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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이 빛나는 순간 이금이 청소년문학
이금이 지음 / 밤티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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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된다는 건 살면서 '어떻게 그럴 수 있어 목록'보다 '그럴 수도 있지 목록'이 더 늘어나는 일인지도 모른다. 무심 한 성격이던 지오가 "어떻게 그런 일이!"를 외치며 벌떡벌떡 일어날 만큼 풍파를 겪은 자기는 '그럴 수도 있지 목록'이 더 많아진 애어른이 된 것 같았다. 스스로 버린 길에 대한 후회 와 미련, 안타까움이 쇠스랑처럼 묵직하고 날카로운 느낌으로 심장에 자국을 냈다.



책을 읽는 내내 석주는 왜 지오에게 연락을 했을까 너무 궁금했다.



사람들이 예상했던 그런 일인 걸까.


지오는 모르는 어떤 비밀이 있는 걸까.


도대체 왜?


하고많은 역 중에 추풍령역에서 만나자며 그 옛날의 석주는 지오에게 연락을 한 걸까.



<얼음이 빛나는 순간>을 읽는 내 마음은 어릴 적 읽었던 "캔디캔디"의 마지막 결말이 너무너무 궁금하지만, 그래서 맨 뒷장을 읽어버리고 싶지만!


꾹 참고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마음으로 읽었던 그 심정을 오랜만에 느끼게 된 책이다.



그렇게 꾹꾹 참고 석주의 목소리를 듣고 지오의 목소리를 들으며 한장 한장 넘겨가다가 만난 '석주가 이제와서 지오에게 연락한 이유'를 알게된 순간! 나의 첫 감정은



아니, 이건 너무 극단적인 거 아니냐고!

였다.



철부지 어린아이같고 마음씀씀이도 크지 않은 석주라는 인물의 성장은 인생에 너무도 큰 변곡점을 맞아 마치 지진라도 난듯 내 심장을 쿵쾅댔다.



내가 석주라면 이정도의 흔들림을 견뎌낼 수 있을까.


너무 두렵고 무서워서 어디론가 도망쳐버리지 않을까.



이런 의문의 대답은 책에서 찾을 수 있었다.



"어데 제절로 나는 빛이 있나. 지오 니, 이른 봄 얼음 녹을 때 냇가에 가 본 적 있어?"


아저씨의 물음에 지오는 고개를 저었다. 지오 머릿속에 영화나 소설 등에서 본 이미지들이 조합돼 이른 봄, 얼음 녹을 때의 냇가가 펼쳐졌다.



"물가에 있어 보마 깨진 얼음장이 흘러가다 반짝하고 빛 나는 순간이 있어. 돌에 걸리거나 수면이 갑자기 낮아져가 얼음장이 곧추설 땐 기여. 그때 햇빛이 반사돼가 빚나는 긴데 그 빛이 을매나 이쁜지 모린다. 얼음장이 그런 빛을 빌라 카마 우선 깨져야 하고 돌부리나 굴곡진 길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하는 기여. 사람 사는 일도 마찬가지다. 인생은 우연으로 시작해서 선택으로 이루어지는 기라. 사는 기 평탄할 때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잘 몰라. 고난이 닥쳤을 때 어 면 선택을 하는지를 보마 그제사 진면목을 알 수 있는 기지" - 240




약하고 여리게만 보이는 석주의 그 내면에 숨어있던 용기는 고난이 닥쳐서 진면모를 보인것이라고, 은설과 아저씨의 곧고 단단함이 석주의 두려움을 녹여준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초반은 지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궁금했다.

굳이 둘 중 주인공을 뽑으라면 지오인것같았기 때문이다.

지금도 나는 석주와는 또다른모습으로 얼음이 빛나는 순간을 보여줄 지오의 앞날이 궁금하다.




통화 버튼을 누르기 전 심호흡을 한 지오는 자신을 이른 봄, 햇살이 내리쬐는 시냇가로 데려다 놓았다. 깨진 얼음이 곧추선 채 및나는 그 순간으로.



이 마지막 문장에서 지오가 어떤 선택을 할지 예상이되어 빙긋이 미소짓고 책장을 덮을 수 있었다.



우리는 언제나 크건 작건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이게 맞는건지, 옳은 선택을 한것인지 고민하는 순간도 언제나 있다.

그 수많은 선택들이 모여 지금의 내가 있다.

나의 앞날에도 반짝이는 순간들이 있기를 가슴 설레며 기대해본다.



"해당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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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잘하는 아이는 체력이 다르다
이서영 지음 / 넥서스BOOKS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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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4학년인 아이가 "공부 잘하는 아이는 체력이 다르다" 책표지를 보더니 "이 책은 제목이 차별이야."라고 말했다. 

무슨말인가 싶어 왜 그렇게 말하느냐 물으니 

"공부를 못해도 체력은 좋을 수 있잖아. 체력이 안좋은데 공부를 잘할수도 있는거잖아?" 

라고 한다.

아이의 말에 고개가 끄덕여지면서 이 책의 제목에 "공부 잘하는 아이"가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얘기해보았다.

"공부 잘하는 아이"라는 책 제목이 붙어야 서점에 방문한 우리나라 엄마들이 이 책을 눈길이라도 주기 때문에 그런거라고. 누군가 이 책을 선택하고 읽어야 이 좋은 내용을 알게 될테니까 그런거라고.

제목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도 어쩐지 씁쓸했다.

아이의 친구들을 비롯해 나의 주변만 보아도 알 수 있는 사실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로 수학으로 독서논술로 사교육의 범위가 점점 넓어져간다.

정말 많이 들을 수 있는 얘기 중 하나가

"예체능은 저학년때 아니면 못해. 3학년 전에 많이 해야해."

라는 말이다.

저학년때가 아니면 공부할 시간도 부족해서 예체능은 하기 힘들다는 말이다.

시간이 부족하고 사교육비가 많이 든다는 이유로 가장 먼저 태권도장를 끊고 축구클럽을 끊는다.

피아노학원을 끊고 미술학원을 끊는다.

수많은 사교육중 신체활동, 예술과 관련된 것을 가장 먼저그만두는게 대한민국 초등학생의 현실이다.

손흥민선수의 아버지이자 축구코치인 손웅정님이 유퀴즈에 출연하여 인터뷰한 내용이 화재다.

어떤 사람들은 기본기는 무시하고 경기를 하게 한다.

그래, 경기를 해도 좋다.

그런데 성적을 내게 한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성적인가.

어려서 너무 혹사당하다보니까 프로에 입단해야 하는 18살 정도가 되면 문제가 생겨서 수술대에 올라야 한다.

손웅정님 유퀴즈 인터뷰 중

그와 일맥상통하는 내용이 "공부 잘하는 아이는 체력이 다르다" 책에도 담겨있다.

모든 과정을 똑같이 이수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제대로 배우고 운동에 흥미가 떨어지지 않아요 " 단순히 체육관에 아이를 오래 붙잡아두려고 하는 말이 아닙니다.

운동이 아이의 삶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적성과 흥미를 고려해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일찍 선행학습을 많이 한 아이들이 공부에 대한 흥미가 더 빨 리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아이가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기 도 전에 진도에 맞춰 학습을 진행하다 보면 어느 순간 거부감이 생 기는 거예요. 우리 아이가 중요한 것을 해야 할 때에 잘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주고 기다리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이토록 중요한 체력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을 놓치고 오로지 학업만을 바라보며 달려가는 우리 아이들을 보면 너무도 안타깝다.

현직 태권도사범이자 세아이의 엄마 그리고 사업가이기도 한 이서영 작가님의 책에서 작가님으 진심을 느낄 수 있었다.

체력이 너무도 중요한 아이들이 운동과는 점점 멀어지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건강을 지키는 운동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픈 마음에 이 책을 쓰셨을 것이 책을 읽는 내내 분명하게 느껴졌다.

자녀를 키우는 엄마로써 실제로 궁금했지만 선생님에게 직접 물어보지는 못했던 질문도 내용으로 담겨있어 읽으며 속이 시원해지기까지 했다.

정말 좋았던 부분은 아이들과 직접 해볼 수 있는 운동방법이 사진과 설명으로 담겨있다는 것이었다.

핸드폰으로 검색만하면 영상으로 무궁무진한 운동방법을 볼 수 있는 세상이라지만 나와 내 아이의 '호흡'에 맞춰 빠르게 혹은 천천히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주의점과 중요한 팁까지 담겨있어서 꼼꼼하게 읽고 적용할 수 있었다.

성장하는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이 책에 있는만큼만 운동을 한다면 체력관리에 문제가 없을 것 같다.

아이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가 있습 니다. 바로 영양수면, 그리고 운동입니다. 성장기(특히 초등학생) 아 이들에게 이를 적절히 공급해주는 것이야말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다 지는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체력이 다르다

어쩌면 우리는 '코로나'라는 핑계거리로 정말 중요한 것을 잊고 살았는지도 모르겠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기지개를 켜고 우리 아이에게 이 세가지 중 부족한 것은 없는지, 어떻게 도와야할지 생각하고 실천해야 할 겨울방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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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이금이 중학년동화
이금이 지음, 주성희 그림 / 밤티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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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읽은 이금이작가님의 다른책들이 초등 고학년~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쓰여진 청소년문학이라면 이 책은 초등 중학년이 읽기 좋은 책이라 술술 잘 읽혔다.

그러나 내용만큼은 그저 가볍게 여길만한 내용 아니었다.

책을 읽고 수아를 보며 최근 화제였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떠올랐다.

영우의 사촌이자 같은반 친구인 영무가 괜한 심술을 부릴때는 권모술수 권민우변호사가 떠오르기도 했고 성남이를 보면서는 이준호씨가 생각났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있기 전에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가 있었다고 생각될 정도로, 내게는 그렇게 느껴졌다. 그래서 더욱 흥미를 느끼며 읽게되었다.

우리는 변호사 우영우를 보며 선뜻 그의 행동과 말이 이해가 가지 않기때문에 '이상한 변호사'라고 부른다.

수아의 말과 행동도 마찬가지다.

그냥 보기에 이상하고 이해할 수 없는 행동 투성이다.

수아의 그런 모습은 남에게 피해를 준다고 생각되기도 하고, 수아의 할아버지와 같은 가족에게는 부끄럽게 느껴지는 때도 있다.

어른조차 나와 조금 다르다 여겨지는 존재에 대해 편견을 갖지않기가 어려운데 어린 영무에게 그런 수아는 낯설고 이해하기힘든데다 보살피기까지 해야한다는것이 얼마나 부담스럽고 귀찮게 느껴졌을지 짐작이 간다.

우리는 언제나 이런 존재를 마주할 수 있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그런 존재를 대해야할지에 대해 제대로 배워보지 못하지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인 아이가 학교생활을 얘기할때 가끔 지적장애를 가진 친구의 얘기를 꺼낼때가 있다.

처음에는 무슨말인지 모르고 듣다가 찬찬히 들어보니 "우리랑 조금 다른" 친구의 이야기인줄을 알게되었다. 

그 친구의 이름이 '장애'와 비슷하게 들려 처음에는 학급아이들이 "장애인! " 이라고 부른다는줄알았다.

나는 너무 놀라 아이를 꾸짖을뻔 했는데 아이가 무슨말이냐는 표정으로 친구의 이름이라며 다시 말해줬을 때야 나는 그게 '장애'와 어감이 비슷한 친구의 이름인줄 알았고 나의 오해가 부끄러워졌다.

나의 짐작이지만 아이의 말 속에 등장하는 그 친구는 착하고 순수하며 '나와 조금 다를 뿐인 아이'로 같은반인 친구들과 잘 지내는듯 보였다.

이 책을 아이들에게 나와 조금 다를 뿐인 존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매개로 사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아이와같이 학급에 조금 다른 존재가 있는 친구들이 그 친구를 좀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다.

초등학생인 아들이 이 책을 꼭 읽으면 좋겠는데, 제목이 분홍색이라며 들춰보지도 않는것은 많이 많이 아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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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하지만 사는 데 지장 없습니다 -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같은 하늘에서 사는 세상을 꿈꾸며
백순심 지음 / 설렘(SEOLREM)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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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모습 그대로 나를 인정하며 사는 것


"순심아, 넌 충분히 존중받을 가치가 있어"


불편하지만 사는 데 지장 없습니다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며 누구나 한번쯤은 장애인과 지낼 때 어떻게 대하는게 옳은지를 고민하지 않을까 싶다.

대학 시절, 장애학교로 봉사를 간적이 있었는데 그 때의 기억이 희미하지만 그 때 장애학교 선생님이 하셨던 잊혀지지 않는 말이 있다.


"우리는 돕는 것이 아니라 동행하는 것."


이제껏 그 말을 기억하고 살지 않았지만 백순심 작가님의 <불편하지만 사는 데 지장 없습니다>를 읽으며 그 때 들었던 말이 다시 떠올랐다.



뇌병변 장애가 있는 작가님은 사회복지사로 18년간 장애인복지현장에 몸담고 있으며 장애인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한다. 그렇게 직접 경험하고 사회에서 느낀 것을 브런치와 엄방(네이버카페 엄마의꿈방)에서 연재를 하며 목소리를 내다가 글을 모아 이렇게 출판도 하셨다니 그런 작가님이 도전적이고 멋지다고 느껴진다.






장애인은 동정받거나 배제당해서도 안 되고,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시혜의 대상이 되어서도 안 된다...(중략). 그런 이분법에 매몰되지 않으려면 우선 장애인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어쩌면 우리는 장애인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 자체를 지금껏 한번도 가져본 적이 없는지도 모른다. 9쪽


살면서 장애인에 대해 알아야겠다고, 장애인과 지낼 때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옳다고 깊게 생각해본 적이 한번도 없다는 것이 부끄럽게 느껴졌다. 최근에 방송과 기사를 통해 "윤너스(@yoonnus)"라는 사고로인해 절단장애를 가진 분을 보며 장애인식에 대해 잠깐 생각한 적은 있지만 이번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장애인에 대해 알고 배워야 겠다는 생각을 깊이 해보게 되었다.




담임 선생님은 나를 '장애인'으로 본 게 아니라 친구들과 똑같은 '학생'으로 봐주었다. 그 시선은 배제가 아니라 관심이었다. '장애인'이라는 프레임을 가지고 나를 보았다면 직장에서 가슴 뒤는 일을 하는 경험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나에게 장애특성에 맞춰 현실에 타협하는 법을 알려주었더라면 지금의 는 행복이라는 의미를 모른 채 살고 있을 것이다. 34쪽


나도 작가님의 고등학교 담임선생님과 같은 사람이 되고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편견없는 삶이 몸에 베어야하지 않을까. 비단 장애인과 비장애인에 대한 편견 뿐 아니라 우리 모두는 같은 하늘 아래 사는 인간일 뿐이고 모두의 정체성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사람의 가치는 타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나 자신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해서 가지지 못하는 것도 아니다. 가치는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61쪽


작가님의 이 말은 나에게도 하고싶은 말이다. 나의 가치를 타인과의 비교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나는 그저 나 자체로 존중받아야 마땅한 존재다.

작가님이 이 것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게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고 극복해내며 단단해 지셨을지를 생각하니 이 문장이 뭉클하게 느껴졌다.




예전에 나는 남편에게 "나 말고 비장애인과 결혼했다면 당신이 더 편하게 살지 않았을까?"라고 물어본 적이 있다. 남편은 "결혼을 나 편하게 하자고 하는 것이라면 가사 도우미를 쓰지, 굳이 결혼까지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자신은 "편함이 아니라 행복을 위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그 당시에는 아주 잠깐이었지만 남편이 아~주 잘생긴 '조인성'같이 멋있어 보였다. 93쪽


쿵!! 진짜 심쿵했다. 이 부분을 읽는 동안은 작가님의 남편을 알지 못하지만 조인성이 다 뭐냐, 박보검! 정해인! 차은우 저리가라다! 우리 아버지세대도 아니면서 집이 더럽다고, 맛있는 반찬도 없다고 투덜대는 사람을 주변에서도 숱하게 보았다. 편함이 아니라 행복을 위한 선택이라는 말은 그어떤 프로포즈보다 멋지게 느껴진다.



장애인이 자립하기 위해서는 비장애인에게는 장애인을 기다려주는 인내가 필요하고 장애인에게는 자기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립은 장애인 혼자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비장애인이 믿고 기다려 줄 때만이 실현 가능한 일이 된다. 182쪽


현대 사회에 '기다림'이 얼마나 부족한지는 수시로 느끼게 된다. 신호의 빨간불에도 슬슬 굴러가는 자동차 바퀴, 승강기에 타고있던 사람이 내리기도 전에 문이 열리기 무섭게 올라타는 사람들... 빠름이 미학인 사회에서 장애인에게는 꼭 필요한 것이 기다림이겠구나 싶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공존하는 사회가 되려면 우리는 모두 기다림을 배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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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내 첫사랑 이금이 청소년문학
이금이 지음 / 밤티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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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뻔하게 시작해보자면


누구에게나 첫사랑은 있다.


첫사랑에 설렌게 언젠지 기억도 가물가물한 나이가 되었지만 나에게도 첫사랑은 있다.

그 때의 설렘을 가득 안고 책을 읽다보니 나의 그 시절이 떠올라 괜히 설레고, 슬며시 미소지어지고, 초조하고 그래서 더 안타까웠더랬다.

동재와 연아의 이야기가 모두 담겨있지만 화자는 동재이고 그래서 동재의 시선과 감정에 따라 책을 읽어나가게 되었다.

나도 모르게 "동재 이 바보! 으이그! 여자 마음을 이렇게 몰라서야!" 하며 은재의 마음으로 읽었던 것 같다.


집 안에서 웃음소리가 들려왔다. 그 순간 동재는 깨달았다. 동 대표 할머니의 '화목한 가족'이란 말이 맞는지 모른다. 자신만 빠진다면.

22쪽


부모님의 이혼을 겪게 된 동재의 마음이 이해가 가는 순간이었다. 내가 그 상황이라도 은재처럼 재혼한 부모님의 행복만을 빌며 모든 것을 이해한다는 듯이 행동할 수 없을 것 같다.

이혼한 엄마는 타국에 있고 아빠와 새엄마, 그리고 은재만이 모든 상황에 적응하여 행복하게만 보이던 그 때 동재에게 단 하나의 위로이자 빛은 연아이지 않았을까.


자전거 탈 때 계속 페달을 밟지 않으면 넘어지잖아.

사랑을 제대로 유지하려면 끊임없이 페달을 밟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거지.

219쪽


동재 아빠가 동재에게 들려준 이 말이 참 좋았다. 넘어지지 않으려 자전거 페달을 밟듯이 사랑도 두 사람이 함께 페달을 밟지 않으면 중심을 잡지 못하고 쓰러진다는 말.


'내가 내 마음을 표현하지 않아도, 말하지 않아도 다 알겠지. 나와 같은 마음이겠지.'라는 마음만으로는 알 수 없다. 사랑은 끊임없이 표현하고,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속에서 유지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대들의 첫사랑 이야기로 이렇게까지 깊은 깨달음을 얻게 되다니.


처음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는 동재와 연아의 좋았을 때를 표현한걸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책을 다 읽은 후 책의 핑크빛 면지를 넘기고 차례를 넘기고나서 나오는 회색동그라미 속 첫 페이지를 읽고나서 다시 표지를 보면 동재와 연아가 재회하는 장면처럼 보인다.

그렇게 보고나니 '안녕, 내 첫사랑'이라는 제목은 헤어짐의 '안녕'이 아닌 만남의 '안녕'처럼 보인다.


아, 책장을 덮으며 다시 심장이 두근두근 뛴다.

어려서나, 어른이 되서나 첫사랑 이야기는 언제나 콩닥콩닥.


<인상깊은 구절>


- 어떤 만남이든 한쪽이 희생하는 만남은 건강한 게 아니야. 오래 가지도 못하고. 너 계속 데이트 비용 ㅇ감당할 수 있을 것 같아? 그게 어려워지면 연아 만나는 게 부담스러워지고, 그럼 연아도 네가 변했다고 생각할 거고, 그러다 결국 헤어지는 거야. 204쪽


- 사랑에 빠진 모습은 열세 살이나 일흔세 살이나 같았다. 크리스마스 선물은 제대로 고르셨나? 자신은 방찬혁이라는 벽을 거뜬하게 넘어섰는데 할아버지는 햇빛이라는 장애물을 어떻게 넘을지 궁금했다. 그것도 좀 코치를 해 드려야 하나. 210쪽


- 그게 누구 잘못이라고 꼬집어 이야기할 수 있겠니. 그저 사람 대하는 일에, 사랑에 서툴러서 그런 거지. 그러면서 배우는 거지. 22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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