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 - 행복한 인생을 살게 하는 이치, '눈치'에 관한 40편의 에세이
임세화 지음 / 모모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 가 어때서

[눈치] 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어린 시절의 나와 성인이 막 되어서의 나와 중년의 나의 생각이 모두 다른 것을 보니 ... 나는 아마도 [눈치]라는 단어를 삶 속에서 많이도 생각했었나보다...
[눈치]를 본다는 것이 당당하지 못한 약자의 상황이나 약삭빠르고 영악한 아이?... 쯤으로 좋지 않은 느낌으로 자리하던 때가 있었다. 십대가 되어서는 [눈치]없는 아이들을 은근히 [눈치]주는 또래들의 묘한 사회성?을 느끼면서 [눈치]에 대한 생각의 성장?을 느끼기도 했었다. 지금의 나는 어떤가?

당당하게 [눈치]를 보고 당당하게 내 인생을 사는 법? 어쩌면 현실에 가장 어울리는 사회성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본다. 이 책은 나를 잘 알지 못한 채 오랜 시간을 보내고 한 아이의 엄마가 되고 나서야 자신의 꿈과 마주하게 되어 글쓰기를 통해 공감하며 성장하는 삶을 살고 싶은 임세화 작가의 책이다.
도서출판 모모북스에서 출판하였다.

40편의 에세이로 남의 눈치를 보며 살게 된 생활의 시작부터 휘둘리고 상처받은 이야기, 눈치 9단이 깨달은 사회생활에서 살아남는 법을 말하기까지와 센스와 배려는 남기고 당당하게 사는 방법과 눈치는 챙기며 거침없이 사는 비결을 말하는 자존감까지... 총 5PART의 구성으로 저자는 자신이 누구인지 알기 시작한 순간부터 자신을 사랑하고 성장하며 글쓰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아~~ 세상에... 첫 에세이를 읽는 순간... 지은이의 상황에... 시큰해졌다. 어린나이에 얼마나 힘들었을까... 나역시 어른들 틈에서 성장해야했기에 마음이 아팠다... 지은이가 원한 의도는 아니었을지라도... 나는 그랬다. 어차피... 태어났다는 글에서 나는 또 다시 안타까움을 느낀다... 시나브로 더 좋은 사람이 되고... 더 좋은 환경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라고...
그래 나의 막바지 청소년기에... 나역시 그랬다...
저자는 영화와 드라마 속 주인공에게서 자신의 감정을 발견하고 결국 오열하고 말았다. 저자의 글 속에서 공감과 연민을 느낀다.
저자의 첫 에세이에 박수를 보내며 센스 있는 선택에 엄지 손가락으로 응원을 보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