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의 길 - 별자리 시대에서 양자물리학까지
티모시 페리스 지음, 오세웅 옮김 / 생각의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체물리학이 가득한 책인데 '물리학의 길'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어서 약간의 혼동이 오는 듯했다. 이 책은 천체물리학의 역사와 우주로 향하는 인류에 대한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원문의 제목은 책 상단에 적혀 있는 'coming of Age in the Milky Way' 간단히 해석해보자면 '은하수 시대의 도래' 정도 될까?


  제목에서 유추할 수 없는 내용이었지만 우주로 가는 역사를 가득 담은 이 책은 문학테라피의 지원으로 읽어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위에서 이미 말했다시피 천체물리학이 현재까지 도달한 역사를 얘기하고 있다. 중세시대까지만 해도 과학은 부유한 사람이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수학자나 철학자나 과학자가 다 같은 인물인 경우가 많다. 이 책도 그런 부분에서는 다른 과학사 서적과 대동소이하다.


  티모시 페리스의 문체가 원래 이렇게 부드러운지 역자의 스타일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문장 자체는 일반인이 읽기에 그렇게 끊어진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그렇지만 천문학 전반적인 역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천문학에 관심이 없다면 쉬이 읽을 수 있을지는 조금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다. 그래도 이 책이 좋았던 점은 문학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어서 읽는 동안 분위기를 환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과학사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은 후라 대부분 아는 내용들 이어서 중반 이후부터는 빠르게 읽었으며, 양자물리학이 나왔을 때 다시 집중해서 읽었다. 지면에 나오는 전문용어들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이런 것이 있지로 읽는다면 역사서로 좋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전문적인 내용은 그 단어 하나하나가 이미 책 한 권을 훌쩍 넘길 것들이기 때문이다. 


  책에서 중세 종교가 과학에 미친 악영향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빅뱅과 진공 창조이론을 읽을 때는 조금 더 흥미로웠다. 나는 솔직히 다중우주론을 좋아하지만 다중 우주라도 빅뱅이라는 건 있어야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상상도 할 수 없는 무한차원의 세계, 허수의 시간 등은 뭔 말인지 모르면서도 가슴 설렘이 생기는 걸 보면 나도 우주를 참 좋아하는구나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이 책은 진선출판사에서 나온 <과학을 만든 사람들>과 비교해볼 수 있다. 물론 <과학을 만든 사람들>이 더 넓은 부분을 얘기하고 더 두껍지만 천문학의 역사를 많은 지면에 할애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하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과학사 서적이 그렇듯 대부분 코페르니쿠스 정도에서 시작한다. <과학을 만든 사람들>은 인물 중심으로 전개한다면 <물리학의 길>은 사건과 이론 중심으로 진행한다. 


  두 책의 다른 점은 <과학을 만든 사람들>은 이론에 이바지 한 많은 사람들을 언급하며 과학자의 업적은 다른 과학자의 업적일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하며 조금은 객관적인 시선으로 서술한다면 <물리학의 길>은 과학사를 이끌어 온 주요 인물에 대해서만 언급하며 이들의 위대함을 얘기한다. 스토리가 잘 이어지고 쉽게 읽히는 것은 <물리학의 길>이고 역사의 디테일한 면을 보고 싶다면 <과학을 만든 사람들>을 읽으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조금 더 가볍게 읽고 싶다면 <우리 우주>를 읽기를 추천한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은 제목이다. 티모시의 이전 서적의 제목은 <우주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 책의 제목으로 딱이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문의 제목이 너무 시적이어서 역자님이 조금 혼란스러웠나 싶지만 책을 집어 들고 펼칠 독자들의 당황스러움은 살짝 걱정이 된다. 


  천문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재미나게 읽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