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는 손웅정의 삶의 철학
손웅정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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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흥민이 아버지는 어떻게 흥민이를 키운거야?” 궁금했다. 타고난 재능이 있어서라는 쉬운 답이 있지만, 재능만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선수가 되기란 쉽지 않으니까. 자연스레 손선수가 어떻게 지금의 자리에 왔을지에 대한 답을 찾다보면 그의 아버지 ‘손웅정 감독’과 만날 수 있는데, 자신의 교육철학에 대해 길게 이야기한 적이 없어 그 궁금증이 더욱 커져만 갔다.

손흥민 선수의 축구 스승이자 아버지인 손웅정 감독은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에서 모두가 궁금해했던 “손흥민을 길러낸 교육 철학”을 전한다. 여느 축구선수와 다른 교육과정을 거친 손선수. (아버지는 인정하지 않지만) 월드클라스가 된 아들에게 강조해 말한 것, 자신의 행동으로 증명했던 그의 생각이 담박하게 일관되게 그렇게 곧고 강직한 언어로 담겨있었다. (매우 조심스러운 서문에서 아들을 향한 조심스런 마음이 전해져 책이 더 진정성있게 다가왔다)

누군가는 손흥민이 대단한 것이지, 그의 아버지가 대단한 것이냐고 물을 것이다. 나도 그렇게 생각했었다. 왜 그의 아버지가 대단한지 이해할 수 있기에 아버지의 삶을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서 알았다. 아들 손흥민이 “저의 축구는 온전히 아버지의 작품입니다”라고 말하는 이유를. 아킬레스건 부상으로 축구선수 생활을 일찍이 포기해야 했고, 좋아했던 길이지만 그만큼 어렵고 힘겨웠던 길을 가고 싶다는 아들에게 가장 좋은 선배이자 스승이 되어준 그의 삶에는 오로지 축구 (그리고 하나 더 말하자면 독서)가 있었다. 그리고 자신처럼 축구를 사랑하는 아들들이 있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축구선수는 손흥민이고,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볼보이라고.
내가 아들과 축구를 한 시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시간이라고. _ 133쪽

‘나처럼 하면 안 된다’, ‘나처럼 살지 말아라’라는 말은 쉽지만, 그 말을 행동으로 옮기는 부모는 많지 않다. 축구선수가 되기까지 자신이 해온 방식과 정반대의 시스템을 만들어 아들의 모든 훈련을 하나하나 완성해나갔다. 겸손하게 자신이 밟아온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바랬고, 자신과 다른 길을 아들에게 열어주고 싶었고, 그 마음으로 연구하고 골몰했다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아름답고 행복한 진짜 인생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생각하고 고민하며 여전히 부족하다는 겸손함을 전한다.

손웅정 선생님과 같은 삶을 살 수 있을까? 이루고 싶은 마음도 없고 이룰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덮으며 그런 생각을 했다. 삶의 순간마다 놓치지 않았던 그 기치를 마음에 담는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손웅정 선생님과 같은 삶이 아닌, 그의 철학이 마음에 스며든 나의 기본을 지킬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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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인만큼 지구를 사랑할 순 없어
정세랑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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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랑 작가님 다운 톡톡 튀는 러블리한 제목이라 생각했다. 《지구인만큼 지구를 사랑할 순 없어》라니. 너무나 정세랑 작가님 다운 제목 아닌가!

구매 동기는 간단했다, 정세랑 작가님 에세이라서 일단 샀다. 정세랑 작가님의 글이니까. (아마 나와 비슷한 이유로 산 사람들이 제법 많지 않을까.) 소설이란 형태로 읽었던 작가님의 글과 에세이로 읽은 작가님의 글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닌 사적인 정세랑 작가님의 면을 알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그 마음을 모두 채운 에세이였다) 그리고 알았다, 나는 정세랑 소설가의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걸.

프로젝트의 '여행'이란 주제에 맞는 책이지 않을까 싶어 열심히 읽었는데. 흠.. 다른 여행 책을 찾아 떠나봐야겠다.

*

문학 출판계에 들어와 가장 좋았던 건 사람들이 아팠던 이야기, 아픈 이야기를 무척 아름다운 방식으로 마구마구 해버린다는 점이었다. _ 13쪽

사실 한 사람 한 사람은 스스로를 유일무이한 존재로 여기지만, 대개는 어떤 패턴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는 게 아닐까? (중략) 특별한 것 같지만 아무도 특별하지 않다. 비슷한 환경에서 비슷한 교육을 받고 비슷한 공동체에 속하면 비슷해진다. 그런 패턴을 확인할 때 스스로가 작아지기도 하지만, 이상하게 마음이 편해지기도 한다. 내가 했던 고민을 먼저 한 사람들이 있고, 내가 했던 고민을 다시 시작할 사람도 있다는 걸 받아들이면 가벼워지는 것이다. _ 28-29쪽

지구는 45억 년 되었는데,이 모든 것은 결국 항성과 행성의 수명이 다하면 아무 흔적도 남지 않을텐데, 우리는 짧은 수명으로 온갖 경이를 목격하다가 가는구나 싶었다. 경이를 경이로 인식할 수만 있었도 아무렇지 않은 것들이 특별해질 것이다. 덧없이 사라진다 해도 완벽하게 근사한 순간들은 분명히 있다. _ 75쪽

나는 '두고 가다'를 흘리듯 잃어버린 것, 쓰고 버린 것에 다 적용했다. 그리고 '아름다움'은 아주 제멋대로, 주관적으로 해석하기로 했다. _ 93쪽

여행지에 이르러 '세상이 이렇게 아름다운데 사실은 아름답지 않다니' 중얼거릴 때 반대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마음은 현기증을 일으키고 만다. _ 203쪽

효과를 믿기보다 강렬하게 바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되새기는 것 자체가 의미 있었다. _ 240쪽

"너랑 결혼하면 안 되겠어. 한 달이 그냥 지나가버렸네. 너랑 결혼했다간 눈 깜짝하면 할아버지일 거야. 절대 결혼하지 말아야지."
깔깔 웃고 나서 그러자, 결혼하지 말자, 했는데 같이 있으면 즐거웠기 때문에 서른한 살에 덜컥 결혼해버렸다. _ 296쪽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직접 항로들이다. 그리고 굴절되지 않은 길들을 아끼고 우선시하는 일이다. _ 335쪽

좀 이상한 고백인데, 죽은 작가들과 서점 순위에서 치고받고 싸우는 것이 내심 즐겁다. _ 353쪽

아동문학을 스고 싶었는데 다른 방향으로 와버렸지만, 세계에 대한 태도를 다시 다잡고 싶을 때는 역시 아동문학을 찾게 된다. _ 38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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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 속에서 빛나는 것들 - 월가 시각장애인 애널리스트가 전하는 견고한 삶의 가치
신순규 지음 / 판미동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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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순규의 《어둠 속에서 빛나는 것들》을 온라인 서점 검색창 광고로 만났을 때, 큰 고민하지 않았다(?). 이내 장바구니에 담긴 책은 그간 차곡차곡 모은 마일리지의 도움으로 내 손에 올 수 있었다. 어떤 책은 의도치 않게 만나 뜻하지 않게 깊은 메시지를 나에게 준다. 《어둠 속에서 빛나는 것들》은 달랐다. 이 책이 나에게 줄 수 있는 바를 예상하였고, 그 예상한 것을 딱 받은 책이었다. 그렇다고 아쉽지 않은 정확하게 이 책이 줄 수 있는 바를 얻을 수 있어서 감사한 책이었다.

예상할 수 있는 따뜻함이 진부하게 다가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의 생이 말하는 진솔함 덕분에 진부함이란 단어로 책을 표현하고 싶지 않다. 그의 글을 읽으며 눈으로 보는 빛보다 중요한 것이 있음을 깨닫는다. 눈으로 세상의 밝은 빛을 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세상의 기준으로 볼 수 없더라도 마음의 골짜기까지 빛을 닿게 만드는 또 다른 눈이 있다. 신순규 작가님의 글은 마음의 골짜기에 빛을 밝히는 글이며, 어둠을 걸을 것 같을 때 챙겨야 할 손전등처럼 필요한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는 글이다.

복합적인 감정이 뒤섞인 채 고른 글에서 질문과 위로를 받아 좋았다.

*

"이게 다가 아니야. 이게 내 평생은 아닐 거야."
아내는 그런 말로 자신을 격려하며 언젠가 오게 될 밝은 미래를 계획했다. _35쪽

이처럼 꿋꿋하게 하루하루 도전에 응하다 보면 누구에게나 낙관의 근육과 버릇이 생긴다고 나는 믿는다. _70쪽

십 대 아이가 스스로 감추려던 자신의 배경을 떳떳하게 여길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이 덕분에 예진이가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 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본다. 그리고 그건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삶의 이점이라고 믿는다. 누구나 자신의 근본적인 정체성에 창피해야 할 이유는 없으니까. _137쪽

하지만 잊지 말았어야 할 것은 그 감정이 거짓말도 자주 한다는 사실이다. 짐작이나 의심을 확신으로 변질시키기도 하고, 헤어 나오기 힘든 슬픔, 증오, 실망의 늪으로 나를 끌고 갈 수도 있다. _ 17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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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82
다자이 오사무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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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자이 오사무의 소설은 마음에 구멍이 난 듯 허전하게 비어있는 쓸쓸함을 그림 그리듯 표현한다고 느끼게 한다. 《디 에센셜:다자이 오사무》에서 처음 그의 소설을 읽고 《만년》을 읽었다. 《만년》은 다자이 오사무가 쓴 첫 창작집으로 그가 자신의 소설 세계를 구축하기 전 형태를 확인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오직 이 책 한 권을 쓰기 위해 태어났다"라는 책의 카피처럼, 글 사이사이에서 다자이 오사무의 대표작 《인간실격》의 어찌하지 못하는 고뇌하는 청년의 모습이 스쳤다.

"소설을 시시하다고는 생각지 않아. 내겐 그저 좀 미적지근할 뿐이야. 단 한 줄의 진실을 말하려고 100페이지의 분위기를 꾸미거든."이라고 말하지만 그는 소설 속에서 자신이 전하고 싶은 바를 말하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했다. 이 소설집이 자신의 유서가 될 것이라 확신했던 그는 청년기에 쓴 글을 엮은 이 책에 제목을 '만년'이라고 붙였다. 죽음이 머리에서 사라지지 않았던 시절, 그는 단 한 줄로 어떻게든 설명하고 싶었던 것을 말하지 못해 소설로 적은 모양이다.

일상을 살아가는 중간마다 중얼거리듯 자기 생각을 소설에 녹인 다자이 오사무식 자기 고백은 머릿속을 맴도는 생각의 어둑함과 때때로 그 어둠에서도 따뜻함을 느끼는 찰나와 같은 작은 포인트도 있다. 그는 매 순간이 고민과 고뇌의 연속이었던 모양이다. 허무하고 무용한 세상에 살아가는 자기 생각을 소설에 고스란히 담고 싶었던 그이기에 청년기를 반항으로 보지 않고 치밀한 자기탐구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방황하는 자신에게 꾸밈없이 솔직했던 진솔함 때문일 것이다.

소설에는 밝고 활기찬 인물은 한 명도 없다. 어딘가 눅눅하고, 그늘진 이야기, 조금 비뚤어진 듯한 생각을 가지고 툭툭 인생을 살아가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자기 자신을 관찰하고 스스로를 돌아본다. 추억으로 혹은 자기 자신에게 솔직하지 않고 조금의 꾸밈을 더할 수도 있는데, 흔들리고 나약한 자신을 드러낸다. 아무렇지 않은 듯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지만, 저마다의 깊은 마음속 그림자를 감추고서 살아가는 요즘의 우리에게 다자이 오사무식으로 건네는 위로가 아닐까.

*

나는 지고 있는 꽃잎이었다. 약간의 바람에도 파르르 떨었다. 타인으로부터 아무리 사소한 멸시를 받아도 죽을 듯이 괴로웠다. 나는 내가 머지않아 꼭 훌륭한 사람이 될 거라고 생각했고, 영웅으로서 명예를 지켜 가령 어른이 얕보는 것조차 용서할 수 없었으므로, 이 낙제라는 불명예도 그만큼 치명적이었다. 그 후 나는 전전긍긍하면서 수업을 받았다. _46쪽

"그렇지 않아. 가지가 돋는 모양이 다르고 게다가 나뭇결에 반사되는 햇살도 희미하잖아. 하긴 싹이 나지 않으면 알 수 없지만." _106쪽

여기서 끝맺을 수 있다면! 한물간 대가는 이쯤에서 의미 있게 끝맺는다. _172쪽

어떻게든 된다. 어떻게든 되겠지, 하고 하루하루를 맞이해 그대로 보내면서 지내고 있지만, 그럼에도, 아무리 애써도, 도저히 어떻게도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처지가 되면, 나는 실 끊어진 종이 연처럼 둥실둥실 고향 집으로 바람에 날려 돌아온다. _ 292쪽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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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의 여행자들 오늘의 젊은 작가 3
윤고은 지음 / 민음사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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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영국 대거상 번역추리소설상을 수상한 작품. 윤고은의 《밤의 여행자들》은 유난히도 무더운 여름날에 읽기 좋은 소설이었다. 신비롭고 기묘한 그러면서 미묘하게 반짝이는 이야기는 매혹적이다. 재난을 여행이란 소재로 끌어들인 윤고은 작가님의 발상은 경고를 받아도 걷잡을 수 없는 쓰나미처럼 덮쳐온다. 재난이 여행상품이 되는 재난 같은 상황과 그 재난에서 벗어나게 하고 싶은 사람이 생기는 또 다른 의미의 재난. 두 가지 재난이 조각조각난 상황에 맞춰져 《밤의 여행자들》이란 작품으로 완성되었다.

《밤의 여행자들》 속 세상은 생의 위협을 받는 상황까지 상품으로 소비하는 곳이다. 재난마저 여행 상품으로 바뀌는 것을 보며, 실재하지는 않지만 꼭 실재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는 쓸쓸함에 서늘해졌다. (안전한) 공포가 상품이 된 지는 오래고, 때론 생명까지 위협당하는 극한의 공포마저 상품화되어 버젓이 판매되고 있다. 단지 '무이'라는 공간만이 없을 뿐이다. 하지만 그 상황보다 더 섬뜩한 점은 수많은 사람이 죽을 것을 알지만 이를 상품으로 만들기 위한 행동에 죄책감을 누구도 느끼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느 누군가는 아니 한두 사람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이 죽을 것을 알지만 내가 칼을 들이미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떠미는 것이 아니니까 괜찮을 수 있다는 요나의 생각이 변명으로 바뀌고 그래서는 안 된다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순간 이 소설은 재난을 기획한 재난에 맞서는 또 다른 재난이 시작된다. 시한부 연인이라 생각했던 '럭'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는 순간에 요나의 세계엔 균열이 간다. 두려움과 공포를 기획하고 만들던 요나가 처음으로 진짜 두려움과 공포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 "등골을 오싹하게 만드는 어떤 것이 아니라 가슴을 한없이 얇게 쥐어짜는 슬픔"이란 고통을.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돌이킬 수 없는 상실. 그 슬픔의 깊이가 자신의 마음 앞에 엄습할 때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다. 기쁨과 행복의 그림자처럼 슬픔과 공포가 주는 세계는 짙고 깊지만 그것이 있어야만 기쁨과 행복의 세계가 지탱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도덕과 윤리가 사라진 자본주의 세계에 균열을 일으키는 감정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밤의 여행자들》을 읽으며 기쁨과 행복이 주는 세계의 깊이보다 슬픔과 고통이 주는 세계가 더 깊다는 것과 그 덕분에 재난의 타자화라는 비극적인 상황이 풀어갈 가능성도 함께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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