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청소년을 위한 광고 에세이 10대의 청소년을 자녀로 둔 나는 청소년에 관한 도서에 관심이 많다. 그런데, 정보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청소년을 위한 광고 에세이라니... 눈이 휙 👀 돌아갔다.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 그리고 광고로 되어 있다." 머리말에 쓰인 이 글귀가 가슴에 와닿았다. 이 글은 프랑스의 언론인 로베르 궤링의 말이라고 했다. 현대 사회를 살며 광고의 홍수라는 말에 동감하는 나는 과연 광고에서 벗어난 삶을 살 수 있을까? 우리의 자녀들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글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광고가 어떻게 시작됐는지를 시작으로 마케팅과는 무엇이 다른지, 인플루언서 광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윤리적으로 문제있는 광고는 없는지, 만일 광고 쪽으로 진출한다면 전망이 어떨지 등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누가 이런 이야기를 썼을까?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와 대학원에서 연출을 전공한 정상수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의 책이다. 도서출판 해냄출판사에서 출판하였다. 광고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짧은 글로 소개해주며 토론해 볼 수 있도록 몇가지의 생각해볼만한 글을 던져주고 있다. 1장 광고란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광고에 대해 알려주며 2장 광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다를 통해서 광고의 힘을 알려주고 3장 가장 오래된 광고부터 디지털 광고까지를 통해서 광고의 역사와 흐름을 알 수 있었다. 4장 광고에도 윤리가 필요하다를 통해 광고 윤리가 무엇인지와 윤리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할 수 있었다. 5장 광고인을 꿈꾸는 청소년들에게를 통해서 직업으로의 광고에 대하여 알려 준다. 청소년들에게 광고를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지혜를 담은 책으로 광고인을 꿈꾸는 청소년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이야기해 주고 싶다. 또한, 청소년을 교육하고 양육하는 어른들에게도 광고에 대한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광고에 대한 토론을 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