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주도적인 아이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크레용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사고력 실종의 시대에 앞서가는 아이들의 생존 전략이라...

AI의 시대를 맞이하며 빠르게 변화되는 세상 속에서 우리가 겪어보지 못한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는 무엇을
유산으로 남길 수 있을까?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라고 했었다. 나는 과연 그런 어른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기르며 나역시 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되고 그림 그리기를 즐기는 아이들과 함께 나도 그림을 좋아했었구나...하고 아이들을 통해 알게 된 나는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을 느끼기에 이제 내가 겪어보지 못할 세상을 살아갈 아이들은 어떤 세상을 살아가게 될지 생각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 책은 한국 멘사 회원으로 연세대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 과정을 수료한 프로 지식 탐험가 이시한 교수의 책이다. 도서출판 북크레용에서 출판하였다.

이 책은 현실적인 부모의 요구에 맞춰서 쓴 책으로 부모를 위한 책임을 들어가는 글에 확실하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구성하는 바탕이 된 세 가지의 경험을 통해서 밝히며 아이들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더욱 구체적으로 소통하며 부모와 아이는 원 팀임을 밝히고 확인해 준다.

가족이 원 팀이라는 생각은 의식이던 무의식이던 당연한 것이라 여겼기에 책에서 강조하는 것을 읽으며 오히려 새롭다는 느낌을 얻었다. 아이와 원 팀이라 생각하지 않는 부모가 있을까? 아이가 있을까? 꼭 찝어 말하지 않아도 당연한 것 아닐까? 싶었지만... 당연함을 강조한 저자의 책이 더 궁금해졌다.

우리는 지식보다 지혜가 중요하고 답보다 질문이 중요한 시대를 살아간다고 저자는 전한다. 과거의 지식인은 지나고 이제 지혜인이 필요하다는 시대를 말한다. 지혜는 자신이 가진 것의 활용성에 그 가치가 달려있다는 글을 통해서 우리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을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살게 될 아이들을 위한 준비를 생각해 보게 한다.

저자는 AI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 AI를 어시스턴트 도구로 잘 활용하는 아이들로 키워낸다면 우리 아이들은 AI의 주인이 될 수 있다고 전한다. AI의 유능한 주인이 되어 미래를 살아갈 수 있도록 말이다. 집단보다 위대한 개인이 가능해지는 시대를 말하며 현대 사회의 강한 개인을 말한다. 호기심은 죽음도 이긴다는 제목의 저자의 글은 오히려 나에겐 흥미로움으로 다가왔다. 저자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발휘된 호기심이 볼프스겔의 목숨을 살렸다는 글로 호기심을 향한 강력한 매력을 전한다. 이 책은 총 376쪽의 조금은 두꺼운 느낌의 책이다. 그러나, 저자의 글은 질문을 통해서 궁금증을 유발하며
독자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한다. 저자의 말처럼 질문을 통해서 생각하고 지식을 얻으며 공감하고 이끌리며 또 다시 질문을 던지게 하는 매력의 책이었다. 어느 시대를 살던 똑똑한 아이를 키워내야 한다는 부모의 생각은 있지 않았을까? 그러나, 나는 오히려 이 책을 통해서 평범함으로 살아가기 위해...그러니까... 동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로 아이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방향성을 살피며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존재만으로도 소중한 자녀와 살아가는 일상의 삶의 모습을 그리며 다시금 질문을 던지는 시간이었다.
이 책은 나에게 개인이 존중되는 시대, 그 개개인의 특성을 인정 받을 수 있는 미래 시대를 보는 시간이었다.
시대와 세상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것은 행복추구이기에...
오늘도 감사한 글을 읽으며 부모로 잘 살아보기 위한 지혜를 얻었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