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레드릭 배크만,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다산책방, 2016


작년에 인기가 많았던 《오베라는 남자》를 쓴 작가가 신간을 냈다는 소식에 고민할 겨를도 없이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오베라는 남자》도 읽지 않아서 그의 신간인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가 어떤 책인 지 더 궁금했다.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는 표지 속 소녀인 엘사가 주인공이다.

엘사는 유일한 친구가 할머니였는데 할머니가 암으로 돌아가시고 할머니가 맡긴 마지막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할머니가 맡긴 마지막 임무는 '편지 전달'이다.

엘사는 이 편지의 주인을 찾아다니며 그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고, 그들을 조금씩 이해하게 된다.


책 속 할머니는 엘사에게 할머니가 지어낸 동화를 이야기해준다.

나는 처음에 이 동화를 읽고 이름들도 헷갈리고 이야기가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동화를 계속 '할머니가 이 동화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게 무엇이지?' 라고 생각하며 읽었다.

그렇게 읽다가 동화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지 알았을 때, 끝까지 엘사를 배려하는 할머니의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또 자신을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친구를 하나둘씩 만들어가는 어린 엘사가 멋져보였다.

사회에서 일을 하다보면 남들과의 비교에 혼자서 주눅들기 마련인데,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걸 어린 엘사를 보며 느꼈다.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를 쓴 프레드릭 배크만의 문체는 참 독특한 것 같다.

이 책에는 워스라는 개도 나오는데, 그 개를 묘사하는 문장이 나올 때면 꼭 사람을 표현한 것 처럼 써놔서 웃기고, 워스가 친근하게 느껴졌다.


냉랭하던 한 아파트의 이웃들이 엘사라는 어린아이 하나로 인해 따뜻해지는 모습을 보니 이 책을 읽으며 나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 같았다.

요즘에는 내 앞 집에 사는 이웃도 모르는 때라 소설 속 냉랭한 아파트가 꼭 소설 이야기만은 아닌 것 같아 씁쓸한 마음도 들었다.

엘사같은 성숙한 아이가 있으면 피곤할 때도 있긴 하겠지만, 상처받은 사람들은 아이의 순수함으로 그 상처가 치유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사회 생활을 하며 많은 상처를 받은 어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며 엘사의 행동을 보면 그 상처들이 조금씩 치유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