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시그널 - 돈의 현재와 미래를 읽는 10가지 신호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 지음 / 흐름출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투자에 관심이 많다 보니 경제 책이 재미있을 때가 다 옵니다... 아니, 이번에 읽은 경제 책이 특히 더 재미있어서 더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오늘 소개해 드릴 《경제 시그널》은 1억 누적 다운로드의 경제 팟캐스트 <경제브리핑 불편한진실>이 쓴 책으로, 경제를 읽을 수 있는 10가지 신호를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거든요. 금리, 부동산 등 익숙한 듯 그렇지 않은 신호부터 일코노미, 중고 시장 등 현재 핫한 신호를 거쳐 인공지능, 제로 금리 등 머지 않아 다가올 미래의 신호까지 총 10가지 신호를 낱낱이 파헤쳐봅니다.


그동안, 특히 올해는 주식 투자, 리츠, 초저금리 재테크 등 재테크와 관련된 책들을 종종 읽으면서 금리, 제로 금리 등과 같이 경제와 관련된 필수 용어들의 개념은 대충 어떤 것인지는 파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들로 현재의 경제, 다가올 미래의 경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를 배웠다기 보다는 수학 공식처럼 '이렇게 하세요, 저렇게 하세요'만 배운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물론 경제와 재테크를 잘 몰랐던 저에게는 이러한 배움도 아주 큰 도움이 됐지만요.


《경제 시그널》에서는 그동안 당연하다고 여겨왔던 경제 상식과 규칙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경제를 보는 책입니다. 저도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머릿 속 전구가 반짝했어요. '내가 그동안 깊게 알 생각도 하지 않고, 보이는 그대로를 바보같이 곧이 곧대로 믿었구나'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책에서 첫 번째 신호로 '통계'에 대해서 말을 해주는데, 이 첫 신호에 대한 설명부터 배운 부분이 참 많았습니다.


솔직히 이 책을 읽지 않아도 살아가는 데 크게 지장있는 건 아닐 거예요. 하지만 이 책을 읽지 않는다면 경제의 흐름을 잘 읽지 못해 쫓아가기 바쁘거나 아예 쫓아가지 못 할 수도 있을 것이고, 표면적으로 보여지는 데이터에 속아 계속 뒤통수 맞는 기분이 들지 모릅니다. 《경제 시그널》이 재테크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지만, 경제를 제대로 알고 재테크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필수로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