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마리 여기 있다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베라는 남자>,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이하 할미전)>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프레드릭 배크만이 올해 두 번째 소설인 <브릿마리 여기 있다>를 써냈다. <할미전>을 재미있게 읽은 나로서는 고민 없이 이 책도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은, 그렇지만 주변에 꼭 있을 것 같은 한 명의 인물을 재미있게 풀어내는 프레드릭 배크만. 그가 이번에는 '브릿마리'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풀어나갈지 궁금해하며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브릿마리 여기 있다>는 40년 평생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를 떠나본 적이 없는 브릿마리가 남편에게 내연녀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 처음으로 동네를 떠나는 '여행'을 하고, 마침내 머무르게 된 작은 마을인 '보르그'에서 생기는 일들을 재미있게 풀어낸 장편소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재미있었던 점은 브릿마리의 성격이 변화하는 과정이 뚜렷하게 보인다는 점이다. 소설 초반에는 그녀의 깐깐함에 소설임에도 짜증이 살짝 났다. 하지만 보르그에서 머무르며 과탄산소다로 청소하는 일 밖에 할 줄 몰랐던 그녀가 점점 다른 일도 스스로 처리 하고 성격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고 내가 다 기분이 좋았다. 그로 인해 허물어지지 않을 것 같은 보르그 마을 사람들 간의 벽도 허물게 만드는 그녀의 매력에 나도 빠져버렸다.


변한 건 그녀 뿐만이 아니었다. 서로의 일에는 관심이 없고, 자신의 일만 할 줄 알았던 보르그 마을 사람들 또한 그녀가 온 이후로 조금씩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보르그 마을 레크리에이션 센터에 취직하게 된 그녀가 어쩌다 모두가 아니라고 했던 보르그 마을 축구팀의 코치가 되었고, 그렇게 그녀와 축구팀의 아이들이 축구에 열정을 갖는 만큼 보르그 마을 사람들의 차가운 모습도 눈 녹듯이 사라지는 모습에 내 마음이 따뜻해지는 소설이었다.


또 독특하고 재미있는 점은 <브릿마리 여기 있다>의 브릿마리가 <할미전>에서도 나왔던 인물이라는 점이다. <할미전>의 인물 소개를 보면 브릿마리와 그녀의 남편 켄트가 나오는데, 그들의 성격까지 똑같이 <브릿마리 여기 있다>에 옮기고 그녀의 이야기에 집중해서 풀어낸 책이 <브릿마리 여기 있다>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책을 읽으면서 이런 연계는 보지 못했기 때문에 신선하게 느껴졌고,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다가오는 연말, 따뜻한 이야기를 읽고 싶다면 <브릿마리 여기 있다>를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할미전>에서의 브릿마리와 켄트의 모습도 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