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 우울, 불안, 번아웃, 스트레스에 무너지지 않는 멘탈 관리 프로젝트
게일 가젤 지음, 손현선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우울함이 주기적으로 찾아오고 번아웃? 을 겪었으며 스트레스에 무너져내리는 나를 느껴봤었다. 그럴 때마다 극도로 힘든 나는 스스로가 무섭게 느껴지곤 했었다. 내힘으로는 변화될 것 같지않은 상황이 찾아오고 아무리 발버둥쳐도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해 줄 수 없다는 상실감을 느낄 때면 무기력해지는 나를 또다시 다독이고는 하지만 그 한동안의 쏟아지는 피로와 끊어지지않는 생각들은 잠을 자도 회복은 더디기만 했고 생각은 비워지지 않았다.......또 다시 나를 괴롭게 했다.

이 책은 그런 내 마음 근육을 단련시켜서 우울, 불안, 번아웃, 스트레스에 무너지지 않는 멘탈을 원하는 나를 위해서 스스로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도록 회복탄련성을 갖기 위한 노력의 선택이었다.
의사들의 의사로 하버드 의대 코칭 연구소 설립 멤버이며 국제 코치연맹(ICF) 공인 마스터 코치(MCC)인 가일 가젤 박사의 책이다.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하고 추한 미국대사관 수석 통역사로 일했던 손현선 전문 통역사가 옮겼다.
도서출판 현대지성에서 출판하였다.

이 책은 첫장부터 이 책을 기반으로한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를 체크하고 그 결과를 점수로 매겨서 확인하며 시작된다. 이 책을 통해 체크해 본 내 회복탄력성 지수는 48점으로 회복탄력성이 높지는 않지만 개선의 여지는 충분하다는 점수를 얻었다. 이 책을 통해서 6가지 마음 근육 중 나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나에게 부족한 마음 근육을 찾아서 이 책에서 제시하는 알맞는 훈련 방법에 집중하면 회복탄력성을 높힐 수 있다니...... 살펴 보기로 했다.

저자인 게일 가젤 역시 누구보다 회복탄력성이 절실히 필요한 사람이었으며 내면의 힘이 필요했고 자신이 겪은 그러한 시간을 통해서 인생을 다른 관점에서 보게 하고 시련에 적극 맞설 수 있는 힘인 회복탄력성을 담아 독자로 하여금 대인관관계, 유연성, 끈기, 자기조절, 긍정성, 자기돌봄의 총 6가지 마음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이 책에 담았다.
그는 우리에게 이 책을 통해서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회복탄력성은 '하늘이 내린 권리'이기에 ......부디 모두 되찾길 바라는 간절함을 담아 전하고 있다.

6가지의 마음 근육이 우리에게 왜 필요하며 어떻게 유익한지 등을 전하며 6가지 마음 근육 키우는 방법과 그 각각의 마음 근육을 키우기 위한 계획, 그리고 18가지 회복탄력성 훈련 등을 담은 책으로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시련의 순간을 극복할 마음 트레이닝을 전한다. 우리의 삶이 그렇 듯 회복탄력성 또한 단기적인 훈련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훈련으로 이끌어 준다.

저자는 말한다...... 누구도 과거로 돌아가 도입부를 새롭게 쓸 수는 없겠지만, 엔딩은 얼마든지 새롭게 쓸 수 있다고 ......
출생의 배경도 역경도 트라우마도 바꿀 수는 없지만...... 오늘 부터 당장 인생의 새로운 엔딩은 써나갈 수 있다고.....

저자가 경험하고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었기에 저자는 그 방법을 이 책에 담아서 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전하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라도 과도한 업무나 학습 등에서 쉽게 벗어나서 살아갈 수는 없기에 이 책을 가까이에 두고 매일 한번씩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매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처럼 마음 트레이닝도 꼭 함께 하길 권해본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