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위험하다 - 100세 시대, 행복하십니까?
박평문.이규승 지음 / 시간여행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고령사회에 진입할 한국사회에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100세시대에 불행한 노년은 돈의 부족 보다는 근육의 부족에서 온다는 것이다. 돈이 없어 병원에 못갈 지경이 되기 전에 운동으로 몸의 근육을 다져놓으면 면역력 저하로 인한 자잘한 질병이나 순발력 부족으로 인한 사고는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수하는 노인들이 불행한 이유는 몸이 좋지 않아져 병원비가 필요한데 돈이 없어 건강하지 못한 노년을 맞이하는 데에 있다.
술이나 담배를 끊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부족만 벗어나도 만성질환에 시달릴 일은 없을거라고 한다. 주5회 운동을 하거나 주3회 하루 30분 이상의 중등도 유산소 신체활동이나 하루 20분 고강도 유산소 신체활동으로 운동부족을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하루이틀만 운동을 하지 않아도 운동을 하기 귀찮아져 운동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고 하니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효과적으로 근육을 늘릴 수 있는 근력운동 법이 소개되어 있고 노인들이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신체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법을 소개함으로서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는 법을 권장한다. 짐볼이나 고무밴드를 이용해 집에서 간단히 하는 법이나 노년의 다이어트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우리가 행복한 노후를 만들기 위해 신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생각하게 해주고 노인분들이 직접 읽어보고 실행해 볼 수 있는 운동법과 건강상식으로 생활습관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다.

노년을 준비하는 어르신이 계시면 권해드리고 싶고 젊다고 운동을 게을리 하는 젊은이들에게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