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 지금 당장 사업하라! - 마음껏 도전하고, 멋지게 성공하기
박혜진 지음 / 더로드 / 2020년 5월
평점 :
[서평] 여자, 지금 당장 사업하라!
마음껏 도전하고, 멋지게 성공하기 <여자, 지금 당장 사업하라!> 는 모모 모임공간 대표이며 평생교육사, 코치, 컨설턴트인 박혜진 대표의 책이다.
저자는 끊임없이 공부하고 무모한 도전도 기꺼이 즐기는 여성 사업가로 실제 사업경험을 통한 창업컨설팅과 모모 아카데미에서 각종 교육과 강연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사업과 경영의 이야기라기 보다는 박혜진 저자의 인생사를 읽는 듯 하다. 그러고보니 그녀의 이야기처럼 저자인 박혜진 대표는 인생사 자체가 사업이다. 저자는 힘든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느라 일하는 엄마와 떨어져서 어릴적 외할머니에게서 자란다. 외할머니는 우리네 오래전 어르신들이 그러하듯 여자가 무슨 사업이냐? 장사하면 기가 세서 시집도 못간다며
항상 저자의 앞길을 걱정하신다. 그런 이유로 사업을 구상만 하다 끝나버리던 저자는 결혼을 하면서 편의점을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시댁의 건물에서 시작한다는 장점도 있고, 요즘처럼 편의점이 드물던 이유도 있고, 첫사업은 잘 되지만 비협조적인? 남편에 의해서 결국 시댁에서 나오게 된다. 이 후로 피자가게를 하게 되고 교육사업도 하게 된다. 정말이지 여자는 열심히 사업을 구상하고 실행하며 끊임없이 사업을 한다.
성실하고 늘 최선을 다하는 열정적인 그녀가 대견하다.
그녀는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라며 절대 포기하지 말고 , 언제나 기회를 포작하고 다중이 선택하는 것을 무조건 따라가지 말라고 한다.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정신력을 똑바로 갖추고 있으면 언제든 이길 수 있다고 말한다.
나역시 작은 사업을 도전하고 싶어서 읽었다. 그런데, 난 오히려 이 책을 읽고 움추려진다. 저자는 에너지가 넘치는 똑부러지는 사업가 같은데 정반대 성격인 나는 점점 자신이 없어지고 나이도 많다는 염려까지 생겨버렸다.
하지만, 열심히 살아온 저자의 인생에 박수를 보낸다.
No pain, No gain
고통이 없으면 얻는 것도 없다.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 (p247)
마지막장의 '도전 앞에 주저 말아라.'
인생이 길어졌다. ..... 고민만 하며 허송세월하지 않길 바란다는 저자의 글이 마음을 다잡게 한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