친구 잘 사귀는 법 - 멋진 친구, 좋은 친구가 되고 싶다! 솔루션 시리즈
류윤환 지음, 경자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 잘 사귀는 법
: 멋진 친구, 좋은 친구가 되고 싶다!
류윤환 글
경자 그림
뜨인돌어린이
2022년 3월 17일
188쪽
13,500원
분류-초등중학년 자기계발서/초등고학년 자기계발서/
초등중학년 사회,문화,시사/초등고학년 사회,문화,시사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것, 그것은 바로 인간관계이지 싶어요. 어른들도 어렵다면 어린이는 당연히 어렵겠죠? 그래서 의도치 않게 상처를 주기도 하고 상처를 받기도 하는 것 같아요. 그런 어린이들의 주된 인간관계는 바로 친구입니다. 학교친구, 학원친구, 엄마들끼리 친해서 만들어진 친구,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도 전보다 많이 줄어들고 있는 것 같긴해요.
사실 친구를 잘 사귀는 비법이 있나 싶었어요. 타고 나기를 활달하고 성격좋은 친구들, 그런 친구들만 친구를 잘 사귄다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친구를 잘 사귀는 법>을 읽는다면 전보다 좀 더 편안한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멋진 친구, 좋은 친구가 되고 싶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어요.

이 책은 학습만화책이에요. 인간관계를 다루는 자기계발서이기도 하구요.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류쌤 상담실>이라는 코너로 한 번 더 정리해주고 있어요.

친구를 잘 사귀는 많은 방법이 서술되어 있었지만, 저는 저희 아이가 가장 어려워하는 거절하기에 관한 부분이 기억에 오래 남았어요. 아이도 거절하는 걸 원체 어려워하다보니, 이 부분에서 오래 머무르고 저와도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답니다.
거절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친구사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균형을 잃지 않는 것이었어요. 내가 힘들면 그 관계는 계속 해서 이어지기 힘들거나 나쁘게 변하면 끝나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만 허락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모두가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이었답니다.

이 책을 읽고보니, 코로나에만 거리두기가 필요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좋다고 너무 들이대도 안되구요. 친구간의 사이에도 적당한 거리두기가 필요하더라구요. 친해지고 싶다고 아무 말이나 해서되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질문을 묻고 답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친구의 종류도 분명 다양하다는 인식을 해야 오해하는 상황이 줄어들겠더라구요.

친구를 사귀면서 저희 아이도 시행착오가 애법 있었어요. 지금은 별탈 없이 친구들과 잘 지내고 있답니다. 친구 관계를 조심스러워하는 큰 아이는 이 책을 통해 앞으로 친구를 사귀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했어요. 자신이 실수했던 부분이라든지, 친구가 어떤 마음으로 그런 행동을 했을지 알 수 있었다고 했거든요. 두고두고 이 책을 보면서 좀 더 건강한 친구사이를 위해 저도 아이도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