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샘터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서평] 초등 공부가 쉬워지는 그림책 수업


그림책을 좋아하고 그림을 좋아하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기에 그림책에 관심이 더욱 많아졌다. 그림책은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하기도 좋았고 캐릭터의 표정이나 행동을 보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기에도 좋았다.
그림책을 통해서 아이의 학습을 이끌어 줄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나에게 [그림책으로 키우는 우리 아이 사고력]이라는 표지의 글과 현직 초등 교사 성정 교과 연계 그림책이라는 표지의 말풍선이 눈에 들어왔다.

이 책은 그림책의 매력에 빠져 그림책으로 수업하고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그림책사랑교사모임의 김민지, 김여주, 김영도, 김혜영, 박명희, 박효임, 이경미, 이소희, 임경애, 전은주 선생님들이 공동으로 쓴 책이다.
도서출판 샘터에서 출판하였다.

1단계 그림책 소개에서는 호기심 유발과 상상력 자극을 위해 간단한 그림책 소개를 제시하고 2단계 주제 설명에서는 핵심 개념과 관련 현상을 눈높이에 설명해 준다. 3단계 학습 활동에서는 문제를 풀며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주인공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1장 나와 친구, 이웃을 시작으로 2장 가족 같은 친구, 동물들의 입장, 3장 다른 사람과 다른 나라의 환경 이해, 4장 갈등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이야기, 5장 지구의 위기, 6장 과학이 바꿀 미래와 우리의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나와 친구로 시작해서 점점 넓은 범위의 세상으로 나아가 미래의 이야기를 생각해보는 구성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가장 관심이 갔던 것은 코로나19보다 강력한 바이러스가 온다면? 이라는 주제로 그림책 [내가 바로 바이러스]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내용이었다. [나를 찾아봐라] 외치며 등장하는 바이러스가 자신의 소개를 하고 오랜 역사 속에서 변이를 거듭하며 살아왔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함께? 살아가자는 제안을 하는데...
유례없는 팬데믹을 겪으며 학교를 못간 경험을 한 아이들과 어떻게하면 바이러스와 함께? 건강하게 살아 갈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고 건강에 대한 습관도 이야기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겨울철 감기 이야기를 나누고 마스크 사용에 대한 생각도 서로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 속에는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것도 담겨있는데 이것도 아이들과 함께 그려보면 좋을 것 같다. 아이와 함께 주제를 고르고 도서관에서 그림책을 보며 즐거운 대화시간을 갖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림책을 좋아한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않다면 이 책을 통해서 그림책과 친해지는 계기가 되는 시간으로 이끌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림책을 통한 독서 활동으로 아이와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을
갖아보는 건 어떠신지요? 권유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