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강경수 지음 / 우리학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식은 현재를 살지만, 부모는 그 모습에서 자식의 미래를 본단다_207

 

 

 

#오늘밤은스웩이넘칠거야

#강경수

#우리학교

 

 

 

 

저는 스웩하고는 좀 거리가 있는 삶을 산 것 같은데요. 그나마 스웩 넘치는 밤을 보낸 기억을 더듬어 보니 작은 추억하나가 손에 잡히네요. 중학교 2학년 수학여행! 그날은 제법 스웩이 넘쳤던 거 같아요. 수학여행의 꽃은 장기 자랑이잖아요. ‘일진에 소속된 소위 날라리가 없던 우리 반이었기에 반에서 흥 좀 많은 몇몇이 뭉쳐서 H.O.T 댄스 메들리를 준비했었거든요. 저는 조용한 편이었지만 흥은 좀 있었다구요. 크크크 잘 추든 못 추든 흥만 있음 시켜주는 착한 우리 반 친구들 덕분에 저도 낄 수 있었죠.

 

바닥 청소를 다하고 다닌다며 어른들이 혀를 끌끌 차던 통이 큰 바지, 내 허리의 두 배는 되게 헐렁한 바지를 골반에 걸쳐 입고 박시한 흰색 맨투맨 티를 입은 모습도 꾀나 힙했는데요.‘~~~~니가니가니가 뭔데 도대체 나를 때려 왜 그래 니가 뭔데~’를 립싱크로 불러가며 삐그덕 삐그덕 춤을 췄던 그 무대. 뜨거운 조명에 눈이 부시고 얼굴은 따가웠고, 실수하지 않을까 떨리는 마음에 더 뜨거웠던 그 밤. 말하다 보니 그 녀석들 보고 싶네요.

 

 

 

<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 속에서 스웩은 단순히 멋있어 보이는의미로 해석하기는 좀 무리가 있어 보이긴 하지만요. 그 밤에 사건들을 지나고 회상해본다면 정말 스웩 넘치는 밤이라 할 수 있을 거 같긴 해요. 아이를 키울 때 현실은 치열하고 처절하지만 지나고 보면 다 웃으며 추억할 수 있는 작은 장면들인 것처럼요.

 

 

영화감독이 꿈이랍시고 공부는 멀리하고 영화만 열심히 보는 16준호와 돈 많은 래퍼가 꿈인 친구 말리의 대화를 엿보며 피식피식 자꾸 웃음이 새어 나와요. 어설픈 영어를 섞어 쓰는 말리의 본명은 참으로 한국적인 승철인데요. 실제로 승철이란 이름을 가진 실존 인물이 있을 것 같고, 작가님과 어떤 관계가 있는 인물일지 궁금해지더라고요. 말리는 준호를 브로라고 부르고 말끝마다 유남생?’을 붙여요. 어쩔 수 없이 책친구 브로가 계속 생각나더라고요. 크크크 늘 방바닥에 누워 영화만 보는 아들을 보는 엄마의 마음을 어떨까요? 저는 그 맘을 백번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준호의 엄마는 그 모습이 못마땅하고 걱정스러워 국어 과외를 강요하는데요. 엠마 스톤을 연상시키는 외모에 마음까지 고운 아리 선생님을 보고 준호는 마음을 홀라당 빼앗겨요. 엄마들의 눈치, 여자들의 직감이란 거짓말 탐지기보다 정확도가 높을 거라 감히 추측하는데요. 엄마는 준호가 아리 선생님에게 빠진 걸 눈치채고 과외 선생님을 바꾼다고 해요. 마지막 과외 날, 선생님은 느닷없이 돈이 있냐고 묻고 소를 사줄 수 있는지 물어요. 그때부터 이 선생 정체가 뭘까 추리가 시작되는데요. 이미 선생님에게 마음을 빼앗긴 준호는 선생님이 어려운 가정에서 부모님을 위해 소를 사주려는 걸로 생각하고 감동하기까지 해요. 역시 콩깍지는 무서운 겁니다.

 

 

 

준호네 동네는 최근 사람의 가죽만 남겨놓는 연쇄 살인마가 나타난다는 소문이 횡행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준호는 말리의 부추김으로 선생님을 안전하게 집까지 데려다주려고 선생님의 뒤를 쫓아요. 두 친구의 스팩타클하고 스웩 넘치는 밤은 거기서부터 시작돼요.

 

 

 

<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는 청소년기에 겪을 만한 고민, 그 나이이기에 할 수 있는 실수들, 두 친구의 티키타카와 우정, 부모님의 진한 사랑을 담고 있는 책인데요. 웃다가 뭉클하다가 황당하다가 또 뭉클하고 흐뭇해지는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경험하게 하네요.

 

 

작가님! 질문이 있습니다! 마지막에 새로 오신 국어 선생님의 정체는 뭔가요? 2편 나오는 건가요?

 

 

 

지구인들이 문제(악덕 기업 총수, 이권만 찾는 정치인, 핵무기, 여자에게 투표권을 주지 않는 지도자들 등)를 방치하고 있는 사이에 지구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다._185

 

 

 

우리의 이야기는 청춘 영화로 시작해서 스릴러와 공포 영화로 발전했다가 마지막에는 SF가 되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것은 사랑 이야기다._189

 

 

 

서평단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