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에 끝장내는 초보사장 창업세금
이장원.이성호.최성화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3시간에 끝장내는 초보사장 창업세금

금방 끝날 줄 알았던 코로나로 인한 불편한 일상은 나의 생각과 달리 두해째 이어지면서 벌써 두 번의 추석을 보내게 되었다. 추석이면 다녀오던 여행도 못가고...... 온가족이 모이는 일도 정해진 규범에 맞추어야했다. 아파트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 외벌이 월급만으로 언제 끝날지 모를 코로나시대를 버틴다는 것은 불안감으로 다가왔다.
불안한 마음에 창업을 한 해 미루고 기다렸지만 창업을 미룬 일이 오히려 불안함으로 다가왔다. 더 꼼꼼하게 준비하고 싶었다.
3시간에 끝장내는 초보사장 창업세금은 초보사장이 알아두어야 할 창업지식과 세금지식을 한 권에 정리해 준 책으로 장원 세무사 대표인 이장원세무사와 세무사이성호사무소 대표인 이성호세무사, 그리고 다년간의 창업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컨설팅 회사를 운영 중인 최성화CEO가 공동으로 저서한 책이다. 도서출판 삼일인포마인의 책이다.
삼일인포마인의 책들은 일반인이 읽기에 쉽고 이해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평소에도 익숙하지 않은 전문분야를 읽을 때면 도움을 받는데 이번에도 역시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이 책을 몽땅 믿으라는 것은 아니니 기본지식 참고도서로 생각하면 좋겠다. 그러니까, 기본지식이 없을 때 전체적인 기본지식을 짧은 시간 두루두루 얻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하겠다.

초보사장을 준비하고 있다면 우선적으로 필요한 세금공부에서 부터 정부 창업지원금 사업과 지원금 대출, 단독개업과 공동개업, 임대차계약서 작성 전 필수 확인 사항등의 개업 전 필수 창업 지식과 사업자등록 시 필수 세금 지식, 인건비 신고와 노동법 지식, 부가가치세 지식, 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지식, 세무조사 지식 등의 정보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세금 지식이 없다면 창업자가 아니어도 가볍게 읽어보면 매우 용이할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요즈음같은 세상에서는 누구라도 마음만 먹으면 내 사업을 할 수 있으니 더더욱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

종합소득세 계산구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준 부분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도표로 정리되어 있어서 흐름을 알 수 있었고 계산방법을 정리해주어서 대략적으로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알 수 있었다. 과세표준에 따른 소득세율과 누진 공제의 경우도 도표로 한 순에 볼 수 있어서 금액에 따른 세율과 누진 공제를 알아보기 편했다. 책을 읽다보니 창업에 해당하는 세금보다 오히려 현재의 세금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리랜서, 부업, 예비창업자, 초보사장을 생각 중이라면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분명히 이 책은 지금 준비 중인 당신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