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역사 - '공무도하가'에서 '사랑의 발명'까지
신형철 지음 / 난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형철 평론가의 신간 《인생의 역사》. 예약판매로 앱 푸시 알람에 바로 구매해 받아 읽었다.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이후 기다려 온 책이다.

시는 시인이 자신을 표현해낸 결정체이다. 그 결정체를 하나하나 읽는 것은 시인의 생을 살펴보는 것이기에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나는 시를 읽고 생각하고 이를 글로 정리하는 걸 힘들어한다. 해보지 않아 낯설고 익숙하지 않음을 불편함으로 생각해 밀어내기도 했다. 신형철 평론가의 글은 그런 나에게 시를 읽고 사유하는 것을 해보고 싶어지게 만든다. (실천으로 옮기느냐는 다른 문제이지만)

시를 읽으며 마음에 닿아 넘어갈 수 없는 부분마다 더해진 생각을 읽으며, '절실히 필요한 문장'을 발견해 정리하는 깨달음의 순간을 더듬어보았다. 나는 그 문장과 함께 시를 경험했다. 이 책을 다시 읽을 때에는 저자의 문장보다 시인의 시구가 더 많이 마음에 닿기를 바라며 책을 덮었다.

덧붙여 아버지가 된 저자의 시선이 닿은 시와 글에 온기가 있었다. 글마다 희망이 지나가고 있었다. 저자가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고 말한 그가 읽을 무렵에 글에 담긴 사랑과 희망을 발견하겠지 싶었다. 그래서 이전의 글과 또 다르게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