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은 사랑하지 못하는 병 - 사랑했으므로, 사랑이 두려운 당신을 위한 심리치유 에세이
권문수 지음 / 나무수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기 전까지는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 후 겪게 되는 것들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저 그렇게 무덤덤하게 받아들였다. 실은 이별의 고통을 누구보다도 뼈져리게 느꼈던 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런데 그게 뼈속 깊이 새겨져 다시는 사랑하지 못할 수 있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니 나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실은 모르는 척 무시했던 게 사실인지도 모르겠지만.

 사람이 태어나서 혼자 살수는 없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다. 하지만 상처받기 싫어서 다시는 사랑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 마음속에 가지고 살아간다면 얼마나 서글프겠는가. 또한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사람사는 게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도 다시 느끼게 해주었다. 사랑으로 인해 행복도 느끼고 아픔도 느끼며 그렇게 부대끼며 사는 게 인생이구나하는 것을.
 

저자가 테라피스트로서 상처를 받았지만 상처인 줄도 모르는 사람을 위해 자신의 클라이언트의 동의하에 실례를 들어 설명하는 부분은 상당히 설득력있게 다가왔다. 다만 나는 상처받은 사람들의 감정을 설명하는 부분을 좀 더 섬세하게 말해주었으면 좋았을텐데하는 생각이 들어 조금은 아쉬웠다. 물론 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하지만 저자가 결론에서 말하는 부분은 나에게 다시 희망을 가지게 해주었다. 상처가 깊을 수록 자신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라는 말과 사랑, 중요한 것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 정말 인생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말이지 않나 싶다. 대부분 사랑에 실패하면 아니 삶을 살아가면서 실패를 경험하면 모두 좌절해 쉽게 자신을 비하하고 자신감이 부족해지는 것은 모두가 다 느끼고 있는 생각일 것이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현명하게 극복하고 이겨내는 가가 사랑이나 인생의 성패가 좌우되지 않을까 나는 생각한다. 그런데 저자가 마지막에 말하는 인생이나 사랑이나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또한 결코 포기하지 말라는 말은 항상 가슴에 간직하고 살아가야 하는 말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