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급으로 시작하는 주식 투자
앤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저는 주식한 지 아직 1년도 되지 않은 매우 초보자이지만, 꽤 다양한 경험을 한 것 같습니다. 유상증자로 인해서 주가가 요동친 종목, 다른 회사에 인수된다 그래서 기대감으로 며칠 동안 상승한 종목, 뜻하지 않게 스팸관여과다종목으로 지정되어 급등한 종목, 매각설로 인해 급등한 종목 등. 결론적으로 모두 수익을 냈지만, 당시에는 처음 겪어보는 것들이라 당황하기도 하고 검색도 많이 해보며 하나씩 알아갔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아직 모르는 것 투성이에요.
상승장일 때는 하루하루 조금씩 떨어지더라도 금방 회복이 되어 수익을 낼 수 있었는데, 며칠에 걸쳐 하락을 했던 시기에는 손해를 보더라도 손절을 해야 하나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지금까지 수익 냈던 것과 지금 마이너스인 종목들을 일괄 매도해도 어쨌든 플러스 수익률이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하락장에 흔들렸던 이유가 저만의 매매 원칙이 없었기 때문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심지어 저는 언젠가 오를 거라는 생각을 하며 고수 투자자들이 철저하게 지키는 손절 라인도 정하지 않았으니까요.
그래서 《월급으로 시작하는 주식 투자》를 읽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7년간 주식시장에서 직접 잃어가며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깨달은 '올바른 주식 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저자도 아직 공부해야 할 게 많다고 하지만,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고 수익을 내고 있는 만큼 주식 초보자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2장과 3장에서는 주식 투자를 하는 데에 있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어요. 재무제표에서 무엇을 봐야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주식 투자에 대해서 공부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재무제표에 관한 내용부터 접하지 않을까 싶어요. 하나하나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 주는 것도 한 번 가볍게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주식 투자를 막 시작하려는 분들께는 오히려 많은 정보들로 인해 혼란스러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매매할 때 참고하기 좋은 항목들에 대해서만 알려 주어서 좋았어요. 저도 이 책을 통해 새로운 기준을 알게 되어, 앞으로 매매시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4장에서는 재무제표같은 기본적 분석과 함께 매매 시점 판단을 도와줄 기술적 분석에 대해 다뤄요. 저는 기술적 분석 공부할 때가 더 재미있었는데, 그렇다고 기본적 분석보다 쉬운 내용은 결코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기술적 분석가들이 제일 신뢰하는 도구에 대해서 조금 얕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어요. 앞에서 알게 된 기본적 분석을 통해 매매할 종목을 선택하고, 이 장에서 배운 기술적 분석을 통해 매수·매도 시점을 잘 잡아야겠습니다.
주식 투자는 잘만 한다면 복리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다는 게 제일 큰 장점인 재테크 방법입니다. 《월급으로 시작하는 주식 투자》를 읽고 자신만의 매매 원칙을 세워서 흔들리지 않고 주식 투자를 꾸준히 오래 하셨으면 좋겠어요. 지금 이 순간도 즐기고, 여유로운 미래를 위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