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 - 국내 최초 나우아틀어 원전 기반 아즈텍 제국의 신화와 전설 드디어 시리즈 9
카밀라 타운센드 지음, 진정성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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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5년 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멕시코 축제 죽은 자들의 날전시를 본 적이 있다. 웃는 얼굴의 해골 장식, 황금빛 마리골드와 알록달록한 종이장식으로 화려하게 꾸며진 오프렌다 앞에서 사람들은 멈춰 섰다. 이승을 떠난 가족과 친구의 영혼을 기억하는 죽은자들의 날2008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멕시코의 소중한 전통 축제이다.

이 축제의 뿌리는 바로 <아즈텍 신화>이다. 죽음을 새로운 순환의 시작으로 생각한 멕시코인.그들은 왜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게 됐을까?

 

네 번의 멸망 끝에 다섯 번째 태양이 떠오른다는 아즈텍 신화의 관점으로 살펴보면, 죽음은 단절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이며, 파괴는 곧 창조가 된다. 그렇기에 그들은 인신 공양을 희생을 아닌 태양을 다시 뜨게 하는 생명의 순환이었다.



 

<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의 저자 카밀라 타운센드는 럿거스대 역사학 교수이자 20년 넘게 아즈텍의 원주민 언어인 나우아틀어로 쓰인 문헌을 해독하며, 정복자의 기록에 가려졌던 진짜 아즈텍의 모습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 중이다.

 

승자의 기록으로만 전달된 멕시코의 모습은 야만적이고, 잔인하다. 하지만 저자가 알려주는 아즈텍의 모습은 자연을 사랑하는 신비로운 사람들이다. 물론 아즈텍 문명의 인신공양은 실제로 존재한 역사이지만, 스페인 정복자들의 왜곡된 기록임을 알 수 있다.

 

아즈텍 신화 속 신들은 선과 악을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존재로 나타난다. 신성한 신들은 자연 속 어디에나 있으며, 절대적인 존재가 아닌 변화무쌍한 존재이다. 태양이 된 나나우아친, 샛별로 변한 케찰코아틀, 호수 위의 대도시 테노츠티틀란... 메쉬카의 신앙와 역사가 공존하는 신화 속에는 신비롭고 이국적인 이야기가 가득 담겨있다. 스페인 정복자들이 마법 같은 도시라 불렀던 그곳에서 메쉬카들은 자신들만의 찬란한 문명을 피워냈다. 그들 역시 자신의 가족을 사랑했으며, 우리의 모습과 다르지 않았다.

 

결국 신화를 읽는다는 것은 다른 눈으로 세상을 보는 일이다. 우리에게 단군 설화가 있듯, 멕시코인들에게는 죽음이 축제가 되고, 끝이 시작이 되는 아즈텍 신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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