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보는 것 많이 좋아하시나요? 저는 넷플릭스, 왓챠 등 OTT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그동안 보고싶었는데 보지 못한 영화, 혼자 보고 싶은 영화 등을 이전보다 많이 보게 된 것 같습니다. 영화관이 아닌 OTT 서비스를 통해 영화를 봤을 때 좋은 점은 '기억하고 싶은 대사를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아요.


책을 읽을 때도 그렇지만, 영화를 보면서도 멋진 대사들을 많이 봅니다. 어떻게 저렇게 예쁜 대사를 쓸 수 있는지, 마음을 울리는 대사를 쓸 수 있는지, 여운이 남는 대사를 쓸 수 있는지... 멋진 대사들은 영화의 감동이 배가 되도록 해주는 것 같아요. 아직 보지 못한 영화들 중에는 어떤 대사들이 있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에는 총 200편의 영화, 1000개의 문장이 담겨 있습니다. 영화 한 편 당 5개의 문장을 꼽았어요. 2시간 가량 되는 영화에서 문장 5개를 뽑을 수 있는 영화가 200편이나 되다니, 그것만으로도 놀라웠습니다. 200편의 영화는 총 8개의 테마로 나누어져 있어요. 8개의 테마는 우리의 인생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영화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대사, 우리나라 번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본어와 중국어는 잘 모르지만, 대부분 영어 대사가 적혀 있어서 가볍게 영어 공부를 해볼 수도 있을 것 같고, 정말 마음에 드는 문장은 외우는 것도 이 책을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인 것 같아요.


또한 알지 못했던 영화들도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짧게 쓰여 있는 영화 소개가 마음에 들거나 마음에 들어오는 대사가 있을 땐 보고싶은 영화 목록에 적어두었다가 나중에 영화를 봐보세요. 책에 적혀 있지 않은, 나의 마음에 쏙 드는 다른 대사들을 만날 수 있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영화를 보면 내가 해보지 못한 걸 영화 속 주인공이 할 때, 현실에서는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 영화 속에서는 일어날 때 대리만족을 하는 경우가 많죠~ 영화 속 주인공들이 인생의 선배가 되어 나의 인생의 가이드가 되어주기도 하고요.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내 인생의 친구, 선배를 만나고 싶은 분들에게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