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 - 데일리 손글씨 & 손그림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
밥팅 지음 / 넥서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다이어리 쓰시나요? 저는 매년 연말이 되면 다이어리를 살까말까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고민 끝에 구입을 하면 항상 끝까지 쓰지 못해서 후회를 합니다. 게을러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항상 단조로운 느낌의 다이어리라 쓰는 재미도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내년에는 조금 나아졌으면 하는 생각에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를 펼쳤습니다.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에는 다이어리 꾸미기에 앞서 준비물부터 실전 응용까지! 다이어리 꾸미기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습니다. 챕터1에서는 다양한 기본 글씨체를 볼 수 있어서 꼭 다이어리 꾸미기를 위한 게 아니라 평소에 글씨체 교정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챕터2는 손글씨를 꾸미는 방법을 알려주고, 챕터3에서는 실전 다이어리 꾸미기, 마지막 챕터4에서는 평범한 펜이 아닌 다른 재료를 활용한 다이어리 꾸미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챕터4는 다이어리 꾸미는 재료에는 관심이 많은데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 분들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제 제가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를 보며 연습한 것들을 보여드릴게요. 저는 우선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훑어보고, 하고 싶은 것부터 찾아서 연습했어요. 가장 먼저 연습한 손글씨는 '입체글씨 쓰기'. 혹시 '러브장'이라고 아시나요? 제가 초등학생이었을 때 친구들과 하루하루 돌아가면서 글쓰고 예쁘게 꾸미고 그러는 게 유행이었거든요. 말은 러브장이지만 친구들과 쓰는 우정일기 같은 거였어요. 그 때도 예쁘게 꾸미는 친구들이 많았는데, 제가 그 때 많이 썼던 게 입체글씨였습니다. 입체글씨는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쓰다보면 밸런스가 맞지 않는 글씨체로 나오기가 쉽습니다.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에는 이런 입체글씨를 쓰는 방법도 쉽게 알려줘서 좋아요! 연습하면서 느낀 건, 입체글씨는 큼지막하게 간격을 좀 둬서 쓰면 더 수월하고 예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책을 받아보기 전에 넥서스 네이버 포스트에 연재되는 걸 먼저 봤었는데요~ 게시글들 중에서 가장 신기했던 게 '튀어나올 듯한 글자' 였습니다. 이런 글씨체는 컴퓨터 폰트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손으로 직접 그릴 수 있다니! 완성된 손글씨만 보면 '어떻게 쓰는거지?' 하는 생각이 드는데, 책에 써 있는 방법을 보니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완성할 수 있더라구요. 처음에는 조금 복잡하고 잘 안되지만 연습을 하면 좀 더 예쁜 '튀어나올 듯한 글자'를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손글씨도 제가 써 본 결과, 글자수가 비교적 적은 단어, 복잡하게 생기지 않은 단어에 적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무조각 손글씨'는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 표지에서도 볼 수 있는 손글씨예요. 조금 딱딱한 느낌이 드는 손글씨입니다. 선이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책에 나와있는 단계 별로 쓰다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 글씨체는 연습 조금만 더 하면 요령이 생겨서 더 예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씨체와 손글씨를 쓰는 방법을 배우고 나면, 이제 이 손글씨를 예쁘게 꾸미는 방법에 대해서도 적혀있습니다. 제가 생각하지 못한 꾸미는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감탄을 하며 연습했어요. 펜 하나로 이렇게 다양하게 꾸밀 수가 있다니 정말 놀라운! 밋밋한 손글씨가 고민이신 분들에게 딱인 책입니다.



이제 저도 실전으로! 저는 올해 다이어리를 쓰고 있지 않아서 제가 평소에 좋아하는 노래 가사 1절을 옮겨봤어요. 가수 신재혁이 부른 'Smile Again'이라는 노래인데, 아는 분들 계실까요? 가사가 예쁘고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노래라, 저는 하루를 시작할 때 들으면 좋은 노래로 추천합니다. 이건 모두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에 나와있는 방법들을 적용해서 쓴 페이지예요.




처음에는 제목과 가수, 가사만 적었는데 조금 허전한 것 같아 테두리를 그려줬습니다. 테두리도 그냥 테두리가 아니라 118쪽에 나와있는 '만화 같은 일러스트 활용하기'를 보고 그렸어요. 이건 그냥 검정 펜으로만 그려줘도 그 느낌이 좋더라구요.




제목은 84쪽에 나와있는 '형광펜으로 감성적인 느낌 내기'를 참고 해서 썼습니다. 별 거 아닌 것 같이 보이는데 심플하고 예쁘더라구요. 선물할 때 간단하게 적으면 예쁠 것 같은 손글씨입니다. 영어 필기체가 어려우신 분들은 어플을 활용해보세요. 사진 꾸미기 어플에 텍스트 작성하는 게 있죠? 그걸로 텍스트를 작성하고 글씨체를 찾아보면 필기체가 있습니다. 필기체가 적용된 텍스트를 보며 쓰니까 쉽고 좋더라구요.




가수의 이름은 28쪽에 나와있는 '사각체'를 참고 했습니다. 사각체는 제가 평소에 쓰는 글씨체와 비슷해서 쓰는데 어렵지 않았어요. 꼭 책에 나와있는 글씨체와 똑같지 않아도 좋은 것 같아요. 책을 보며 연습하다가 개성을 담아 손글씨가 변형이 되면, 그게 나만의 글씨체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사는 40쪽에 나와있는 '살랑살랑체'를 참고 했어요. 살랑살랑체는 캘리그라피 글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글씨체 같아요. 저는 평소에 책 속 글귀를 손글씨로 많이 쓰면서 새로운 손글씨를 찾으려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요. 살랑살랑체는 캘리그라피 기본 글씨체라 한번 써보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잘 안되더라구요.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팁들을 참고하니까 이제는 어렵지 않게 느껴집니다.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는 꼭 다이어리를 쓰는 분들만을 위한 책이 아닌 것 같아요. 저처럼 캘리그라피 글귀를 예쁘게 써보고 싶으신 분들도 이 책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평소 악필이라 예쁜 손글씨 쓰는법이 궁금하신 분들에게는 정말 최고의 책! 깔끔한 기본 글씨체를 다양한 팁과 함께 쉽게 알려줘서 단기간에 글씨를 교정할 수 있을 거예요. <밥팅의 다이어리 꾸미기>와 함께 새로운 취미생활에 빠져보시는 것 어떠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