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
닥터프렌즈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몸이 아플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세요? 많은 분들이 아마 네이버에 검색을 하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그렇고요. 그런데 그렇게 해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설명하는 모든 증상이 내 증상 같다는 것... 사실 병원에 가는 게 제일 정확하지만, 병원으로 선뜻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의사 분들이 많으셔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도 그만큼 많아져서 좋은 것 같아요. 의사 유튜버 닥터프렌즈처럼 말이에요.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는 73만 구독자를 보유한 의학 크리에이터 닥터프렌즈가 쓴 책으로, 많은 사람들이 의사를 친근한 대상으로 생각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썼다고 합니다. 사실 저는 닥터프렌즈를 유튜브가 아니라 게임으로 먼저 알게 되었어요. 평소에 즐겨보는 크리에이터가 'Help Me!' 게임을 하는 걸 보았는데, 실제 의사인 닥터프렌즈가 만들었다고 하더라고요. 게임 플레이 영상을 흥미롭게 봐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닥터프렌즈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진승,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낙준, 내과 전문의 우창윤 이 세 사람을 부르는 명칭이자 유튜브 채널의 이름이에요. 그들은 각자의 목표가 있습니다. 오진승 선생님은 정신건강의학과의 문턱을 낮추는 것, 우창윤 선생님은 건강 기능 식품에 의존하기보다 질병에 맞는 정확한 약 처방을 받게 하는 것, 이낙준 선생님은 보청기를 안경처럼 생각하게 하는 것이 목표예요. 언뜻 보면 작은 목표처럼 보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식을 생각하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 목표들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그들의 처방이 1장에 바로 나와있어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며 질문하시는 부분들을 명확하면서도 길지 않은 답변과 함께 2장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음식을 먹을 땐 어떤 걸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려주는 부분과 당뇨병 환자가 음식 먹는 순서에 따라 더 건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고 놀라웠습니다. 흔히 '배 속에 들어가면 다 똑같아'라는 말이 맞지 않는다는 것이죠.

또 저는 가끔 무기력함과 우울함이 찾아오면 그게 좀 오래가는 경우가 많아서 오진승 선생님이 말씀해 주시는 부분에 더 집중해서 읽었어요. 선생님이 말씀하신 우울증의 징조에 제 증상이 거의 해당이 되어서 '내가 너무 나를 돌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너무 심할 때는 약이 상당 부분 도와줄 수 있다고 하셨는데, 우선은 작은 성취감으로 자존감을 높여 무기력함을 조금씩 해소해봐야겠어요.

여러분 옆, 가장 가까이에 둘 수 있는 의사 친구들을 만나고 싶다면,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를 읽어 보세요. 전문적인 이야기를 나눌 때는 믿음직한 의사 선생님이, 유튜브 영상에는 담지 못한 세 사람의 에피소드들을 읽을 때는 정말 친구처럼 친근한 느낌이 들어 좋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