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 손글씨는 예뻐요 - 쉽게 배우는 감성 수채 캘리그라피 나를 위한 시간
민미레터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미레터, 수채 손글씨는 예뻐요, 큐리어스, 2016


며칠 전에 출간된 따끈따끈한 책. 민미레터님의 이 전 책인 《작고 예쁜 그림 한 장》이 나왔을 때 원데이 클래스를 듣고난 후 반하고, 민미레터님의 인스타그램을 보며 예쁜 수채 손글씨 배워보고 싶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 좋은 책이 나왔다. '캘리그라피'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느꼈었는데, 《수채 손글씨는 예뻐요》에서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재미있게 독학할 수 있었다.

목차에는 다양한 글씨체로 쓴 손글씨들로 되어있다. 글귀와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글씨체이다.

사용한 도구들도 제품명 및 브랜드까지 자세히 나와 있어서 준비물을 준비하는데 어렵지 않아서 좋다.

학창시절 미술시간 이후로 오랜만에 붓을 잡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분들은 '붓과 친해지는' 연습을 하면 금방 좋아질 것이다.

수채 손글씨를 쓰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점은 '물의 농도'이다. 물의 농도에 따라서도 매우 다른 느낌이 난다.

수채 손글씨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색을 사용해야할 지 잘 모를 수가 있는데, 이 책 속에 주요 색상 별로 어떤 느낌이 드는 지 적혀있어서 이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수채 손글씨는 예뻐요》에서는 총 6개의 글씨체로 쓴 손글씨들이 담겨있다. 글씨체 이름만 봐도 그 글씨체로 어떤 느낌의 글을 쓸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각 글씨체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떻게 쓰는지 팁이 적혀있어서 문장을 쓰기 전에 연습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다양한 색상을 사용할 수 있는 수채 손글씨이기에 이를 활용하여 더 예쁜 손글씨 효과를 내는 팁도 적혀있다.

하나의 문장에 대해 민미레터님의 손글씨, 어떤 느낌, 어떤 색, 어떤 글씨체로 쓸지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간단한 문장과 함께 어울리는 그림도 그릴 수 있도록 그림 그리는 방법도 민미레터님만의 수채화 기법으로 적혀있다.

책의 뒷 부분에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 적혀 있다. 이건 《작고 예쁜 그림 한 장》에 주요 내용을 함축시켜서 담아놓은 것 같다. 민미레터님의 수채화 그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작고 예쁜 그림 한 장》을 구매해서 보면 될 것 같다.

책 앞 쪽에 있는 목차와는 다르게 글씨체별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쪽도 있다. 나는 목차보다 이걸 보며 찾는 게 더 편하고 도움이 됐다.




책에 있는 글씨도 써보고, 민미레터님의 말처럼 내가 좋아하는 노래 가사도 적어보기도 했다.




수채화 용지에 그림과 함께 수채 손글씨를 적어보았다. 이 글씨체는 바보체로 붓 잡는 방법도 독특하다. 삐뚤빼뚤 자유롭게 쓰면 되기 때문에 바보체는 비교적 쉬웠다.




소소체로 적어본 문장. 지난 주말에 집에서 수채 손글씨를 연습하는데 비가 오길래 이 문장을 책 속에서 골라 적어보았다. 소소체는 모음 중의 한 획을 두껍게 쓰면 되는데, 길쭉길쭉하고 깔끔한 게 참 매력있는 글씨체이다.




나비체로 적어본 문장인데, '아래로'는 뭔가 우울체같은... 요즘 태연이 부른 '제주도의 푸른 밤'을 많이 듣고 있어서 떠나고 싶은 마음에 적어본 문장이다. 문장에 맞게 파란색 계통으로 문장을 적어보니 시원한 느낌이 든다.




이 문장도 내가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이다. '무지개'라는 글씨에 맞게 글씨 색상도 계속 다르게 하며 적어보았다. 이 글씨체도 소소체인데, 두꺼운 획의 끝 부분을 각지게 해줘서 더욱 더 깔끔한 느낌이 나도록 적어봤다.




마지막으로 속도체로 적어본 문장. 6개의 글씨체 중에 나는 속도체가 제일 어려웠다. 좀 더 그 특징을 파악하고 연습을 더 해야겠다.




작은 그림과 함께 다양한 색상으로 손글씨를 쓰니 내 감정이 더 잘 드러나는 느낌이 든다. 좀 더 특별하고 예쁜 캘리그라피를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