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프로 100일러입니다 - 100일 전문가 홍씨와 함께하는 100일 습관 만들기
홍지윤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움이 내 것이 되는 시간 100일, 스킬이 장착되는 시간 100일, 학學 이 습習이 되는 시간 100일, 어설픈 능력을 숙련시킬 수 있는 시간 100일. 어설픈 능력을 숙련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시간 100일. 이것이 100일력이다.」 _p98


“100일 도전은 소비가 아닌 창작의 행위입니다··· 홍지윤 작가의 100일 도전이 의미 있는 것은 그것이 바로 창작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재능을 가진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의 경쟁 상대는 과거의 자신입니다.” _추천사(정진호)

소비가 아닌 창작 활동으로 100일을 채워나가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죠. 저자 홍씨(책 속에서 본인을 홍씨라고 칭함)가 이뤄낸 마인드맵, 그림, 글쓰기 등의 100장의 결과물들이 정말 부러웠어요.

하지만 100일 놀이를 시작하기 전의 홍씨도 전업주부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고 해요. 결혼하고 한 번의 사회생활 경험도 없이 바로 결혼, 출산, 육아에 자신을 올인했던 홍씨의 고민이 얼마나 많았을지 짐작이 가더라고요.

‘숨만 쉬며 어정쩡하게 나이만 먹었다’는 1장의 제목을 보고 피식 웃음이 나오다가 어쩌면 내 얘기 같기도 해서 갑자기 서글퍼졌어요. 지금은 고통스럽지도 않고 40대 전업 주부도 충분히 좋지만, 이게 얼마나 더 지속 될 것인지, 김씨들이(아이들) 다 커서 독립하고 나면 껍데기만 남을 것 같은 느낌에 불안감을 느끼는데요. 책을 읽고 강연을 들으러 다니던 홍씨는 2018년 2월 비주얼씽킹 워크숍에서 정진호 선생님을 만나게 돼요.

현실이 마음에 안 들었지만, 그것을 바꾸기 위해 100일 놀이를 한 것이 아니고 100일을 하다 보니 스스로 변해있었다고 해요. 홍씨의 첫 100일 놀이는 ‘손으로 그린 마인드맵 100일’이었어요. 100일 100장의 마인드맵을 그리려면 100개의 주제가 필요해요. 마인드맵이란 사고방식이 정착되고 나니, 생각과 생활까지 정리가 되었다고 해요. 마인드맵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지만, 제대로 활용해본 적이 없었는데 요즘 첫째가 글쓰기 숙제를 할 때 선생님이 주신 주제로 마인드맵을 그린 다음에 글을 쓰고 있더라고요. 제가 시킨 건 아닌데 스스로 그렇게 하니 글쓰기가 훨씬 수월해졌다고 하는 걸 보니 학(學)한 것을 습(習)하는데 마인드맵이 매우 유용해 보였어요. 막둥이와 독후활동 마인드맵을 100일 놀이로 해보면 좋겠단 생각이 드네요!

「100일 놀이는 해보고 싶은데 여전히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 손! 그 마음, 너무도 이해된다. 엄두가 안 나는 그 마음 말이다. 그럴 땐 마인드맵부터 시작해 보시기 바란다. 어디서 들었는지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정리되지 않은 자료는 다 쓰레기라고 한다....복잡하고 시끄러운 내 생각은 일단 그냥 두자. 글씨만 쓸 수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게 마인드맵이다.」 _p89~90

이 책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말이에요. 저도 나름대로 열심히 살고 있긴 해요. 영어회화앱으로 매일 20~30분씩 혼자 쏼라쏼라 영어 공부를 하고, 매일 독서에 2시간 이상 투자하고, 거의 이틀에 한 번은 리뷰를 쓰면서 쓰는 연습도 하죠. 읽고 쓰는 시간이 참 좋지만, 뭔가 더 필요한 느낌, 채워지지 않는 느낌도 들고 머릿속이 복잡해져요. 이런 나에게 딱 필요한 것이 마인드맵이 아닐까요? 요즘 배움과 정보가 차고 넘치지만 다 기억할 수 없죠. 저자는 경제 칼럼이든 신문이든 주로 보는 것을 골라서 딱 100일만 마인드맵으로 그려보라고 강력하게 추천해요. 강력하게 혹합니다.

“마인드맵 그려서 뭐 하려고요?”

당장,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을 열심히 할 바엔 같은 시간과 노력을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것에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질문이래요. 100일 놀이는 내면을 채우는 실행이고, 꾸준한 100일 성공, 자존감 향상, 시간관리력의 기초가 된다고 해요. 내 생각이 정리가 안 되면 남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연습하면 된대요. 질문과 답이 이토록 명료할 수가! 시원시원한 작가님의 자신 넘치는 100일 놀이 예찬론을 듣다 보면 나도 프로 100일러가 되고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