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곁에 미술관 HAPPINESS 내 곁에 미술관
샤나 고잔스키 지음, 슬기 (Red Velvet)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에 가는 걸 좋아합니다. 집 근처에 미술관이 있다는 것 자체로 마음에 위안을 얻습니다. 미술관에 가면 예술의 혼이 가득 담겨있는 작품들 속에서 예술가와 대화하는 느낌이랄까요. 코로나로 인해서 미술관에 갈 수 없는 상황이 되니 너무나 안타깝더라고요. 책으로 만나는 미술관은 어떨까요? 그것도 행복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미술관 말입니다. 마로니에북스에서 출간된 [내 곁에 미술관 HAPPINESS]는 표지부터 행복함이 가득 몰려옵니다. 노란 스마일과 핑크 표지가 웃으며 반기고 있네요?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고대 철학자들에게 행복이란, 현대인들에게 행복이란, 예술가들에게 행복이란, 지금 당신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요? '행복은 다채로운 감정들을 담고 있는 아주 커다란 단어예요'라고 시작되는 이 책은 행복이 무엇인지 예술 작품들을 통해 이야기를 건넵니다. 행복은 재미나고, 우스꽝스러운 장난을 치게 만들며, 들썩들썩 우리으 마음을 들뜨게 합니다.


책의 여러 작품들 중에 레드벨벳 슬기가 들려주는 명화 이야기도 담겨 있습니다. "괜찮아요.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답니다. 그러나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찾아야 해요."라고 이야기하네요. 별책부록으로 마그넷, 포토카드, 엽서가 들어 있습니다. 미술관에 가면 꼭 굿즈를 사오는 일을 하는데 책을 받으니 마그넷, 포토카드, 엽서가 오네요. 너무나 행복합니다.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르네 마그리트, 앙리 루소, 앙리 마티스, 키스 해링, 파블로 피카소, 앤디 워홀 등의 작품이 등장해서 친숙함을 더해줍니다. 키스해링의 <절친한 친구>는 우정을 통한 행복을 이야기하는군요. 그 외에도 쿠사마 야요이, 콜린 부트먼, 카우스, 카지미르 말레비치와 같은 예술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내 곁에 미술관, 코로나 시대에 이렇게 미술작품들을 통해서 위로 받는다는 건, 참 감사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시리즈는 주제가 행복 뿐 아니라 사랑, 잠에 대한 이야기들도 있네요. 여러 작가의 미술 작품들을 주제별로 묶어서 이야기 나누는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과 함께 읽어도 어렵지 않은 책입니다. 작품을 보면서 행복에 대해서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책, 가족들과 크리스마스를 보내면서 한 해 동안 행복했던 일들을 떠올리며 읽는 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입니다.

올해를 마무리하면서 행복했던 순간들을 떠올려봅니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 곁에 있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이 책을 덮고 나니 저도 행복에 관한 예술가가 된 것 같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