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수학과 함께하는 AI 기초 - 파이선 프로그래밍 첫걸음 EBS 인공지능 AI 학습 시리즈
EBS 지음 / 한국교육방송공사(기타)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1학년도 2학기 고등학교 <인공지능> 교과목 도입 예고를 시작으로 이 책은 발간된 것 같다. AI나 머신 러닝의 경우 학문적으로는 꽤 오래전부터 진행되고 있었고 H/W의 발전과 구글의 Deep Learning의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이슈화 된 것 같다. 이 책을 구입한 이유는 고등학교에 AI 수업이 생겼다는 기대감과 함께 어느 정도 수준의 것을 가르칠까 궁금했기 때문에 구입하게 되었다.


  이 책은 최근 핫하다는 Python을 기본 언어로 채택하였고 이론과 실습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인공지능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었고 최종 단계에서는 간단한 학습 실습을 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언어로 Python을 채택한 이유는 간단하게 AI를 테스트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언어의 장벽을 낮추고 호기심을 일으키기 충분하며 최근 기업에서도 Python 가능한 자를 많이 찾는다고 하니 이미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을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알고리즘을 작성하려면 반드시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수십 줄을 짜야하는 코드라도 수학적 공식을 알고 있다면 단 몇 줄로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학습에 관련된 일이라면 더더욱 수학적 이해가 필요하다. Python은 대부분 module의 형태로 라이브러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실습할 때의 어려움은 크게 없다. 후반부에 가면 다소 어려운 내용도 나오지만 그냥 쭉 훑어보는 것으로도 좋을 것 같다. 사실 선형 회귀나 퍼셉트론 같은 걸 연필로 풀려면 얼마나 골치가 아플지 생각하기도 싫다.


  게다가 이 책의 저자는 네이버에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코드를 전부 제공함과 동시에 질문에 대한 답변도 성실히 해주는 편이었던 것 같다. 나도 Python은 관심이 있었지만 시작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맛보기 정도는 한 것 같다. 처음 Python을 만나고 처음 AI를 접하는 사람이라면 아무것도 모르게 따라가며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이 책은 꽤 잘 구성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