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판다 만물 트럭 1 - 맛나 빵집 사건 다판다 만물 트럭 1
서지원 지음, 이종혁 그림 / 니케주니어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엉덩이 탐정, 명탐정 코난, 변비 탐정 실룩까지, 아이들은 탐정이라면 일단 귀기 솔깃, 눈이 반짝한다. 그러니 일단 탐정이 붙은 책은 나도 모르게 눈이 간다.

 

 

#다판다만물트럭

#서지원 지음 #이종혁 그림

#니케주니어

 

 

 

다판다 만물 트럭첫 번째 이야기는 <맛나 빵집 사건>이다. 사건이 일어나는 곳엔 당연히 탐정이 나타나기 마련이지! 맛나 빵집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는 탐정은 여느 판다와 다르게 한쪽 눈에만 검은 점이 있는 다판다 살짝 탐정이다. 다판다는 정식 탐정이 아니라서 자신을 살짝 탐정이라고 소개하지만, 내가 보기엔 정식 탐정이라 해도 손색이 없어 보인다.

 

 

 

원하는 건 뭐든 들어있다는 만물 트럭을 몰고 다니던 다판다는 우연히 피그씨의 맛나 빵집에 일어나는 개똥 투척 사건을 알게 된다. 특유의 오지랖과 과학적 추리력을 발휘해 범인을 찾아 나선다. 맑은 눈을 가진 레서판다 레니 조수와 함께!

 

 

 

요즘 막둥이의 책을 훑어 읽는 속독 습관을 고치기 위해 함께 소리 내어 읽기를 하고 있다. 범인에 대한 단서가 하나씩 나올 때마다 옆에서 귀동냥으로 듣고 있던 둘째가 범인을 추측하기 시작했다. 소리 내어 읽는 일이 에너지 소모가 커서 끝까지 읽지 못하고 2/3 정도에서 읽기를 멈추었다. 둘째는 범인이 궁금했는지 혼자 책을 들고 가서 휘리릭 읽고선 범인을 맞추었다고 으스댔다.

 

 

이게 탐정 동화의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다소 유치한 설정과 사건일지라도 범인을 맞추고 싶은 욕심이 발동되면 완독하기 쉽다. 이 책에서 다판다 탐정은 3학년 교과 과정에 포함된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물질의 성질5학년 교과 과정에 포함된 물체의 운동의 과학 이론(마찰력)을 이용해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다판다 탐정의 과학 퀴즈> 코너를 통해 다판다 탐정의 추리 과정을 엿볼 수 있고, 마지막에 다판다 탐정의 과학교실에서는 마찰력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다. 우리의 모든 일상에 마찰력이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어린이 친구들이 매우 신기해할 것이다. 마찰력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는 모든 것을 질문해서 다소 피곤해질지도 모르겠다.

 

 

갑자기 사라진 아이아이를 찾아 다시 떠나려던 다판다는 레니의 부모님이 보내온 편지를 보고 석연찮음을 느끼고 레니의 부모님을 찾으려 함께 떠나자고 제안한다. 이제 둘은 알파벳 마을을 떠나 어디로 갈까? 다음은 어떤 과학 원리를 이용해 사건을 해결할지 궁금해진다.

 

 

사건, 탐정이란 말에 사족을 못쓰는 어린이

귀여운 그림체를 좋아하는 어린이

초등 저학년 어린이

과학을 좋아하는 어린이

 

이런 어린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나예서평단 자격으로

#니케주니어 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