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모션증후군을 가진 남자
안현서 지음 / 박하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모션증후군' 이란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못하고 감정을 억누르려는 심리 현상을 말한다. 말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 뿐 그 뜻을 보면 사실 요즘 현대인들에게서 꽤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히 기쁠 때보다 슬플 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입술을 깨무는 등의 행동을 취하는데 이런 사람들도 민모션증후군일 확률이 높은 것이다.

 

<민모션증후군을 가진 남자> 의 주인공인 서윤은 어릴 때 부모님이 이혼을 하고 그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고양이를 키웠는데 그 고양이마저 죽으면서 감정 장애를 겪게 된다. 그는 미술대학을 졸업 후 첫 전시회를 가졌는데 그림에 감정이 담겨있지 않다는 혹평을 들어 자괴감에 빠졌다가 전시회의 마지막 관객인 유안을 만나고 처음으로 자신도 사랑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느꼈다. 두 사람은 서로 닮았었고 매우 가까워지는데 어느날 유안이 결별을 통보하며 떠나고 그녀를 찾아간 서윤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된다.

 

이 소설은 단지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만을 담고 있지 않다. 작가의 말에서도 나와있듯이 이 소설은 '환생' 이라는 소설적 장치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환생을 소재로 한 소설은 처음 읽어보는 것 같은데 그래서인지 더 흥미로웠고 그만큼 흡입력이 강했다. 그냥 단순한 성장 소설인 것처럼 느껴지는 게 아니라 읽다보면 깨닫는 부분이 참 많았고 다 읽은 후에는 뭉클한 감정까지 생기는 신기한 소설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또 놀랐던 점은 저자였다. 이 책이 출간된 2016년에 저자 안현서는 18세 밖에 되지 않았다. 성인이 되어서도 글쓰기란 결코 쉽지 않은 것인데 아직 성인도 안된 저자가 이렇게 짜임새있는 소설을 썼다는 게 참 놀라웠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의심반 기대반이었는데 책을 다 읽고나서는 그저 감탄할 수 밖에 없었다.

 

<민모션증후군을 가진 남자> 는 현대인들이 읽으면 딱 좋은 것 같은 소설이다.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나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보다 여러 가지 이유로 싫어지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는 현실이 걱정되고 고민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그런 마음을 먹는 것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게 되었다. 부정적인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