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이혼 1
모모세 시노부 지음, 추지나 옮김, 사카모토 유지 원작 / 박하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BS2에서 방영 중인 월화드라마 '최고의 이혼'을 보기에 앞서 원작 일본 소설을 미리 읽어보았다. 원작 소설은 1편과 2편으로 나뉘어서 출간될 예정인데, 그 중 나는 1편을 가제본으로 받아서 미리 읽어 보았다. 제목부터 꽤 심상치 않은 <최고의 이혼>. 책을 읽으면서 '참 일본스럽다.' 하는 생각이 절로 났는데, 우리나라 버전으로 리메이크 될 드라마는 우리나라 정서를 어떻게 담았을지, <최고의 이혼 2> 이야기 뿐만 아니라 방영될 드라마도 궁금해졌다.


저도 잘 모르겠어요. 그전까지 그런 마음이 든 적이 없었으니까. 누구를 사랑하고 싶다는 마음, 연애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 적이야 있었죠. 그런데 그제야 알았어요. 사랑은 하는 게 아니라 빠지는 거예요. 빠져버린 거예요. -p89


<최고의 이혼>은 네 남녀의 사랑, 결혼, 가족에 대한 생각 차이를 솔직하고 유쾌하게 그려낸 이야기다. 미쓰오(남)와 유카(여)는 부부 사이이다. 평소에 자잘한 다툼들이 쌓이다가 꽤 크게 화났을 때는 이혼신고서 얘기까지 나오는데, 그마저도 흐지부지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그러던 어느날,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미쓰오는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감지하는데, 유카가 말한다. "이혼신고서 제출했어.". 이혼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던 건 아니었지만 얼떨결에 이혼을 하게 되어 당황스러운 미쓰오. 다음날 유카와 이야기를 다시 해보려 하지만 이미 친정에 갈 준비를 마치고 현관문을 나서는 유카에게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그랬군요. 그럼 그거네요. 유카 씨는 앞으로 행복해지는 과정에 있는 거죠. 그렇잖아요. 결혼도 이혼도 둘 다 목적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하는 거 아닌가요? -p159


미쓰오의 이웃으로는 료(남)와 아카리(여) 부부가 있다. 이 부부는 겉으로 보기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부부는 오히려 미쓰오, 유카 부부보다 더 사연이 많아보이는 부부이다. 료는 한 마디로 말하면 바람둥이이다. 밖에서 한 명의 여자가 아니라 여러 명의 여자를 만나고 있다. 아카리는 미쓰오의 옛 동거인이다. 그래서 더 신경이 쓰였을까? 이 사실을 알고 있는 미쓰오는 아카리에게 말을 해야하나 고민을 하는데, 사실 아카리는 료의 그런 사생활을 알고 있다. 알면서도 지금이 좋다고 말하는 아카리. 아카리에게는 나름의 사연이 있다. 이 부부의 이야기도 어떻게 흘러갈 지 이야기를 읽을수록 궁금해진다.


"평범한 가족이 뭔데……."

"제일 처음 떠오르는 사람이지. 제일 처음 떠오르는 사람들이 모인 게 가족이야." -p168


이 두 부부, 아니, 이제 부부라고 말할 수 없는 네 남녀. 네 남녀는 그렇게 가깝지도 그렇다고 멀지도 않은 애매한 사이인데, 넷이 만나는 일이 꽤 있다. 어쩔 때면 미쓰오와 유카가 한 팀이 되기도 하고, 또 어쩔 때면 같은 여자로서 공감하는 부분이 많은 유카와 아카리가 한 팀이 되기도 한다. 네 남녀의 이야기의 주제는 결국 결혼, 이혼인데, 결혼이라고 해서 달달한 얘기만은 아니고, 이혼이라고 해서 땅이 꺼질 듯한 느낌도 아니다. 어떤 이야기가 되었든 유쾌하게, 솔직하게 그려낸 게 이 소설의 특징이다. 그래서 중간중간 계속 피식 웃으며 책을 읽을 수 있었다.


나도 아직 2편을 보지 않아서 이야기 마무리가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다. 결혼을 하든, 재혼을 하든, 이혼을 하든 어쨌든 네 남녀가 찾아가고자 하는 본질적인 목표는 바로 '행복'이 아닐까 싶다. 2편의 결말은 네 남녀가 모두 행복을 찾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