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하찮니 - 스스로 방치한 마음을 돌아보고 자존감을 다시 채우는 시간
조민영 지음 / 청림Life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은 새해가 되어서 쓰지만 2019년 마지막으로 만난 책, 《마음이 하찮니》입니다. 책을 다 읽고난 후 느낀 건 ‘이 책으로 한 해를 마무리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입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50권이 넘는 책을 읽으면서 좋은 책들을 많이 만났지만, 이 책이 정말 최고예요.


사실 제목만 봤을 때는 ‘내가 지금 읽지 않아도 되는 책인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지친 마음을 치유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저는 지금 꽤 편안한 마음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 읽어도 눈에 들어올 것 같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마음이 하찮니》는 번아웃 증후군을 겪은 저자가 이를 극복하기까지의 과정이 담긴 책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말은 요즘엔 낯설지 않은 용어인 것 같아요.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을 말하죠.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그럼 이 책은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만 읽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증후군을 겪고 있지 않는데도 이 책이 너무 좋았거든요. 오히려 번아웃 증후군이 오기 전, 예방하는 차원에서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책이 너무 좋으면서도 약간 무서웠던 점이 있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이야기가 꼭 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는 거예요. 그만큼 저의 모습과 번아웃 증후군을 겪은 저자의 모습이 비슷하다는 거죠. 그 말은, 제가 저도 모르는 사이에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거나 곧 겪을 수도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마 저와 비슷한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해요. 이 책은 정말 모든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저도 모르게 놓쳤던 부분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거든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저와 비슷한 느낌을 받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단순히 ‘번아웃 증후군 극복기’라고만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의 삶의 나침반을 찾은 듯한 느낌이 들었을 정도로 여러 방면에 대해서, 특히 항상 고민이 많았던 인간 관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 책의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저자가 상상한 ‘우주 도서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자가 ‘나라는 존재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서 설명할 때 들어주는 예시’라고 하는데, 이 글을 읽으면서 눈물이 나더라고요. 자존감이 떨어질 때 떠올리면 힘이 나는 이야기입니다.


《마음이 하찮니》는 적혀 있는 문장마다 다 가슴에 새겨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를 반성하게 만들었던 문장들, 공감가는 문장들, 앞으로 내가 살면서 반영시켜야 하는 문장들 등으로 가득 채워져 있거든요. 저는 한 번 읽은 책은 다시 읽는 일이 없는데 이 책은 정말 옆에 두고두고 계속 읽고 싶은 책입니다.


지금 마음이 지치지 않았더라도 이 책 꼭 한 번 읽어보세요. 진심으로 제가 지금까지 읽었던 책들 중 다섯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좋은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