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은 적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곽중현(부의사다리) 지음 / 온더페이지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급만으로 현재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가까운 미래와 노후를 생각하면 막막합니다. 전에는 대출하면서까지 집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잘 이해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그런 마음도 충분히 이해가 되어요. 월급을 한 푼도 쓰지 않고 10년 넘게 모아야 집을 살 수 있다는 결과도 나왔으니까요.


하지만 월급 한 푼도 안 쓰기는 당연히 되지 않죠. 월급이 유일한 수입원이라면 더더욱이요. 그래서 저는 월급 이외의 수입 수단도 여러 가지 생각하고 있고 주식 투자 등 실행에 옮기고 있는 재테크도 있습니다.


이제 벌써 2021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되기도 했고 슬슬 2022년 자산 목표를 세워야 할 때가 되었어요. 저는 올해 처음으로 월별 정산을 해보기도 했는데요. 보충해야 할 내용이 있는지, 놓치고 있는 정보들은 없는지 등을 알기 위해 이 책을 펼쳤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월급은 적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의 저자는 본격적으로 재테크를 시작하고 4년 만에 순자산 16억 원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그가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10억이 넘는 순자산을 만들기까지의 비법이 이 책에 담겨 있어요.


이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파트 1의 내용이 제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무작정 다양한 재테크를 시도하기 전에 나의 현재 자산현황이 어떤지 파악하는 게 우선이고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파트에서 그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하고 있거든요.


재무상태표와 가계부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알려줍니다. 저도 내년 목표 세울 때 이 부분을 참고해서 저의 자산현황부터 파악해보려고 해요.


재무상태표는 매달 내가 가진 순자산이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 파악하고, 계속 유지해야 할 자산과 버려야 할 자산을 구분하기 위해 만들어야 합니다. 현금흐름표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매월 버는 수입은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야 하고요. 혹시 아직 만들어보지 않으셨다면 목표를 세우기 전에 꼭 만들어 보세요.


파트 2에서는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 매일 습관처럼 해야하는 것들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회사에 다니면서 재테크 책을 250권 이상 읽을 정도로 책을 정말 많이 읽었다고 하는데요. 이 파트에 저자가 선정한 경제 분야별 추천 도서 리스트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내년에 이 리스트에 있는 도서를 모두 읽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어요.


파트 3에서는 부수입을 버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사실 이 파트가 제일 기대됐었는데 제가 그동안 읽었던 다른 재테크 책에서 자주 봐왔던 내용이어서 빠르게 넘겼습니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 이 책에서 가볍게 읽어보고 내가 잘 할 것 같은 방법이나 관심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와 관련된 내용만 다룬 책을 찾아 읽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파트 4에서는 실전 투자 방법을 소개하는데, 사실 이 부분은 부동산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투자의 시작은 내 집 마련부터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거든요. 내 집 고르는 노하우와 유형별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제 막 부동산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려고 하는 중이라 이 파트의 내용이 아직 어렵고 잘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나중에 다시 한 번 읽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 파트 5에서는 저자가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어두었습니다. 노동소득을 자동화소득으로 바꿀 수 있는 수단이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언급하고, 재테크를 하면서 내가 왜 돈을 불리고 싶어 하는지 본질적인 이유를 알고 그 과정에서 놓치면 안 되는 내용이 담겨 있어요.


《월급은 적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는 내년 목표를 세우는 요즘 읽기에 딱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나의 자산현황을 파악하고 불리는 방법까지 모두 담겨 있으니까요. 나의 상황에 맞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