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은 내 친구 - 10대를 위한 재미있는 심리학 이야기
문중호 지음 / 유아이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심리학은 내 친구: 10대를 위한 재미있는 심리학 이야기
문중호 지음
유아이북스
2022년 2월 20일
224쪽
13,800원
분류-청소년 인문/사회/경제(쉽게 읽는 심리학)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99가지 심리상식
사람과 사회를 이해하는 마음의 과학=심리학
내가 처음 심리학을 접한 건 대학에 가서 였다. 우리학과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학과의 수업을 듣고 있는 우리 학과 아이를 본 적이 있다. 복수전공을 하고 있는 아이였는데, 바로 그 수업이 심리학과 수업이었다. 나도 그 아이를 따라 심리학과 수업을 들어보았다. 사람의 마음을 연구한 사람들은 참으로 수도 없이 많았으며 그들이 실험하고 주장한 이론들은 더 많았다. 각 심리학자들이 연구한 이론들과 심리학자를 연결시키는 것이 심리학개론의 수업이었는데, 참 어려웠던 것 같다. 수업을 다 소화하진 못했지만 그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인간에 마음을 연구했다는 것은 그만큼 인간의 마음이 심오했기에 연구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내가 인간에 대해 어려워하는 것이 비정상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심리학은 일반 상식용어로도 많이 쓰이고, 사람사이의 관계에도 많이 작용함으로 나처럼 대학에 가서 접하는 것보다 일찍 접하는 것이 훨씬 좋을 것 같다. 우연히 이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99가지나 되는 심리학 용어들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이 책은 99가지의 심리학 용어를 4가지 주제에 맞게 분류하어 보여주고 있다.
1장 내 안의 심리학
2장 관계 속의 심리학
3장 세상을 이해하는 심리학
4장 성장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의 장점은 초등 고학년들이 읽어도 좋을 정도로 글자를 큼직하게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그리고 사진과 tip을 통해 더욱 알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놓았다.
심리학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을 쉽게 풀어써놓았다. 상식을 넓히는 것은 물론 심리학에 기초할 수 있는 어휘들에 익숙해질 수 있다. 그것이 이 책의 장점이자 특성이다. 99가지의 단어를 아이들이 알게 되면 분명 깊이 있는 자아성찰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어릴 때만해도 어른들이 요즘은 책도 참 잘나온다는 말을 하셨던 것 같은데, 나도 어른이 되고 보니 딱 그 마음이 든다. 좋은 책을 많이 읽으면 분명 그만큼 성장하는 것 같다. 요즘 한창 이슈화되고 있는 나르시시즘, 가스라이팅, 내면아이 등도 알 수 있고, 우리가 전혀 듣지 못했던 꾸바드 증후군, 디드로 효과, 맥거크 효과 등등 생소한 심리학 어휘도 알 수 있다. 한 번에 모든 걸 암기할 수는 없을테고, 꾸준히 탐독한다면 자신을 이해하는 메타인지를 키우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심리학을 알고 싶어하는 초등 고학년이나 청소년 친구들, 혹은 심리학이 낯선 어른들도(부모님)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