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위한 독서 모임 - 읽고 생각하고 말하는 나의 첫 번째 연습실
김민영 지음 / 노르웨이숲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그대는 독서 모임을 왜 하나요? [제작비지원]

#내삶을위한독서모임

#김민영 지음

#노르웨이숲

이미 독서 모임을 하고 있는 제게(매우 주관적으로) 이 책이 주는 핵심 메시지는 바로 이 문장이었어요.

“넌 독서 모임을 왜 하니?”

누군가는 억지로라도 책을 꾸준히 읽기 위해서 독서 모임에 참가한다지만,

누가 뜯어말려도 책을 읽을 수밖에 없는 활자중독자가 된 제겐 해당 사항이 아니죠.

작가는 “‘저는’ 대신 ‘작가’를 주어로 쓰면 더 깔끔하다”고 조언해주었는데요,

그래서 오늘 리뷰에서도 저 역시 그 방식을 따라가 보려고 합니다.

작가는 “책 읽기가 게을러질 때” 독서 모임을 돌아보라며 <독서 모임의 목적> 체크리스트를 실어두었어요.

사실 제가 요즘 독서 모임에 나갈 때 시간에 쫓겨 책만 겨우 읽고 깊이 생각하지 않은 상태로 참석하고 있거든요.

지난번에 한 번은 책의 엔딩을 확인하지 못하고 독서 모임에 참가해서 혼자 엉뚱한 소리를 할 뻔한 적도 있고요(엄청난 반전이 있었어요).

친한 언니들과 하는 소규모 독서 모임은 지나치게 편안한 분위기라 자꾸만 마음이 나태해짐을 느낍니다. 물론 제 나름의 핑곗거리가 있긴 하지만요. 『내 삶을 위한 독서 모임』은 이런 제게 독서 모임의 목적을 다시금 되새겨보게 하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준 책입니다.

“독서 모임 경력 20년, 지금까지 만든 독서 모임만 5백여 개, 참여 횟수는 3천 회가 넘는 독서 모임 전문가”인 김민영 작가는 20년간 쌓아온 독서 모임 관련 정보와 팁들을 아낌없이 책에 담았어요. 독서 모임을 너무 사랑해서 오래오래 하고 싶은 마음으로 달리기도 하게 되었다고 하니 그 열정과 애정이 남다르죠?

강창래 인문학자는 “책은 한 권 한 권의 ‘잘 정리된’ 편견”이라고 말했다는데요. 그렇다면 다양한 책을 읽으면 잘 정리된 다양한 편견들을 만나게 될 겁니다. 이런 맥락에서 작가는 이렇게 말해요.

“다양한 책을 읽다 보면 다양한 편견을 만나게 됩니다.

독서력을 키우면, 생각의 옥석을 가리는 힘이 생겨

편견의 무게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바로미터를 세우게 되는 것입니다.” _p16

독서 모임의 장점 중 하나는 독서 편식을 극복하게 돕는다는 점입니다.

어떤 것이든 한쪽의 정보만 흡수하다 보면 사고의 균형이 깨지고 편협한 시각을 가지게 되는데요,

작가는 “그 상태를 벗어나려면 기분 위주의 독서에서 생각 중심의 독서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감탄에서 질문으로.”

독서 모임은 이런 성장을 돕는 발판이 되어줍니다.

이 책이 독서 모임에 관련된 책 중에서도 특히 매력적인 점은 정보의 디테일과 투명한 경험담에 있습니다.

단기 기억력이 심하게 달리는 제게 필요한 “생각을 놓치지 않는 독서 메모의 기술”,

늘 헷갈렸던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

상대를 배려하면서 의견을 덧붙이는 방법,

“독후 소감과 참여 소감의 차이(구체적 사례)”,

투머치 토커 회원 대처법,

모르는 책 이야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하는 법 등

실제 독서 모임 상황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장면들을 해결하는 팁이 가득합니다.

독서 모임하기 좋은 책 리스트는 기본이고요!

작가는 불편했던 회원의 말과 행동, 잘 맞지 않는 회원에게 자연스럽게 생기는 감정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말하는데요. 솔직함은 진정성을 느끼게 하고 더욱 신뢰감을 줍니다. 누구나 그럴 수 있음이 위로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20년 경력 독서 모임 전문가이면서도 참가자들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태도는 특히 인상적이었어요.

이미 독서 모임을 운영하고 있거나 활발하게 참가하고 있는 독자에게는 이 책이 단순한 안내서가 아니라, 독서 모임이라는 세계를 한 단계 더 확장시키는 초대장처럼 느껴질 거예요.

개인적으로 저는 늘 고정된 독서 모임에서 친숙한 회원들과만 소통하는 편이라 일회성 독서 모임에 참가해서 새로운 사람들과 낯선 독서 모임에서 나의 모습이 어떤지 보고 싶어지더라고요.

뭔가 매너리즘에 빠진 것 같은 독서 모임 운영자나 참가자들에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에도 좋을 책입니다.

그대는 왜 독서 모임을 하고 싶나요?

혹은 왜 독서 모임을 하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