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운동을 통한 건강기능연금 쌓기
박기섭 지음 / 공동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생활운동을 통한 건강기능연금 쌓기

우리나라는 저출산고령화사회가 시작되었고 이제 초고령화 시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100세 시대를 넘어서 12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건강한 삶은 모두가 추구하는 삶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상위 1%의 건강을 책임지는 생활운동전문가의 내 몸 연금 만들기 비법을 담은 책으로 건국대학교 더클래식 500 운동 물리치료실 파트장을 맡고 있고 일본의 5대 데이케어센터에서 연수 수료를 한 박기섭 물리치료사의 책이다. 도서출판 공동체에서 출판하였다.

조금은 생소한 건강기능연금이 궁금해졌다.
건강기능연금이란?
노후를 위한 경제적인 연금 준비와 더불어 건강한 노후를 위한 신체적 건강 준비를 함께하여 행복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내몸의 기능을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을 건강기능연금이라고 표현했다. 이 책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된 건강기능연금을 잘 준비해 보아야겠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 도구를 이용한 운동법, 세대별로 할 수 있는 운동법, 그룹 생활 운동법, 퇴원 후 운동법 등 총 5개의 CHAPTER로 되어 있다.
막연한 운동이 아니라 왜 운동을 해야하는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우리 몸의 동작들과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내 몸의 기능은 지금 어떠한 상태인지, 관절의 해부학적 정상 각도는 얼마나 되는지, 운동을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인지 등등의 꼭 필요한 사전 지식을 전해주며 꼼꼼하게 사진으로 실어준 동작을 통해서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해 두었다.
한동작한동작마다 꼼꼼한 설명과 사진은 따라하기에 불편함이 없었고 그 운동의 목적을 함께 알려 주어 더욱 더 성실히 하고 싶도록 격려해 주고 있다.
중간중간에 Tip도 담아 놓은 저자의 자상함이 보인다.
읽다보니 발달지연이나 발달장애로 운동기능이 부족한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지금현재 건강의 악화, 건강의 문제 등의 고민이 있는 본인과 가족은 물론이고 건강한 노년을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