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노트
이상우 지음 / (주)이상미디랩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하기로 마음 먹은 후, 이제는 진짜 실전 매매를 종종 하고 있습니다. 여러 경제 뉴스, 경제 관련 뉴스레터, 주식 관련 유튜브 등을 보면서 주식에 대한 감을 조금씩 잡아가고 있어요. 아직 매우매우 초보라 여전히 제가 선택한 종목들은 고점에서 매수를 하지만, 기업의 성장을 믿고 평단가를 맞춰가며 수익이 날 그 날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잠시 3,200을 넘었다가 요즘은 3,000~3,200을 횡보하고 있죠. 아직 거래량은 어느 정도 유지가 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은 그렇게 나쁜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익을 내고 있는 사람들도 많고요. 저는 경제 뉴스레터와 유튜브에서 알려주는 종목들을 유심히 보고, 그 중에서도 제가 선택을 해서 매수를 하는데요. 많은 리스트 중에 제가 선택하는 종목만 왜 떨어지는지… 그럼에도 그 분들이 말씀 하시는 종목들을 보면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하락할 때고 대부분 주가가 상승하는 게 신기했습니다. 어떻게 그런 종목들만 쏙쏙 골라내는지 궁금하기도 했고요.


«투자노트»는 책 제목 그대로 투자를 하면서 필요한 기록들을 할 수 있는 책입니다. 매수를 하기 전에 내가 매수를 하려는 근거가 무엇인지,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시장현황과 관심 가질만한 뉴스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기록하면서 좋은 종목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또한 어떤 근거로 매수·매도를 했고, 목표가는 얼마이며, 나의 전략은 무엇인지 등은 이 책에서 제일 많이 차지하는 매매일지에 기록을 합니다.


저는 처음에 주식을 그냥 적금식으로 생각해서 우량주만 담으려고 했는데, 단타에도 관심이 가다보니 종목들이 하나 둘 늘어났습니다. 그러면서 매매일지를 작성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처음 작성하려다보니 뭘 적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저같은 분들에게는 사용설명서가 적혀있는 이 «투자노트»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숫자만 기록할게 아니라, 그밖에도 기록해야 하는 내용이 많다는 걸 이 책을 보고 알았어요.


또한 저는 지금 초보이기 때문에 다른 전문가들이 추천해주는 종목들에 한해서 공부를 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에는 제가 직접 종목을 선정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럴 때도 «투자노트»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각 달마다 어떤 테마가 잘 나가고, 해당 테마에 속하는 종목들이 무엇이 있는지 싹 다 적혀있거든요. 해당 테마들은 매년 돌아오니 잘 활용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주식하는 분들이 정말 많죠. 급등 한 방 노리고 무턱대고 아무 추천 종목이나 매매하시는 분들도 꽤 많으실 것 같아요. 《투자노트》 한 권 작성하시면서 주식을 ‘제대로’ 공부하고 모두들 쏠쏠한 수익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