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부자가 되는 경제 공부법 좋은 습관 시리즈 6
차칸양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마다 신문 경제면을 확인하고 주식프로그램에 접속할 때마다 경제공부를 왜 좀 더 일찍 시작하지 못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부동산학의 경제론이나 투자론을 공부하며 내가 이걸 이해하려면 경제공부를 피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돈을 모으는 일이 경제공부와 무관하다고 생각했다가 무심코 구입한 주택 가격이 연봉을 웃돌 정도로 올랐을 때 뒷통수를 맞은 기분이 들기도 했었다. 그러고 나니 경제공부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작은 사이즈와 적당한 두께로 다가온 <돈을 흐름을 읽는 습관>는 어려운 경제도서를 만나기 전에 워밍업 용으로 읽기 좋은 도서다.

 

 

1부 <돈의 흐름을 읽는 경제 공부> 에서는 경제공부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경제면 읽는 법이나 기사 요약하는 법, 자신만의 리뷰 쓰는 법, 경제일기 쓰는 법 등을 꾸준히 하면서 경제에 눈을 뜰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두었다. 초반에 읽기 좋은 책 추천이 있는데 도서관이 문을 여는 대로 찾아가 한권씩 빌려 읽어보려고 한다. 기사 요약하는 법은 꾸준히 노트 한권에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두면 두고두고 보물처럼 쓰일 것 같다.

 

 

2부 <돈을 늘려 주는 경제 공부>는 부를 쌓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초반부에는 우리가 돈을 대하는데 있어서 흔하게 하는 실수를 지적한다. 외식을 줄이라거나 돈이 들지 않는 취미생활을 하라는 등 비용을 줄이는 것, 대출을 먼저 갚고 저축을 하라는 아주 상식적인 이야기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역발상에 익숙해져 있다. 자신이 편하고 좋은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역발상을 하면서 과소비를 포기하지 못하지 않는가? 이 부분을 읽으면서 생각의 전환을 해 볼 수 있었다. 역시 정석이 지름길이다.

그 이후에는 소액으로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것, 투자 시뮬레이션, 재무설계 받아보기 등 직접 실천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저자는 독서를 통해 경제에 대한 지식을 꾸준히 늘려 볼 것을 권한다. 추천도서 정보도 알차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생물학을 전공했지만 회사 재무팀에서 관련 업무를 배우고 경제공부를 해서 지금은 자신만의 경제 공부법을 공부모임을 통해 전하고 있다. 이 책도 경제공부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이라고 한다. 경제를 잘 모르던 저자가 어떻게 경제공부법을 다른 이들에게 가르쳐 주는 수준까지 올랐는지 자신의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아두었다.​ 지금 저자는 인문, 경영, 경제 관련 스터디 모임이나 재무강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 카페 <에코라이후>를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과 경제정보를 나누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