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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면 충분하다 - 컨셉부터 네이밍, 기발한 카피에서 꽂히는 멘트까지
장문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5월
평점 :
몇 년 전 나는 TV 광고를 보다가 새롭게 출시된 커피 광고를 본 적이 있다. 커피 이름 치고는 특이했지만, 커피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TV 광고를 함께 보던 엄마와 '왜 이름을 저렇게 지었지?' 하면서 대화를 나눴던 기억이 있다. 특이한 이름인데도 머리 속에 잘 박히지 않았던 커피. 그 커피는 언젠가부터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다.
마케팅컨설팅회사 'MJ소비자연구소' 의 CEO인 장문정은 제품을 잘 팔리게 만드는 마케팅으로 제일 먼저 작명을 잘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내가 이름도 기억하지 못하는 사라진 커피는 바로 이 작명부터 마케팅에 실패한 것이다. <한마디면 충분하다> 는 제품을 잘 팔리게 하기 위해서는 '말의 내용' 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일깨워주는 책이다. 마케팅 세일즈 분야의 베스트셀러인 <팔지 마라, 사게 하라> 의 저자 장문정이 4년 만에 써낸 책이라 그 내용이 더욱 궁금했다.
요즘에는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쓰면서 이동 중에 짧은 영상 등의 미디어를 많이 보게 된다. 이럴 때 멋진 영상도 중요하지만 기억에 남는 단 한마디가 영상보다 더 임팩트가 크지 않을까? 요즘 캘리그라피가 취미로 떠오르고 있는 것도 짤막하고 인상 깊은 글을 기억하려는 사람들의 취향이 반영된 게 아닐까 싶다. 사람들이 제품을 살 때도 이와 마찬가지로 같은 부류의 제품이더라도 좀 더 기억에 남는 이름, 카피 등을 갖고 있는 제품을 찾을 것이다. <한마디면 충분하다> 에는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한 기획, 마케팅 등의 노하우를 꽉꽉 담았다.
<한마디면 충분하다> 는 제품 판매,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나처럼 종종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짧은 카피 문구 하나를 만드는데도 얼마나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또한 이 책에는 그가 만들어냈던 문장들을 예시로 많이 소개해놨는데, 책을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의 말에 빠져들게 된다. 제품 판매가 부진해 고민이신 분들은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