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스노우볼 ETF 투자 습관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개인연금 운용법 좋은 습관 시리즈 40
김수한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금을 이해하고 ETF를 통한 투자 전략을 소개하는 《연금 스노우볼 ETF 투자 습관》은 개인연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연금저축펀드와 ETF의 장점을 쉽게 설명하여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연금 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연금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연금 ETF 투자의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1부: 연금에 대한 이해 높이기

1부에서는 연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연금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며, 3층 연금 구조 및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의 차이점을 명확히 설명한다. 또한 연금 납입에도 순서가 있음을 강조하며, 연금 투자 제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연금과 관련된 다른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연금의 기초 개념은 같기 때문에 내가 지금 제대로 연금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인지 이 장을 통해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었다.

2부: 연금으로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2부에서는 연금 ETF 투자에 대한 다양한 오해를 풀어준다. 주체적으로 연금 투자가 가능한 ETF의 장점을 상세히 설명한다.

나는 연금 투자 전에 주식 투자를 먼저 했었다. 보다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나름대로 개별 주식을 공부하고 투자했지만, 변동성이 있는 개별 주식이다 보니 개별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건 쉽지 않았다. 이 장에서 ETF의 장점을 새삼 다시 깨닫고, 꼭 연금이 아니더라도 좀 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ETF로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장에서는 펀드보다 쉽고 편리하며, 절세 효과까지 뛰어난 ETF의 매력을 강조한다. 또한 리밸런싱의 중요성과 연금 투자에서 ETF가 왜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일반 투자와 연금 투자의 차이를 이해하고 나니, 연금 ETF 투자에 대해 더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3부: 연금 투자 ETF 고르는 법

3부에서는 ETF를 선택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ETF 이름을 이해하는 법부터 손해 보지 않는 매매법까지 상세히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원금 손실 없는 ETF를 고르는 방법과 대표 지수 추종형 ETF 고르는 법을 배웠다. 해외 ETF와 환율 고려 방법도 다루고 있으며, 연금 전용 상품인 TDF/TIF/TRF ETF도 소개한다. 또한 매달 월세 받듯 배당을 받을 수 있는 ETF의 매력도 강조한다.

내가 직접 ETF를 알아보고 투자를 하는 것도 좋지만, 연금 투자를 처음 하는 분들에게는 이조차도 장벽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알고 투자하는 것이 베스트지만, 이 장의 내용이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면 한 번 쭉 보고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4부로 넘어가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4부에서 제시하는 ETF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을 때 3부로 돌아와 꼼꼼히 읽어보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4부: 연금 ETF 투자 실전

마지막 4부에서는 실제 연금 ETF 투자 전략을 다룬다. 30대, 40대, 50대 연령별로 적합한 투자 전략을 소개한다.

나는 현재 연금 투자를 하고 있지만, 이 포트폴리오를 끝까지 유지해도 괜찮을지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 그런데 이 장에서 연령별 전략을 알려줘서 앞으로의 투자 방향을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장에서는 투자를 처음하는 분을 위한 손실 없는 ETF 맛보기부터 고수익을 추구하는 성장형 테마 ETF까지 다양한 성향별 투자 전략도 제시한다.

특히 성장형 테마 ETF는 우리나라 및 세계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 제시하는 테마 ETF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꾸준히 경제에 대해 공부를 하여 현재 제일 적절한 테마 ETF를 찾는 게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이 장을 통해 앞으로 실제 투자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감이 잡혔다. 연금 투자를 이미 하고 있는 분이라면 4부가 제일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결론

《연금 스노우볼 ETF 투자 습관》은 연금과 ETF 투자의 중요성을 잘 설명해 주었다. 특히 4부에서 다룬 다양한 포트폴리오 전략이 매우 유용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연금 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으며, 앞으로의 투자 방향을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연금 투자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 현재 연금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