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파도에서 넘어지며 인생을 배웠다 - 넘어져도 무너지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법
캐런 리날디 지음, 박여진 옮김 / 갤리온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나는 파도에서 넘어지며 인생을 배웠다.

<넘어져도 무너지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법> 이라는 부제목의 이 책은 하퍼콜린스 편집장이자 영화 <매기스 플랜> 원작자인 저자 (캐런 리날디)가 말하는 역경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힘에 대하여 적어놓은 책이다.

하퍼콜린스를 잘 모르기에 위키백과를 이용해 찾아 보았다.
<하퍼콜린스(HarperCollins)는 영국의 출판사이며, 뉴스 코퍼레이션의 자회사이다. 영국의 윌리엄 콜린스, 선스(William Collins, Sons)와 미국의 하퍼 & 로 (Harper & Row)가 함께 뉴스 코퍼레이션에 인수되면서 합병해 탄생했다. 각종 인쇄물 출판을 하고 있으며, 사전 콜린스 영어사전(Collins English Dictionary)도 유명하다.>
(출처:위키백과)

매기스 플랜도 익숙하지 않아서 네이버를 이용해서 정보를 얻어보았다.
http://naver.me/xMxP0xNo
혹시 궁금하신 분은 참고해서 보시라고 링크를 걸어본다.
(출처:네이버)

캐런 리날디는 평범한 내가 보기엔 완벽해 보이는 사람이었다.
영국의 유명 출판사의 편집장으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녀의 능력은 탁월해 보였다. 그런 그녀가 "완벽함을 내려놓고, 못하는 일을 시도하라. 인생에서 생각지 못한 파도가 닥쳐올 때, 견뎌낼 힘이 될 것이다."고 이야기해 준다.

그럼 왜 하필 파도일까?
이 책의 첫부분에 제리 로페즈의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인용 된 글을 보니 알 수 있었다.

필요한 것은 단 하나의 파도다.
단 한 번, 단 한순간만 파도를 타도
파도는 끊임없이 또 다른 순간으로 우리를 끌어당기는데,
그 과정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 p7 >

첫번째 파도, <누구나 처음은 엉망이다.>
를 시작으로 일곱번째의 파도, <불편함을 마주할 용기>까지 총 7개의 파도에 각각 5개에서 8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의 아들 `로코`는 손글씨 쓰기를 힘들어 했다고 한다.
로코가 8살 때 다른아이의 학부모인 존을 만났고 어느날 존은 학교에서 어땠는지를 묻는다. 그 질문에 노력은 하는데 손글씨를 쓸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고 손글씨를 쓰는 과제가 곤욕이라고 이야기한다. 그 대답에 존은 "그래, 로코, 못하는 일을 한다는 건 정말 굉장한 일이란다."라고 이야기해 준다.

그렇다. 저자는 자신과의 좋은 유대감(이 책에서는 자신을 깊이 이해한다는 뜻)으로 나아가 타인과도 깊은 유대감을 나누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저자가 서핑을 시작한 건 바다에 대한 공포심을 느껴서라고 한다. 첫 서핑 수업 이후 진짜 파도를 탄 건 5년 후라고 한다. 그런 그녀이기에 못하는 일을 하기 위한 안내서부터 못하는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 초보자를 위한 서핑 기초까지 섬세하게 전해주고 있다.

15년 동안의 서핑을 통해서 삶을 사는 지혜를 배운 저자는 일에서 어려움에 처했을 때도 서핑을 훈련한 것 처럼 긍정적으로 자신을 훈련시켜 이겨낸다. 또한 이 책은 저자가 들려주는 부모로의 삶의 자세도 가르쳐주고 있다.
좋은 경험도 나쁜 경험도 삶의 일부로 그녀는 우리에게 소중한 삶의 울림을 전한다. 유방암을 겪으며 흉한 흉터가 생겼지만 아름다움을 보는 법을 배웠다는 그녀는 약함과 고통을 견디고 얻은 아름다움이라고 말한다.

<어제보다 나아지라, 그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전하는 그녀는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해보라고 권한다. 익숙하지 않은 못하는 일을 하면서 가는 그 새로운 길은 유대감과 상실이 함께 있고 아름다움과 고통이 있는 길이 될 것이라며 인생은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새로운 길은 불편함이 아닌 아름다운 무언가로 바뀐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전한다.

늦은 나이라고 생각하기보다 무언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용기를 잃어버리고 산건 아닌지 나를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