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은 어떻게 계급이 되는가 - 주어진 삶에서 벗어나 나만의 방향을 찾아주는 안내서
나영웅 지음 / 지음미디어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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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피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를 저자 나름의 경험을 적용하여 풀어내어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부르디외의 <구별짓기>는 1963년 프랑스 시민을 대상으로 대규모 취향 조사의 과정과 결과를 담은 책이다.


“취향의 차이가 사회적 신분을 구별 짓는다.”
이 문장으로 첫 장을 시작하고 있는데, 60년 전 부르디외의 연구 결과가 오늘날에도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여러 사례들을 통해 전해 주고 있다.


부르디외는 ‘아비투스’라는 개념을 사용하는데, ‘한 사람이 사회에서 경험하고 학습한 것이 몸과 정신에 스며들어 개인의 고유한 성향으로 발현되는 일’을 뜻한다.


★ 나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삶에서 다양한 선택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나은 선택이 취향이 되는 경우가 많다. 아비투스는 결국 내가 가진 자본에 의해 결정된다.

나의 취향이 단지 나의 성향과 관심사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사회 자본, 문화 자본, 경제 자본이 바탕이 되어 만들어진 것이란 관점인데, 읽다 보면 정말 그런 측면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래서?
취향이 계급이기 때문에 계급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아니다.
스스로 자신을 규정짓는 계층적 사회를 사유하고 자신을 성찰하여 계층화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한다.


저자는 오늘날이 ‘취향의 시대’라고 말한다. 취향이라는 것이 계급이 되는 것은 맞지만, 최근의 변화는 이러한 취향과 소득의 상관관계가 점차 멀어지는 추세라고 한다. 자신이 정말 누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미리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길을 찾아보면 좋겠다.

또한 유행 따라, 남들이 하니까 하는 소비나 활동이 아니라 정말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맞는, 좋아하고 지향하는 취향을 갖고 싶어졌다. 나의 브랜드!


★ 사람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가 된다. 브랜드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가문이다. 그 가문은 곧 당신의 취향이 된다.

★ ‘취향’을 달성해야 하는 계급 상승의 목표가 아니라 나의 삶을 충만하게 해주는 문화로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 톨스토이는 ‘취향이 인간 그 자체’라는 말을 남겼다. 온전한 한 사람의 개인적인 취향은 자신을 제외하고는 누구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타인의 취향 그 자체를 존중하겠다는 말과 같다.

저자 자신의 경험담이나 흥미로운 예시도 많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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