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이혼 2
모모세 시노부 지음, 추지나 옮김, 사카모토 유지 원작 / 박하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KBS2에서 드라마로 방영되고 있는 '최고의 이혼'. 나는 드라마가 방영되기 전 원작 소설 <최고의 이혼 1>을 가제본으로 미리 만나보았다.


<최고의 이혼 1>을 다 읽고난 후 드라마 방영을 시작했는데, 원작 소설을 먼저 읽어서 그런지 드라마에 더 관심이 많이 갔다. 솔직히 처음에 드라마를 봤을 때는 '드라마의 원작이 일본이어서 그런가? 우리나라 드라마로 만드니까 조금 어색한 느낌이 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계속 보다보니 현실적인 부분을 많이 담아서 부담없이 볼 수 있었고, 중간중간 웃음 포인트도 있어서 요즘에는 다음 이야기가 점점 궁금해진다. 드라마가 이제 중반을 넘어서고 있는데, 이 네 남녀의 결말이 궁금해서 <최고의 이혼 2>를 집어들었다.


상대방에게 아무런 애정도 없고 기대도 없는데 함께 있는 게 가장 불행해요. 그렇게 되지 않았으니 그러고 보면 이혼도 나쁘지 않군요. 이혼 만세! 이혼 최고! -p147


미쓰오와 유카, 아카리와 료, 이 네 남녀는 결국 이혼을 한다. '이혼'이라는 단어만 들어보면 부정적인 것 같지만, 료의 말처럼 사실은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오히려 거짓된 모습을 보여주는 게 이혼보다 훨씬 더 불행한 일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최고의 이혼 1>에서 준노스케도 비슷한 말을 한 적이 있다. 료와 준노스케의 말의 공통점은 결국 '행복'이라는 목적지를 찾기 위해서 행동에 옮긴다는 것 같다. 결혼이든 이혼이든 어쨌든 행복을 바라는 건 모두 같을테니까 말이다.


결국 나도 누군가에게 칭찬받고 싶었구나, 인정받고 싶었던거구나…… 흔해 빠진 일이지. -p177


유카와 미쓰오는 결혼 생활을 하면서 익숙함에 잊고 살았던 것이 참 많았던 것 같다. 그들도 연애할 때나 신혼일 때는 소소한 일에도 함께 즐거워하고 웃음도 많이 지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 맞지 않는 부분이 점점 많이 보이게 되고, 그런 서로를 이해해주지 못하면서 결국 이혼까지 하게 된다. 유카의 말처럼 어쩌면 커다란 변화가 아니라 '흔해 빠진 일'로 행복을 갈구했을지 모르는데, 이 부분을 읽을 때는 유카뿐만 아니라 네 남녀가 모두 안쓰럽고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자신을 좋아하기보다 남을 좋아하는 게 간단하고, 남을 좋아하면 자신을 좋아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p257


사랑이란 무엇일까? 제목은 <최고의 이혼>이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생각해본 건 역설적이게도 사랑이었다.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들 하지만, 사실 생각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꽤 있다. 아카리는 '남을 좋아하면 자신을 좋아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을 한다. 사랑을 하면 예뻐진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아카리의 말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먼저 사랑하는 게 어렵다면 다른 누군가를 사랑해보는 건 어떨까.


<최고의 이혼 2>에서는 솔로가 된 네 남녀가 각자의 생활을 평소처럼 이어가는데, 이상하게도 이 네 명은 서로 완전히 외면할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한다. 소설이라 자세한 줄거리와 결말을 말할 수 없겠으나, 내 생각에는 네 남녀가 모두 행복을 찾은 것 같아 나름 만족스러운 결말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이혼'이라는 단적인 부분만 바라보지 말고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인지, 현실적인 부분을 바라보는 게 중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