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 페미니즘
웨인 A. 그루뎀 지음, 조계광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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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복음주의 페미니즘

최근에 읽게 된 "늘 그랬듯이 길을 찾아낼 것이다."를 통해서 이시대 우리나라에서의 현실을 알게 되면서 페미니즘에 관한 지식을 더 얻고 싶었다. 그렇다면 성경적 관점에서의 복음주의 페미니즘은 어떠할까? 생각해 보며 책을 신청했다.
그리고, 책을 기다리는 동안 성경에서의 페미니즘을 찾아보고자 했다. 예수님의 발을 씻겨준 막달라 마리아를 통해서 나의 생각이 깊어질 즈음 책이 도착했다.

이 책은 최근들어 복음주의 페미니즘을 지지하며 사용되는 주장들이 성경의 권위를 훼손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깊은 우려감을 갖은 저자가 그들과 세상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의문은 "어떻게 다양한 방식으로 성경의 권위를 훼손하는 운동이 옳을 수 있단 말인가?" 와 " 하나님이 우리에게 '평등주의'를 가르치고자 하셨다면 그 개념을 성경에서 발견하기 어렵게 만들어 이토록 많은 그릇된 방법을 통해 그것을 찾아내 옹호하게 하셨을 리가 만무하지 않겠는가?" 이다.

복음주의 페미니즘이 성경적인 남녀평등이라는 자유주의로 기울고 있음을 염려하는 저자가 그에 따른 논증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을 세세하게 다루고 있다.

20세기 초에도 "하나님의 부성과 인간의 형제애"를 강조해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선하기에 지옥이 없고 구원자가 필요치 않다는 자유주의 신학 사상의 문화적 풍조를 따라 기울었다.

20세기 전반에 걸친 과학적 세계관은 기적은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성경의 기적보다는 도덕적인 가르침만을 받아들이면 된다는 논리의 문화적 풍조에 따라 자유주의로 기울었다.

오늘날 과학계 학자들은 모든 생명체가 무작위적인 돌연변이를 거쳐 생명이 없는 물질로 부터 진화했다는 문화적 풍조를 좇아 자유주의로 향한다.

관용을 강조하는 문화적 압력은 "모든 종교는 제각기 동일한 하나님에게 이르는 다른 길을 제시한다."고 문화를 따르는 자유주의로 흐른다.

오늘날의 복음주의 페미니즘을 통해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은 문화적 풍조를 좇아 자유주의로 흐르는 것을 저자는 염려한다.

그 이유는 복음주의 페미니스트들이 성경의 권위를 훼손할 수 있는 성경 해석 방법을 제시하고, 성경의 가르침 가운데 오늘날의 문화에 환영받지 못하는 것은 거부하고, 교회가 문화적 풍조에 이끌려 따를까하는 염려이다.
그리고, 그 염려는 단지 저자 뿐만이 아니라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기독교 사상가 중 한 사람인 프란시스 쉐퍼가 1984년 임종을 몇달 앞두고 <위기에 처한 복음주의>에서 한 경고에서도 염려하고 있으며 워싱턴의 캐피톨힐 침례교회의 담임 목사 마크 데버의 "다함께 복음을 위해" 라는 블로그에 쓴 글등을 통해 성경의 권위가 훼손되면 복음의 생명도 길지 못할 것이라는 염려에서도 알 수 있다.

저자는 말한다. 여성들의 은사와 사역이 교회 안에서 더욱 발전하고, 독려되기를 바라는 이들의 강한 열망에 기꺼이 동의한다고...... 그리고,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이들이 교회나 학교를 자유주의로 이끌고 있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고......

그러나, 저자는 자유주의와 여성의 성직 안수를 승인하는 입장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고 말한다. 여성의 성직안수를 찬성하고 자유주의는 결국 동성애자의 성직 안수도 찬성하게 될거라는 거다. 그리고 동성애자를 교단의 고위직으로 선출한다는 수순을 밟을 것을 걱정한다.

이 후로 2부에서는 복음주의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이들은 성경의 온전힌 진정성을 부인하고 성경의 권위를 부인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즉, 교회가 여성의 성직 안수를 승인한 것이 성경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3부에서는 더 이상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하지도 않고, 그것들을 신뢰하지도 않을 것이 분명하다며 더욱 강력히 복음주의 페미니즘이 자유주의적으로 현사회 문화적 풍조인 페미니즘 즉 평등주의에 입각한 나머지 자유주의로 갈 것임을 주장힌다.

한 마디로 저자는 여성 목회자와 장로를 세우는 것이 성경에 없다는 것을 강하게 주장한다.
왜냐하면 복음주의 페미니즘을 위에서 말한 것처럼 여성 성직 안수 승인인 자유주의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결국 동성애 승인과 동성애자 교단 고위직 선출로 향할 것이라는 거다.

저자는 복음주의 페미니즘이 자유주의적인 방향으로 몰고 갈 것이라는 예측이 빗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독자들에게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일평생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길이 참된 축복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고 그 길을 충실하게 걸어갈 것인가? 아니면 복음주의 페미니즘으로 돌아서서 한 걸음씩 자유주의의 길로 나아가 성경의 권위를 갈수록 더 많이 부인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저자는 하버드 대학 학사,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석사,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박사 학위를 취득한 침례교 목사이며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 성서학과 조직신학 학과의 학과장겸 교수로 일했으며 현재 피닉스 신학대학원 교수로 있다.

이 책을 읽고 저자인 웨인 그루뎀 교수의 약력과 조계광 옮긴이의 약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신학을 전공한 이들에게 기독교란 단순한 학문에 대한 지식으로 성경의 글자만으로 학습하며 그 글자 하나하나의 해석을 명확히 하여 따지는 방식의 학문에 불과한 것인지 그렇게 성경을 학문으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옳은 것인지 묻고 싶다.

물론, 기독교를 모방한 사이비종교는 가려야하겠다.

그러나, 나는 묻고 싶다.

디모데 후서 3장 16~17절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하셨는데...... 이 또한 글자하나하나를 따져 학문으로 해석할 것인지? 그렇다면 바리세인과 무엇이 다른지? 묻고 싶다.

그리고, 어느날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요나에게 하셨던 것처럼) 말씀하신다면 순종 할 수 있을지 의문이든다.

또한, 염려보다는 복음주의 페미니즘에 대하여 깊이 기도드려 주기를 바란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기도 뿐이기 때문이다.

나에게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요 길이요 진리임에 변함이 없으며 하나님과의 소통이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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