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정 떠날 용기 - 29개국 67개 도시 340일간의 세계여행
이준호 지음 / 알비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 떠나고 싶다.', '그냥 무작정 떠나고 싶다.' 라는 생각은 많이 한다. 하지만 그걸 행동으로 옮기는 게 어려워서 시도해보기도 전에 아쉽고, 더 간절한거겠지... 과연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무작정 떠날 용기>를 쓴 이준호는 그런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 사람이다.

그는 다소 늦은 나이에 건축학도가 되었고, 처음으로 건축 답사를 다녀온 후 다른 나라, 도시가 궁금해져 무작정 세계여행을 떠났다. 그냥 여행도 아닌 세계여행! 그냥 '떠나고 싶다.' 라는 생각만으로는 실행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는 달력을 보다가 눈에 띄는 날짜를 무작정 여행을 떠나는 날로 정하고 준비를 했다. 그는 뉴욕을 시작으로 39개국 67개 도시를 340일 동안 세계여행을 하며 느꼈던 점, 생각나는 일 등을 저자가 직접 찍은 멋진 사진과 함께 풀어내고 있다.

쉽지 않지만 할 수는 있는 것들,
했으면 좋겠다 싶은 것들,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것들,
그러한 것들을 망설이지 말고 하나둘 해나가는 것,
그것이 차이를 만들어 가는 건지도 모른다.
(p201)

이 책을 읽으며 내내 저자를 부러워했다. 솔직히 나와 크게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큰 차이가 있다면 바로 '실행력'! 나는 '실행력', 다른 말로 '용기' 라고도 할 수 있겠다. '용기'가 부족하여 끙끙대고, 이 책을 통해 세계여행의 대리만족을 하려고 했던 것 같다.

가장 쉬운 것 같지만 사실상 가장 먹기 어려운 게 있죠. 바로, '마음먹기'에요.
가장 먹기 힘든 마음먹기, 그리고 가장 먹기 쉬운 나이 먹기.
그사이에서의 투쟁, 그것이 바로 삶이자 인생입니다. 여러분.
(p206)

'세상살이 마음먹기에 달렸다.'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세상을 살아가는데 '마음먹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나서는 이 말을 쉽게 생각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읽었다면 이제 생각하는데만 그쳐서는 안된다. 저자처럼 무작정 떠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달리다 보면 힘든 것도 좀 덜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