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80가지 습관 -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여러분만의 돈 관리법이 있으신가요? 막 거창하진 않아도 '돈을 모으고 쓰는 것에 있어서 이것 만큼은 꼭 지킨다!'하는 것들이요.


저는 '신용카드를 체크카드처럼 생각하며 쓰기'입니다. 신용카드라고 마냥 나쁜 건 아니고 잘 활용하면 혜택 받을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생각해요. 저의 첫 신용카드도 작년에 휴대폰을 새로 사면서 요금 할인을 받으려고 만들었습니다. 요금 할인 조금 받겠다고 실적을 억지로 채우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않고, 어차피 기존에 체크카드로 썼던 것을 신용카드로 쓰면 자연스럽게 실적이 채워지고 요금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그리 나쁜 건 아니죠! 뱅크샐러드를 사용하여 내역 정리 할 때도 신용카드 내역은 지출로 표시하고, 카드 대금 나가는 것은 이체로 표시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혹시 아직도 '그냥 무조건 안 쓰는 게 돈 모으는 길이다'라고 생각하시나요? 예전에야 예금 금리가 높으니 은행에 돈 넣어놓고 가만히만 있어도 돈이 모아진다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니었습니다만, 지금은 제로금리 시대로 접어들어 받으나마나한 이자를 받죠. 거기다 머지 않아 제로금리 시대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 시대가 올 것이고요. 더이상 안 쓰는 것만이 답은 아닌 시대가 되었습니다. 현명한 자산관리를 위해서는 시대에 따라 적절한 자산관리 습관을 만들어야 해요.


하버드에서는 개인 자산관리 방법을 가르친다고 합니다. 《돈 버는 80가지 습관》에 하버드 명사들이 강의한 자산관리 지식을 담았어요. 또한 여기에 현재의 금융상황에 대한 분석을 더해서 부를 축적하는 방식까지 소개하죠. 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이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닙니다. '자산관리에 있어서 내가 정말 습관을 바로 잡아야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방법들이에요.


하지만 그런 방법들을 단계별로 자세히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있다'고 간단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책을 읽다가 관심이 있는 내용이 나온다면, 해당 내용을 검색이나 전문 책을 통해 더 깊게 공부하시는 걸 추천해요.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80가지나 되는 돈 버는 습관을 알려주는데, 이 모든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으면 책이 매우 두꺼워지겠죠.


《돈 버는 80가지 습관》은 한 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자산관리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하는 용어들의 개념들과 함께 자산관리의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시는 분들은 이 책에 쓰인 80가지 습관을 곧이 곧대로 익히는 것보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처한 상황이 다르니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자산관리 계획을 세우시는 걸 추천해요. 특히 본격적인 자산관리를 처음하는 사회초년생 분들이 읽으시면 자산관리의 실마리를 잡으실 거라고 믿습니다.



* 해당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