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책 - 우리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물건의 역사
키스 휴스턴 지음, 이은진 옮김 / 김영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묵직하고 복잡하고 매혹적인 공예품, 인류가 1,500년 넘게 쓰고 인쇄하고 제본한 책의 역사, 책 제작, 책다움에 관한 책이다. 당신이 보면 아는, 바로 그 책에 관한 이야기다.

_들어가며 16 - 17쪽

보통 내 가방에는 두 권의 책이 들어있다. 읽어야 하는 책과 읽어야 하는 책이 읽기 싫을 때 읽는 책. 책을 읽을 시간을 따로 만들지 않고 틈나는 대로 책을 읽는다. 시간과 시간 사이가 바로 내가 책을 펼쳐 보는 때다. 가방에 책이 한 권이라도 없으면 불안하기에 내가 가방을 구입할 때 고려하는 건 딱 하나다. 책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인지 아닌지. 전자책이 편하고 좋은 걸 알지만, 그럼에도 난 종이책으로 읽는 이상한 고집쟁이다. 그런데 기원전 4,000년대 말 이전이나 그즈음에 발명된 파피루스로부터 시작한 종이책에 대해 난 얼마나 알고 있었을까.

내 인생에 책이 찾아와 이렇게 내 인생의 상당 부분을 함께 하는 것이 몹시 자연스러워 한 번도 묻지 않았던 질문을 건네는 책을 만났다. 내 손에 자연스럽게 감기는 이 책의 감촉을 느끼기까지 어떤 역사가 있었는지 아느냐고. No Paper 시대를 여는 전자책이 등장했고, 귀로 듣는 오디오북까지 있기 이전부터 그 자리를 지켜왔던 종이책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 《책의 책》이 나에게 묻고 있었다. 종이책이 얼마나 굉장한 존재인지부터 어떻게 내가 읽을 수 있게 되었는지 그 모든 걸 살펴볼 수 있는 바로, 《책의 책》을 만났고, 펼쳤고 읽었다.


책의 시작은 어디에서부터 찾아야 할까. 저자는 '종이'의 탄생에서 그 기원을 찾았다.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부터 중국 채륜이 만든 한지까지. 동서양을 함께 다루며 시작한 종이의 역사는 제지 공장에서 우리가 만지는 종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흥미로운 건, 책 자체에 사용되는 종이에 대한 설명으로 모든 것을 마친다는 점이다. 책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인류 역사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는다. 대신 책의 물리적 형태가 잘 보존되기 위해 산성화가 덜 되는 중성지가 만들어지기까지 과정을 담고 있다. (참고로 《책의 책》은 100년 또는 그 이상 보존이 가능한 중성지에 인쇄한 책이다.)


본문에 대해서도 문자 너머에 어떤 의미가 보다 본문을 찍어내는 글자와 잉크 그리고 인쇄 기술에 집중한다. 책에는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며 금속활자 기술을 통해 책이 어떻게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었는지 초점을 맞추었다. 흥미로운 건, 인쇄술이 발전했을 때 "새로운 발전에 모두가 행복해한 건 아니"라는 점이다. "인쇄기를 가동한 첫날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가장 유행하던 소일거리는 인쇄업을 장황하게 비판하는 글을 쓰는 것"이었다고 한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전자책이 잉크로 인쇄하는 활자를 벗어나는 것일까? 종이책을 고집하는 것도 오래된 시스템이 전자책으로 업그레이드되는 것인데 이를 혼자 따르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싶었다.


"모든 역사 이론은 늘 아주 깔끔하고 꽤 그럴듯해 보인다. 그러나 그건 어디까지나 불친절한 혼란스러움으로 가득한 현실 세계에 발이 걸려 비틀거리기 전의 얘기다."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전자책보다 종이책을 고집하는 이유를 찾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종이책과 전자책의 스펙을 비교하며 종이책이 더 나은 이유를 찾기 위해 부단히 애를 썼다. 본문 뒤에 나온 삽화에서도 그 답을 찾을 수 없었다. 아무리 인쇄기술이 뛰어나도 전자책이 결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더 뛰어나다. 책을 읽을수록 그 발전의 끝에 전자책이 있는 것 같았다. 어쩌면 사실이 그럴지도 모른다.


방대하고 해박한 책에 대한 지식이 나열된 《책의 책》을 읽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책의 의미가 아니라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물리적 역사를 다룬 책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의도대로 나열된 책의 역사를 읽는 것이 이 책의 묘미다. 유명한 저자의 이야기도, 유명한 출판사의 이야기 대신 내가 손에 잡는 책이 지금의 모양이 되기까지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 기여한 사람을 위한 책이었다. 수많은 사람의 기술에 기술이 더해져 만들어진 것이 바로 책이었다. 새로운 책이 서점에 진열되어 있고, 또 어디선가는 책이 인쇄소에서 만들어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따끈따끈한 새 책 뒤에 이렇게 기나긴 역사가 더해져 있다.


이렇게 두꺼운 책으로 엮을 만큼 역사가 쌓인 책을 놓을 수 없었다. "책이 직사각형인 이유는 소, 염소, 양의 가죽이 직사각형이기 때문"이고, "나그마함디 코덱스처럼 다루기 편한 적정 크기로 만든 이유는 사람들이 이 크기의 책을 좋아하기 때문"이라는 걸 그렇게 책이 지금의 형태로 올 수 있었던 이유를 확인할수록 나는 종이책을 더 좋아졌다. 그렇게 종이책의 형태가 지금까지와 우리가 떠올리는 책다움이 만들어지기까지 과정을 읽다 보면 왠지 내가 읽는 종이책이 더 반짝여 보인다. 그렇게 나는 《책의 책》과 함께 "우리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물건"을 더 사랑하게 되었다.


추신, 《인간 가죽으로 만든 책 처녀들의 순결과 타락에 관한 생각》(이 책은 옻나무로 직접 무두질한 여성의 피부"로 만들었다.)이 내가 방문했던 웰컴 도서관에 보관된 책이었다니. 웰컴 컬렉션만 보고, 도서관에 들어가 보지 못한 나는 충격적인 책의 존재를 이제야 알게 되었다. 물론, 알고 있다고 해서 만날 수 있는 책도 아니고, 정서적으로 조금 거리를 두어야 하는 책이지만 그럼에도 궁금하고, 상상으로 가늠하는 감정과 마주했을 때 감정이 어떻게 다를지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리가 사랑한 세상의 모든 책들
제인 마운트 지음, 진영인 옮김 / 아트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목표는 당신의 '책더미'를 세 배로 늘리는 것이다. 이 책은 일종의 문학적 '호기심의 방'으로, 이곳에서 당신은 갖가지 이유로 당신이 좋아할 만한 책들과 만나게 될 것이다. 책의 주제가 마음에 들어서일 수도 있고, 근사한 지역 도서관에서 마주쳐서, 혹은 표지에 귀여운 고양이가 있어서일 수도 있다. 열정적인 책 소개 문구로 가득한 인기 서점의 이동식 책꽂이처럼, 이 책에는 책을 찾는 이를 위한 특별한 무언가가 있다. 책을 펴볼 때마다 지금까지 내가 왜 몰랐지 싶은 보석을 하나씩 발견하게 될 것이다.

_ 「서문」 중에

"최근에 무슨 책 읽었어요?"라는 질문에 "요즘, 이 책 읽어요."라고 말한다면, "아, 이 책이요."라고 가방에서 책을 꺼내는 사람을 만나면 나도 모르게 그 사람에 대한 호감이 한 200% 상승한다. 독서가 취미라고 말하는 사람을 만나면 나도 모르게 무장해제가 되어버린다. 책을 좋아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만큼 책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난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책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아쉬움을 느낀 책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다시 읽고 싶은 책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어디에서 책을 읽고, 어디에서 책을 만나는지, 그리고 읽은 기록을 어떻게 남기는지도 궁금하다.

『우리가 사랑한 세상의 모든 책들』과 만남은 언제 우리 집 책장에 놓느냐의 문제였다. 역시 마음에 쏙 들었고 책장을 넘기며 웃음 연발이었다. 지금 책을 읽고 떠올린 생각을 글로 남겼다. 아마 다음에 읽으면 생각은 또 달라져 있을 것 같다. 그런데 그 달라짐이 기대된다. 나도 이렇게 책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이렇게 예쁜 책을 쓰고 싶다. 우리가 사랑한 세상의 모든 책까지는 아니어도, 내가 사랑한 세상의 모든 책을 기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적절한 순간에 읽는다면 어떤 책이든 내 삶을 더 좋게 만들 수 있고, 우주와 그 안의 모든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라는 말. 나도 이 말에 깊이 공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OBS - EDITOR (잡스 - 에디터) - 에디터 : 좋아하는 것으로부터 좋은 것을 골라내는 사람
매거진 B 편집부 지음 / REFERENCE BY B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마케터와 에디터 그 사이에 걸쳐진 일을 한다. 영업을 나가거나, 유통 업체를 통해 홍보 요청을 할 때는 마케터가 되지만, SNS를 이용해 글을 쓰거나 콘텐츠를 기획하여 만들 때는 에디터가 된다. 이 일에 대하여 SNS 마케터라고 하지만 그보다 마케터와 에디터 두 가지를 겸직하고 있는 일이라 스스로 생각하고 있다. 지금은 당연한 이 생각을 가진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내가 하는 일은 마케터의 일이라 생각했을 때가 있었다. 하지만 마케터의 일에 대한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하는 일과 미묘하게 달랐다. 처음에는 판매하는 제품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싶었으나, 제품의 문제가 아니었다. 실제 내가 하고 있는 일은 마케터의 일이며 동시에 에디터의 일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어떤 일을 마케터의 일, 에디터의 일로 명확하게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마케터의 일과 에디터의 일의 경계가 분명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나처럼 구분이 모호한 경우도 있다.

『잡스 에디터』에 끌렸던 이유도 마케터로 에디터의 세계가 궁금해서 살펴보았기 보다 마케터이지만 에디터의 일을 하고 있는 나에게 어떠한 인사이트를 주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 컸다. 원래 한 달 내지 두 달 동안 한 브랜드를 깊이 분석하는 매거진 B를 출간하던 잡지사에서 단행본을 출간한다는 것부터 흥미로웠다. 읽기 전까지는 제목이 매력적이기는 했으나, 인터뷰집이라는 말에 과연 잡지와 달리 단행본만의 느낌을 어떻게 잡았을지 궁금했다.

에디터로서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커지고 있다. 에디터로 일하면서 내가 익힌 기술 중 가장 큰 부분은, 결국 어떻게든 일이 되게 만드는 근성인 것 같다.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었다. 잡지를 출간해온 회사답게 두꺼운 두께감과 달리 문장이 술술 읽혔고, 사진 없이 글로 채운 한 장 한 장에는 업으로서 에디터를 어떻게든 잘 녹여내고픈 고민이 느껴졌다. 책의 질감도 좋았다. 매끈한 잡지와 달리 거친 종이의 감촉을 느껴지는 것이 마치, 매거진 B와 다른 브랜드 철학을 보여주는 듯싶어 흥미로웠다. 그렇게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에디터로 활동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읽으며, 알듯 말듯 에디터의 세계가 전해졌다.

에디터로서 내가 익힌 기술 중에는 세계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토대로 타인을 설득하는 최적의 방식과 시기를 찾아내는 일도 있었다. 제대로 말 걸고 싶으니까, 에디터는 백 번 듣고 한 번 말한다.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는 사람이 넘치는 세상에서 꿋꿋하게.

인터뷰를 했던 사람들이 한 업계에서 오래 몸담았던 사람보다 한 번 이상 직장을 옮겨 다녔던 경험을 가진 점도 좋았다. 에디터라는 일을 하지만, 다른 필드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일했을 때 어려움을 이야기하는 부분이 좋았고 신문, 잡지, 출판사 등 다양한 매체에서 에디터로 일하는 사람이 어떤 비슷한 일을 하고 어떤 다른 일을 하는지 가늠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무언가 책을 읽기보다, 잡지를 읽은 듯한 아쉬움이 남는다. 일을 해왔던 경험과 조금씩 다른 에디터로써 삶을 잘 녹여내었으나, 구성이 혹은 내용이 책보다 잡지에 가까워서가 아닐까.

아, 책을 덮으며 그런 생각을 했다. 마케터이며 에디터의 일을 하는 나도 언젠가 『잡스 에디터』 개정판이 나오게 될 때 이야기를 더할 수 있는 에디터이자 마케터이면 좋겠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쁜 조언 - 그럴듯한 헛소리 차단하고 인생 꿀팁 건지는 법
비너스 니콜리노 지음, 솝희 옮김 / 샘터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언에는 꽤 여러 가지 뜻이 있다. 일반적으로 "말로 거들거나 깨우쳐 주어서 도움 또는 그 말"을 뜻하고, "말을 되풀이함 또는 그 말"이란 뜻도 있다. 그리고 흥미로운 건 "근거 없는 사실을 꾸며서 하는 말"이란 뜻도 있다는 점이다. 『나쁜 조언』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조언의 뜻을 가진 말들을 비틀어 생각하길 권하는 책이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좋은 조언이라 생각했던 조언이 "되풀이하며 근거 없는 사실을 꾸며서 하는 말"이라는 또 다른 뜻을 의미하는 또 다른 조언이란 생각이 들었다.


부제부터 심상치 않은 책이었다. "그럴듯한 헛소리 차단하고 인생 꿀팁 건지는 법"이란 부제는 조금 촌스러운 느낌이지만 동시에 강한 문장에서 책의 이야기가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졌다. 각종 SNS 특히 Youtube만 보아도 성공과 행복을 이야기하는 말로 넘쳐난다. 그리고 성공과 행복을 공유한다는 이름으로, 수많은 조언을 쏟아낸다. 모두 나를 위한 것이라 말하는 조언이지만, 과연 그럴까?


"그냥 당신 자신을 보여라", "나를 먼저 사랑해야 남도 사랑할 수 있다", "기대하면 실망하게 된다", "주는 대로 받고 속상해하지 마라", "아무도 허락 없이 당신을 기분 나쁘게 할 수 없다", "정직이 최선의 방책이다", "기쁨을 주는 일을 좇아라", "매일을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라"


언뜻 보기에 괜찮은 조언 같다. 아니, 좋은 조언처럼 보인다. 몇몇 조언은 내가 믿고 있는 조언이었다. 하지만 저자는 단호하게 말한다. 위 조언은 나쁜 조언이라고. 그럴듯해 보이는 말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실천하기 힘든 혹은 불가능한 조언이며, 이 좋은 조언처럼 보이는 말은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나에게 죄책감을 안겨줄 뿐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우리가 믿고 있는 나쁜 조언을 진짜 좋은 조언으로 바꾸어 생각할 것을 권한다. 구어체 책은 미국의 자기계발서를 읽으며 느낄 수 있는 독특한 몰입감을 준다. 마치 저자가 나에게 속삭이는 듯하다. 잘못된 조언을 받아들이기 위해 애쓰기보다, 나만의 정답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기 안에서 이해와 자신감, 지식을 발견하라", "자신을 왕엄마처럼 돌보는 법을 알 때 다른 사람을 현명하게 사랑할 수 있을 것이다", "기대는 내가 원하는 방향을 알려주는 GPS이고 위대한 잠재 자아로 이끈다", "필요한 것을 얻지 못했다면 젠장, 차라리 속상한 게 낫다", "당신은 타고난 자기 운명의 보스다", "자신에게 자비로워져라", "그릿을 붙잡아라"


나에겐 저자가 말하는 조언도 왠지 그녀가 말한 나쁜 조언과 다르지 않은 것 같았다. 좋은 조언처럼 보이는 나쁜 조언이 진짜 좋은 조언으로 바뀌는 과정에 마음에 와닿지 않았다. 그건 누군가의 조언을 있는 그대로 듣지 않고, 듣고 싶은 것만 취사선택해 메모하고 기억하는 내 습관 때문이다. 모든 조언을 수용할 수도 없고, 많은 조언을 자기화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기에, 저자의 생각도 나도 모르게 걸러서 읽고 있었다.


그런데, 저자가 바라는 바가 바로 이것이었다. 자신의 말도 하나의 참고 자료일 뿐 맹신하거나, 반드시 따라야 할 좋은 조언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녀가 말하고 싶은 건 세상에 조언을 나쁜 조언과 좋은 조언 두 가지로 구분하기 보다, 나의 기준에서 받아들이고 실천 가능한 조언과 불가능을 말하는 조언이 있음을 전하고자 했다. 결국 조언이란 말이며, 조언을 따를지 말지를 결정하는 건 나라는 존재이며, 그 선택의 결과가 나의 삶에서 나타난다는 걸 잊지 않아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람들 앞에 서는 게 두려워요 - 나서는 게 죽기보다 싫은 사람들의 심리 수업
오카다 다카시 지음, 박재현 옮김, 김병수 감수 / 샘터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왜 사람들 앞에서 어쩔 줄 모를까?"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게 힘들고 말이 안 나올 때가 있거나, 낯선 사람에게 말을 해야 할 일이 갑자기 생기면 불안하고 두려워지거나, 많은 사람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어야 하는 회식이나 파티 자리를 피하고 싶거나, 냉정해 보이는 사람 앞에서 더 위축된다면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사교불안장애'를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저자는 11 chapter로 사교불안장애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사람들이 왜 사교불안장애를 앓는 이유를 말한다. 이후 사교불안장애가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거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하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의사로 사교불안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치료하는 의사이며, 자신도 울렁증을 겪었음을 고백하는 저자의 글에는 조금 더 애정이 담겨 있는 듯싶었다. 딱딱한 가이드북과 닮아 있는 책의 맺은 말에 저자가 자신의 고백을 담담히 쓴 글을 읽으면 조금은 책이 다르게 보인다.

저자는 사교불안장애에 대한 많은 책이 어렵게 씌어 있어 대중들이 읽기 어려워하는 점을 고려해 쉽게 쓰려고 노력하였다. 책에서는 약간의 전문용어들이 나오긴 하지만 대부분 어렵지 않은 말로 풀이했기 때문에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 스스로 사교불안장애 정도를 판단할 수 있도록 표가 있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도 간단하게 정리해 소개한다. 직접해보지 않아 효과적이라 말하는 것은 무리지만, 사교불안장애인지 여부와 그 원인을 짚어내는 부분은 좋았다.

나서는 데 서툴기보다, 오히려 즐기는 편이라 사실 책 속에서 말하는 고민을 해본 적이 없었다. 다만, 책을 일기 전 진학과 사회에 나온 후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며 조금 더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더 나은 관계를 맺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내가 원하는 사람하고만 지낼 수 없는 것이 사회이며, 그 사회에서 조금 더 유연하게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건 좋은 장점이기 때문이다.하지만 책을 읽으며 알게된 사실은 나 역시 사교불안장애를 겪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교불안장애는 "원래 부끄럼을 잘 타거나 사람들 앞에서 쉽게 긴장해 무엇을 하든 불안해하는 사람"만이 가지는 것이라 오해할 수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원래 적극적이고 조금도 불안해하지 않았던 사람도, 압박감이 강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대처하지 못하고 실패"를 경험함에 따라 생길 수도 있다. 또 때로는 명확한 계기도 없이 찾아오기도 한다. 사고처럼 찾아올 수 있다.

"인생이 자신의 것이라고 해도 90퍼센트 이상은 외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부모를 가지는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는가와 같은 문제는 물론, 어떤 일을 선택하는가, 어떤 사람과 만나는가 등도 자신의 의사만으로 정할 수는 없다. 대부분 우연한 만남이나 계기에 의해 생긴다."


나도 모르게 외부환경이 나에게 갑자기 찾아온 사고 같은 것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사고를 이겨낼 힘을 우리는 가지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외부에서 온 사고를 이겨낼 수 있는 내적인 힘을 우리는 가지고 있다는걸. "이제 도망치고 싶지 않아"라고 결심한 순간부터 달라진다고 말이다.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과제나 직면한 문제에서 도망치지 말고 맞서면서, 새로운 가능성에 마음을 열고 밖에서 들려오는 운명의 목소리에 답해야 한다."

운명의 목소리까지 나아갈 것은 없다. 힘들겠지만, 결심을 하면 된다. 사람들 앞에서 지금보다 조금은 편안해지고 싶다고. 조금만 용기를 내면 된다. 사교불안장애를 겪는 분들이 책을 통해 조금은 행복해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