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석산의 공부 수업 - 공부의 기초부터 글쓰기, 말하기, 독서법까지
탁석산 지음 / 열린책들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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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는 왜 해야하는 걸까? 학창시절에는 단순히 부모님이 시키거나, 학생 때 모두가 다 하니까, 혹은 자기의 꿈을 위해서 모두 공부를 하였다. 나 역시 학창 시절에 모두가 다 하는 공부니까 거기서 뒤쳐지기 싫어서 경쟁적으로 공부를 했던 거 같다.


운 좋게도 공부 방법이 아주 나쁘지 않았는지, 학창 시절에는 1등은 아니었지만 그럭저럭 우등생 소리를 들었다. 성적이 떨어졌을 때 조금이라도 올려보자고 무식하게 밤을 세웠던 적도 있었고, 시험 전날에는 항상 밤을 세워서 비몽사몽으로 다음날 시험을 치르곤 했었다. 그렇게 고3 때 수능을 치뤘었고, 성적은 처참하였다.


평소 생각했던 대학과 학과에 지원은 꿈도 못꾸고, 군대를 바로 가야하나 심각하게 고민을 했었고, 결국엔 재수를 하게 되었다. 재수 초반에는 열심히 공부한 덕분인 지 재수학원 전체 10등 안에 들기도 했었고, 모의고사는 계속 성적은 좋았었다. 하지만 중후반기에 재수학원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또 공부에 소흘해 지면서 그해 수능 또한 망쳤었다.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3수를 하였고, 이때는 친구고 취미고 모두 버리고 꾸준히 공부를 했었다. 학원 수업도 빠지지 않고, 밤을 새우거나, 무리하지 않고 집에서 학원까지 1시간 거리를 걸어다니며 복습은 집에서 잠깐이라도 꾸준히 했었다. 다행히 그해 수능은 잘봐서 원하는 학과에 지원을 할 수 있었다.


이렇게 내 이야기로 시작을 하게 된 것은 이 책에서 얘기하는 게 돌이켜 보면 정말 맞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어서 내 이야기를 예를 들어본 것이다. 공부도 나름 기술이 필요한 것이라 같은 시간에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에 따라 효율이 다르다. 머리나 엉덩이(인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머리에서 충분히 받아 들일 수 있는 과정을 따라 해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밤을 세워서 공부하는 건 최악이었다. 잠을 자야 머리에 장기 기억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잠을 자야하는 지 이제야 알았다. 그리고 생체 리듬에 맞추어서 공부를 하면 집중력이 다르기 때문에 더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 하고 있다.

 단순히 닥치는 대로 공부하는 것보다 미리 전날에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했다. 학창 시절 학교나 학원을 다닐 때는 정해진 커리큘럼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았지만, 재수나 대학 시절에는 아무도 이런 계획을 잡아 주지 않기 때문에 엉망이 되기가 쉽다. 때문에 계획은 필수로 전날 대략적이라도 짜 놓는 게 중요하다.

 

또 다른 것은 남이 써놓은 필기나 요약을 보는 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리하는 시간이 비효율적일 수 있지만, 공부하면서 요약을 한다는 것은 두뇌를 모두 이용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고 이것은 이해할 수 있는 깊이와 장기 기억에 큰 도움이 된다. 대학 때 남이 정리한 노트를 보고 성적이 다르게 나온 것도 이것의 원리하 할 수 있다.

그 외에 시험의 기술, 책을 읽는 기술, 대화의 기술 등 기본적인 공부 외에 학문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술을 설명해 주고 있다. 말은 기술이지만 결국에는 공부에 대한 철학을 저자는 설파 하고있고, 쉽게 납득을 할 수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하는 것은 단순히 결과를 잘 내기 위한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본인의 능력을 눈덩이 굴리듯이 크게 만들 수 있기 위해서이다. 과정을 즐기면서 공부를 해나가면 어떤 것이든 즐기면서 할 수 있고, 그 보람도 커질 것이다. 이 책으로 공부에 대한 생각도 다시 할 수 있어 새로웠고, 지나간 나의 과오를 찾으며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아 너무 행복하게 책을 다 읽을 수 있었다.

*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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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작하는 장자 - 지혜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인생 공부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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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는 전국시대 도가의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본래 이름은 장주(莊周)이며, 맹자와 동시대에 살았던 인물이다. <장자> 장주와 그의 제자들 혹은 후학들의 사상을 모은 책으로, 원래의 구성보다 많은 부분이 소실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도가 자체가 논리적이라기 보다는 형이상학적인 사상이라 개인적으로 이해하기가 상당히 어려웠다. <도덕경>에서는 간결한 단어와 문구로 사상 자체를 해설했다면, <장자> 각종 우화와 비유를 통한 예시로 사상을 설명했기 때문에 훨씬 이해하기는 수월하다고 한다.

 

<처음 시작하는 장자> 어떻게 보면 <논어> <맹자>보다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장자> 자체가 풀어 책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논어> <처음 시작하는 맹자>와는 다른 형식으로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처음 시작하는 논어> <처음 시작하는 맹자>에서는 경구를 먼저 해석하고, 경구에 관련된 일화를 쉽게 풀어주고, 그와 밀접한 역사 속의 예시를 들어 정말 이해하기 쉬웠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장자> 똑같이 하기 보다는 우화 사상에 대해 조금 설명을 해줬으면 좋았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처음 읽는 것으로 부적절하거나 어려운 것은 아니다. 같은 동양 철학이라도 구조라던가 이해하는 방식이 다른 철학을 똑같은 접근 방식을 택했다는 것에서 조금 저자가 매너리즘에 빠진 것은 아닌가 아쉬움이 뿐이다.

 


내용적으로는 장자에서 대표적인 일화는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가장 유명한장주몽접 비롯해서정저지와’, ‘조삼모사 <장자> 전혀 모르더라도 들어본 경구들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고 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경구는 임대난이불구(臨大難而不懼) 였다. 공자가 위나라에서 위난에 빠졌을 때 그의 제자들에게 해줬던 말이다.

“물속을 거닐면서 용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어부들의 용기요,

산엔 올라도 맹수를 겁내지 않는 것은 사냥꾼들의 용기이며

시퍼런 칼날을 눈앞에 두고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장사들의 용기요,

곤궁에 몰리는 것은 운명에, 뜻을 이루는 것은 시기에 달려있음을 알고

큰 어려움에 처해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성인의 용기이다.”

아무리 큰 어려움이라도 결국엔 운명이나 시기에 달려있음을 깨닫고 있는 성인의 용기에 감탄하였다. 인생에 있어 어려움은 결국엔 헤쳐나갈 수 있는 장애물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세상에 두려울 것은 없을 것이다.

 

*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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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작하는 맹자 - 지혜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인생 공부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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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시대의 철학자인 맹자는, 유교 경전 중의 하나인 <맹자>의 주 저자이다. 춘추시대에 나타난 공자의 사상을 보충 시키고 발전케 하여 유교가 하나의 사상으로 계속 이어지게 하였다.

 

사실 <논어>은 여러 차례 읽어 보았지만, <맹자>는 전혀 읽어 보지 못했다. 이번에 서평 이벤트를 통해 읽어 보았을 때 처음 읽기 보다는 왠지 익숙한 느낌이 많이 들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사자성어가 의외로 <맹자>에서 만들어 졌던 것이 많았다.

 

<논어>와 비슷했던 것은 문답으로 책이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논어>는 많은 축약이 있기 때문에 문구 그 자체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지만, <맹자>는 그보다 쉽게 문장이 읽혔다. 하지만 아직은 맹자의 사상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나마 이 책 <처음 시작하는 맹자>에서는 처음 경구를 보여주고, 자세하게 이야기처럼 경구가 나타난 일화를 풀어준다. 그 뒤에는 관련된 일화를 넣어 한 번 더 강조하여 더 이해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줬다.

 



인상 깊었던 구절은 ‘도가 바로 눈앞에 있는데 멀리서 찾는다’였다. 공자가 ‘인 최고의 덕으로 보았다면, 맹자는의義만큼 중요시 한다. 경구의또한 의미한다고 있다.

도가 바로 눈앞 가까운 있는데 멀리서 찾으려 하고

원래는 쉬운 일이었으나 어려운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는구나

맹모삼천지교 일화에서 있듯이 맹자는 사람의 재능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고 있다. 가까운 곳에 있는 도를 찾아서 배울 수도 있지만, 멀리 있는 도를 찾는 시련을 거치면 높은 단계에 다다를 있다고 강조한다.

 

흔히중과부적이라 알고 있는적은 인원이 많은 인원을 당해낼 없다 <맹자> 구절이었다. 선왕이 맹자에게 세계를 지배할 있는 방법을 묻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맹자가 살았던 전국시대는 오로지 힘의 논리로 전쟁이 끊이지 않았던 시기이다.

 

맹자는 작은 나라는 나라를 대적하지 못하고 사람이 적으면 많은 사람을 이기지 못하고 힘이 약하면 강자를 이길 없다고 한다. 단순히 힘의 논리로 다른 나라를 정복하는 것보다인정이라는 근본으로 돌아가 천하 모든 사람들이 나라에서 있기를 원하면 힘이 아니라도 세계를 지배할 있다고 하였다. 선왕은 머뭇거리며 자기는 모르겠다고 뒷걸음 친다.

 

이렇듯 맹자 또한 중심으로 살육이 난무하는 전국시대를 극복하고자 하였지만, 역시 공자처럼 이루지 못했다. 나중에 진나라가 전국시대를 힘으로 굴복시키고 얼마 못가서 멸망한 것은 맹자가 주장한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힘에 의해 억지로 합쳐진 것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은 동안의 역사를 통해 수가 있다.

 

오히려 뒤의 한나라를 세운 유방이 맹자가 말한 그나마 가까운 사람으로 오랫동안 통일 국가로 유지할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직접 <맹자> 본문을 음미하며 이해하고 싶다. 맹자를 처음 접한다면, 무턱대고 어려운 한자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책으로 기본적인 맹자의 사상을 접하고 보면 좋을 것으로 여겨진다.

*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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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 카네기 성공론 - 날마다 마음속에 성공을 그려라
데일 카네기 지음, 이현주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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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이란 어떤 것일까? 카네기 성공론을 읽으면서 계속 드는 생각이었다. 그저 물질적으로 풍족한 것만 아니라 심리적, 영적으로도 풍족한 생활이 카네기가 정의하는 성공이 아닐까?

 

이 전에도 같은 책을 다른 제목으로 번역한 책이었다. <행복론>, <자기관리론> 등 <인관 관계론>과 달리 여러 이름으로 바뀌어서 번역된 게 신기하였다. 원제는 <How to win friends & Influence people>이다. 아무래도 <인간관계론>의 유명세로 비슷하게 제목을 만들어 보다 보니 각 번역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르다 보니 각각 제목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원제를 보면 다른 것보다 지금 출판사가 번역한 <성공론>이 가장 가깝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카네기의 책 답게 세세한 일화를 든 설명으로 모든 원칙이 쉽게 이해하며 기억할 수 있었다. 특히 초반에 걱정에 대한 글이 가장 인상 깊었다. 오슬러라는 위대한 인물 또한 걱정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하지 못하던 상황에서 다음의 글을 읽고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우리의 중요한 임무는 먼 곳에 있는 막연한 것을 찾는 일이 아니라,

똑똑하게 보이는,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을 실행하는 일이다.”


 

나 또한 작년부터 올해 초까지 이직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였다. 새로운 직장에서 전혀 다른 분야의 일을 하게 되는 데 잘할 수 있을까? 혹시 실수를 해서 실직하지는 않을까? 그냥 익숙한 자리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게 좋지 않을까?

 

여러 걱정과 고민으로 밤을 지새웠다가 아내가 한 말에 걱정을 벗어날 수 있었다.

“너무 나중까지 생각하지 말고, 내년에 대한 생각만 해. 어차피 당신은 어디에 있든 적응은 잘하니까, 그 일을 정말 하고 싶은지만 생각해.”

 

그래서 지금의 직장에서 아직까지는 만족스럽게 일을 하고 있다. 이전보다 여유 시간이 있어 이렇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도 많이 늘어났고,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도 더 많아졌다. 일적으로도 예전에는 말단으로 남이 시키는 일만 했다면, 지금은 다른 사람을 지휘하는 역할로 내 책임과 남을 이끄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 외 주옥 같은 여러 좋은 조언들을 해주고 있지만, 내가 여기서 어설프게 요약하기 보다는 한번 읽어 보는 게 나을 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인간 관계론>이 정말 좋다고 생각했었고, 이 <성공론>은 그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자기 계발서 중에서는 꼭 한 번은 읽어 봐야할 책으로 생각된다.

*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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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1
하일권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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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마술을 믿습니까?

 

이 책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오는 말이다. 나는 마술을 믿지 않는다. 단순한 눈속임으로 사람을 속이는 행위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마술은 재미가 없다.

 

예전에 열광했던 프로레슬링처럼 속임수라는 생각을 하고 보면 전혀 재미없다. 하나의 공연으로 속임수라는 것을 잊고 보아야 완벽한 무대가 완성될 수 있다. 물론 마술사의 실력과 연기가 관객들에게 그게 속임수라는 것을 잊을 수 있게 해야 쇼는 완성될 수 있다.

 

‘ㄹ’이라는 마술사가 유아이와 만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마술사는 유아이에게 ‘당신, 마술을 믿습니까?’라고 지속적으로 얘기한다. 마치 안 믿는 사람을 믿게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반복해서 이야기하고 1권에서는 아직 믿는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어머니는 도망치고, 아버지는 사업 실패로 빚쟁이를 피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동생과 둘이서 하루 끼니를 걱정할 만큼 가난하게 사는 유아이에게 마술은 사치일까? 혹시나 하고 마술에 의지할만큼 절박한 그녀의 상황은 점점 비틀어지기만 한다.

 

나일등이라는 또 다른 주인공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부모가 펼쳐 놓은 아스팔트(2권에서부터 나온다)를 달리는 그에게 유아이는 마술 같은 존재이다. 전혀 현실같지 않는 가난을 살고 있는 그녀를 보며 호기심과 동정은 점점 관심으로 변하는 모습도 흥미롭다. 이질적인 모습을 강조하기 위해 소위 소시지 모양의 얼굴과 목을 가진 외형은 왜곡된 그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3권 중 1권만 읽고 모든 것을 판단하는 것은 이른 것 같다. 하지만 나머지 2, 3권을 살 수 밖에 없게 만들 정도로 내용은 흥미롭고,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드는 책인 것 같다.

 

그림도 유명 작가이며, 이미 웹툰으로 성공한 만큼 화사하고, 표현도 의미심장한 거 같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유아이가 만원의 길을 달리는 장면이었다. 돈을 향해 절박하게 달리는 그녀의 심정을 정말 잘 표현한 듯 하다.

 

웹툰을 책으로 잘 표현한 것도 장점이다. 웹툰과 만화책은 판형이나 전개 방식이 달라 어색할 수도 있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화사한 그림과 더 몰입할 수 있게 검은 바탕으로 된 작화가 인상적이었다.

 

*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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