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 둘리 에세이 (톡)
아기공룡 둘리 원작 / 톡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뽀로로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생각하곤 했다. '나는 둘리를 그렇게 재밌게 보면서 자랐는데...' 내가 어렸을 때 둘리 만화 비디오를 여러 번 돌려봤던 기억이 있다. 둘리 에피소드들 뿐만 아니라 만화에 나오는 노래들도 수없이 들으면서 자주 흥얼거리기도 했다. 심지어 간단한 영어 공부도 둘리 비디오와 함께 했을 정도로 나는 둘리가 그만큼 친숙하다.


둘리를 보면서 흔히 하는 말들이 있다. 그저 즐겁기만 하면 아직 어린 것이고, 둘리와 그의 친구들을 돌보는 고길동이 불쌍해 보이기 시작하면 어른이 된 것이라고. 어렸을 때는 고길동이 둘리에게 당할 때마저도 통쾌해하며 즐겁기만 했는데, 요즘에 다시 생각해보니 조금 투덜거리기는 해도 자신의 가족을 먹여살리는 가장 고길동의 모습이 안쓰럽다는 생각도 들고 우리 아빠의 모습과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캐릭터들을 내세운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나는 그 중 이렇게 어렸을 적 추억이 많은 둘리 책에 관심이 더 갔다. 《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는 억만 년 전으로부터 빙하를 타고 지구로 온 아기공룡 둘리가 우리 지구인들에게 행복은 무엇인지, 행복은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등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는 따뜻한 에세이다.


책은 만화 잡지에서 볼 수 있는 카툰, TV에서 방영하던 만화 속 장면을 몇 개 담고 있어서 어릴 적 그때의 추억을 다시 한 번 불러일으킨다. 몇몇 장면들은 보면서 어렸을 때 재밌게 봤던 에피소드들이 새록새록 떠올랐고, 당시 나왔던 노래들도 신기하게도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어 흥얼거리며 미소가 절로 지어지기도 했다.


둘리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명확하고 간단하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가까이 있다.' '어쩌면 그 행복을 알아채지 못하고 지나치고 있을지 모른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나 자신에게만 집중하자.' 둘리는 다른 곳에서 지구로 와서 이 지구가 낯설게 느껴졌다고 말하는데,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들도 자신과 다를 바 없이 똑같이 지구를 낯설어하는 존재로 보면서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이런 둘리를 보면서 어쩌면 둘리와 그의 외계인 친구들보다 우리가 더 이 세상을 낯설어 하고 힘들어하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위로를 해주는 따뜻한 에세이들을 그동안 많이 읽어왔는데, 둘리가 하는 말을 포함해서 그들이 하는 말에는 공통적인 주제가 있다. 바로 '행복'과 '자기 자신'. 힘든 삶 속에서 위로를 받고 싶어 자꾸만 에세이를 찾아 읽고 있는데, 《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를 읽고나서 어쩌면 나는 이미 답을 알고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저런 다짐을 많이 하게 되는 새해. 행복을 찾는 답을 이미 알고 있으니 둘리의 말을 떠올리며 이제 그 답을 찾아가는 길을 구체적으로 찾아봐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둘리의 추억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새해에 읽기 딱 좋은 이 에세이를 추천하고 싶다.



잠깐 발걸음을 멈춰 봐요.
한적한 곳에서 호흡을 고르고
열심히 걷느라 아픈 다리를 주물러 줘요.
다른 사람들은 열심히 걷고 있는데
이렇게 쉬어도 되나 죄책감 갖지 말아요.
잠시 멈춘다고 지구가 멸망하지는 않아요.

아기공룡 둘리 ∥ 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 p96

말하지 않고 알아주기를 원하는 건
타인의 마음을 시험하는 거예요.
말하지 않고 알아주기를 원하는 건
자기 자신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는 일이에요.
위로받고 싶다면 말해요.
지금 내가 어떠한지.

아기공룡 둘리 ∥ 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 p135

타인을 미워하고 싫어하는 것에도
시간과 정성이 들어요.
귀한 시간을 부정적인 감정에 소모하지 말아요.
귀한 정성을 싫은 사람에게 쏟지 말아요.
그러기엔 우리의 삶이 너무 짧아요.

아기공룡 둘리 ∥ 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 p1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