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있습니다 - 때론 솔직하게 때론 삐딱하게 사노 요코의 일상탐구
사노 요코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은 나 말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환경에서 자랐으며, 지금은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을까 궁금할 때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 사람이라면 어떻게 다른지 더더욱 궁금하다. 샘터사에서 출간한 <문제가 있습니다> 는 그림책 작가로 데뷔한 사노 요코가 살아오면서 겪은 이야기들을 그녀만의 담백하고 솔직한 문체로 적어놓은 에세이이다.


<문제가 있습니다> 를 읽다 보면, 그녀의 일기를 훔쳐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 에세이를 읽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사노 요코가 너무나 솔직하게 그녀의 일상을 써내려 갔다. 그녀는 어린 시절 가난한 환경에서 자라왔는데, 이 책을 썼을 때의 그녀의 모습을 보면 전혀 그런 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긍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요즘에 보면 부모를 원망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그녀는 그것이 가장 큰 운명이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살았다. 나이가 들면서 그녀는 몸이 아프기 시작했는데, 그런 상황에서조차 그녀는 어린 아이같은 천진난만함을 잃지 않고 항상 밝은 모습을 유지했다.


내가 오래 산 건 아니지만 살면서 '나는 왜 소극적인 성격을 버리지 못하지?', '왜 먹고 싶은 걸 편하게 먹지 못하지?' 라는 생각을 할 때가 많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사노 요코 할머니를 보니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고 그냥 태어난 대로 살아가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지금까지 읽었던 에세이들처럼 긍정적인 마인드가 중요하고, 지금은 거의 남아있지 않은 것 같은 어린 아이와 같은 순수함도 잊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음 편히 부담스럽지 않고 솔직하고, 재미있는 에세이를 읽고 싶다면 사노 요코 할머니의 에세이 <문제가 있습니다> 를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