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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균 쇠 (무선 제작) - 무기.병균.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개정증보판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사상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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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책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추천도서 목록에 단골손님이어서 한 번은 읽어보려 도전하지만 어떤 압박(?)에 의해 또는 자신 없는 자신을 발견하고 오래된 고서처럼 누렇게 변해만 가는 그런 책이 돼 곤 하지요. 그 대표가 바로 '총, 균, 쇠'입니다.

하지만 어떤 계기로든 시작만 한다면 충분한 가치를 느끼는 그런 책도 바로 '총, 균, 쇠'지요.

저 역시 수년 전에 사다만 놓고 언젠가 읽겠지 읽겠지 하다가 결국 책 모임 덕분에 읽어버렸습니다.

이미 수없이 많은 리뷰나 책 관련 팟캐스트를 통해서 들은 내용들이지만 직접 읽어보며 느낀 건 이렇게 쉬울 수가 있나 하는 의문입니다. 13000년에 걸친 역사를 고작(?) 600페이지에 정리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 같지만 다 읽고 나서 머릿속에 큰 맥락을 남겨주기에 가능합니다.

저자인 제레드 다이아몬드라는 사람은 흔히 말하는 천재가 분명하겠지만 그가 가진 영역에서의 잘 정돈된 논리와 증거로 이 책을 만들어줬습니다. 생리학, 조류학, 진화생물학, 생물지리학 뿐 아니라 이 책에서 보여주는 언어학적인 통찰을 잘 엮어줍니다.

물론 이 책 '총, 균, 쇠'가 과학적 진리를 담고 있는 확실한 기준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과학이란 새로운 사실의 발견 앞에서 늘 폐기되고 다시 또 정립되는 숙명을 타고났으니까요. 하지만 '총, 균, 쇠'는 적어도 과학적 논리에 대해서만큼은 확실히 보여줍니다.

인류 문명의 흥망성쇠에 역사가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왜'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제레미 다이아몬드는 글을 썼습니다. 왜 지금이 가진 불평등 또는 알 수 없는 주도권에 대한 질문이겠지요. 이미 수많은 이들이 그에 대한 여러 논리를 들고 나왔고 한때는 그런 주장이 받아들여지기도 했습니다.

이 책에서 주는 설명은 합리적이고 수긍할만합니다. 그리고 자신도 그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여러 자료들을 잘 설명해주면서도 한계에 대해서도 물론 인정합니다. 그렇기에 더욱 신뢰가 생기지만요.

이 책만큼은 읽어봐야 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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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의 삶 - 제4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 수상작
임솔아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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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없어진 상이지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이라는 상이 있었어요. 저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지만.

챙겨보는 젊은 작가 상 정도만 알았지만 의외로 아직도 많은 상들이 존재하고 그걸 통해 많은 작가들이 새롭게 등단하곤 하네요.

이 책은 지인이 건네주어 읽게 되었는데 코발트 느낌의 책 표지와 내용을 암시하는 듯한 표지 디자인이 읽기를 약간 주춤하게 하기도 했습니다. 저에게 책 읽기란 읽어야 하는 책과 읽고 싶은 책과 그리고 지금 손에 있는 책 정도로 나뉘는데 이 책은 지금 손에 있는 책이 되었어요. 지인에게 책을 받은 날 약간의 시간이 남아 약속을 기다리며 읽게 되었고 그렇게 한참을 읽다 결국은 끝을 보았지요.

삶이라는 글자에 대해 언제 처음 생각해보았을까요?

저는 아무래도 흔히 말하는 사춘기였을 것 같습니다. 조금 다르게 살아오며 그때는 어느 정도의 무언가가 형성이 되어 왔고 그리고 여러 결정을 하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 상당히 운이 좋은 면이 있었고요.

우스갯소리 같지만 삶은 '달걀'이라는 말을 좋아하곤 합니다. 학창시절에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에서 의미심장하게 나오는 달걀로 인해 삶은 달걀이라는 가르침을 받곤 했거든요. 삶을 단지 한 단어에 빗댈 수도 없고 각자의 삶은 물론 다 다르게 존중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매번의 선택이 최선이었다 생각하지만 결과는 늘 다릅니다. 옳고 그름의 잣대를 델 수 없지만 우린 이미 익숙하게 옳고 그르다 말합니다.

강이라는 한 소녀의 최선의 삶은 어렵습니다. 어떤 표현을 쓰기에 조심스럽고 선뜻 손 내밀 나 자신도 아닐 겁니다. 그렇기에 가만히 선택의 순간을 지켜보다 보면 책장을 닫고도 쉽게 다행이라 위안할 수 없게 끝이 납니다.

강이보다 많은 나이지만 아직도 희망과 선택 그리고 삶에 대해 고민하는 저로서도 저의 선택의 순간들을 다시 생각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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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팔리기 시작했다 - 사고 싶고 갖고 싶은 브랜드의 저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안성은(Brand Boy) 지음 / 더퀘스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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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엔 메이커라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사춘기 시절에 메이커인지 아닌지는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 인지보다 중요했습니다.

지금은 메이커란 대개 생산하는 회사들을 이야기하고 있지요. 그리고 그 의미는 브랜드로 바뀌었습니다. 브랜드를 표현하면서 이야기, 스토리텔링이 중요해지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가 태어나고 사라지고, 그리고 모두가 바라보는 것 같다가 아무도 찾지 않기도 합니다. 명품이라는 오래되고 값어치 있다고 생각되는 브랜드들도 끊임없이 새로워지려 하며 고민하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그런 브랜드 속에서 살고 있고 자신의 인생에 있어도 그런 브랜드를 만들고 싶을지 모르겠습니다.

마케팅이나 브랜드에 대한 책들은 솔직히 재미없기가 어렵습니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그것들의 이야기를 피하기도 어렵지만 또한 재미있거든요. 그리고 제가 매번 언급합니다만 더 퀘스트의 책들은 제목이 참으로 재미있습니다. '드디어 팔리기 시작했다'처럼 말이죠.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건 TBWA 출신들에 대해서입니다. 흔히 말하는 사관학교 같은 느낌이지요.

역시나 이 책의 저자는 그곳에서 일을 시작했네요.

저는 한국 사회에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한 대기업에 다니고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오랜 시간 버텨온 회사이기에 나름의 분위기나 저력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고비마다 잘못된 최선으로 인해 어려움 속에 있지요. 제가 좋아하는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에서 실제 모티브를 제공한 라이프지에 모토같이 멋진 기본을 잃어가고 잊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저자가 언급한 우리에게 익숙한 이 브랜드 그리고 사람들(이미 브랜드가 된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도 있고 대한민국 사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에 또 다른 브랜드들도 생겨나겠지만 이 책에 언급된 25개의 브랜드 중에 그 몇 년 후 또는 올해 안에 관심 밖의 브랜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게 우리가 살아가는 곳의 생태계니까요.

재미를 넘어서 '드디어 팔리기 시작과 그 이후'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만드는 책 한 권입니다.

*본 서평은 '더 퀘스트' 협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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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게에서 경영을 배우고 있습니다 - 좋아하는 일을 하며 10억을 버는 8가지 비밀
오하마 후미오 지음, 김은혜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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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 혹은 지금이라도 누구나 한 번쯤은 내 가게를 차려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곤 합니다.

물론 경영이란 그런 마음과 같지는 않지만요.

그럼에도 자신의 소망을 담아 개업을 하고 저자인 '오하마 후미오'처럼 성공을 하기도 합니다.

저자는 자신의 책에서 자신의 레시피, 그리고 경영에 대한 모든 걸 보여주고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걸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꾸려나가는 것은 끊임없는 노력과 부단한 자기반성에서 왔나 봅니다.

우리 사회에서도 많은 분들이 개업을 하고 계시지만 많은 경우 실패하기 쉽다고 합니다. 시장이, 국제정세가 때론 가족 중에 누군가의 갑작스러운 생의 마감 등 예기치 못할 일들로 실패한다고도 합니다. 그런 일들은 노력한다고 막거나 피해 갈 수는 없을 거예요. 하지만 이 책 '작은 가게에서 경영을 배우고 있습니다'에서 말하듯이 크게 빚지지 않고, 충분한 시장조사를 하며, 조금씩 최선을 다하는 적어도 하나의 시그니처 메뉴가 있다면 그런 어려움도 버틸 힘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레시피는 꼭 한 번 따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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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쐬고 오면 괜찮아질 거야 - 그동안 말하지 못했던 우울, 불안, 공황 이야기
제시카 버크하트 외 지음, 임소연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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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괜찮아지고 싶을 거예요. 나빠지고 싶은 사람은 없을 테니까요.

하지만 자신이 어떤 상황인지 알기란 쉽지 않죠. 그런 자신에 대해 솔직하게 담담하게 고백해준 여러 작가들의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바람 쐬고 오면 괜찮아질 거야'

불안, 공황, 우울 등의 감정적이고 정신적인 상태는 누구나 경험합니다. 그런 경험이 길고 깊은 시간이 되기도 하고, 때론 스치는 바람처럼 지나가는 것 같기도 할 거예요. 우린 그런 시간이 길어지면 병이라 부르기도 하지요. 때로 약한 시기에 그런 상황이 오면 많이 힘들어지는 걸 누구나 알면서도 인정하기 쉽지 않기도 할 테고요.

저 역시 이런 기분과 상태가 없지는 않았습니다. 저 역시 글을 종종 쓰기도 하고, 언젠가 저의 글을 쓰고 싶은 작가 지망생으로써 작가들의 기분이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만나게 된 이 책은 여러 작가들의 솔직한 자신들의 상황과 상태에 대한 고백들입니다.

역시 작가들이라 읽기 쉬운 문장이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색채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위트와 재치도 있고, 슬픔이 주는 묘한 위로도 있고, 그럼에도 한 걸음씩 살아가는 삶의 무게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저의 한 친구에게 이 책을 소개했습니다. 바람 쐬고 오면 괜찮아질 거라고. 공황장애를 심하게 겪고 있는 그 친구도 힘들 때면 큰 호흡을 하고, 바람을 쐬곤 했거든요. 아직은 겁이 난다고도 합니다. 그 친구가 힘들 때면 제가 옆에 있기도 했지만 제가 힘들 때면 그 친구가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사람이란 그렇게 서로 기대고 살아가는 존재이니까요. 서로가 들어주고, 때로 함께 앉아 쉬기도 하며 바람을 쐬자고 말하는 사이.

사람은 소중한 친구 한 명만 있어도 삶의 큰 힘을 느끼고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의 수많은 작가들의 고백이 친구의 고백이며, 나도 살아가고 있다는 삶의 증표이기도 할 거라 생각해요.

힘든 순간이 오면 바람을 잠깐 쐬러 같이 나가요. 그리고 고개를 들어 하늘도 한 번 바라볼까요? 그러면 한결 나아진 기분을 느낄 수 있을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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