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와 보내는 20분이 가장 소중합니다 - 아이의 평생 성적을 만드는 초등 공부 습관
김성효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11월
평점 :
부모라면 아이의 성적에 관심을 갖기 마련이다. 특히 평생 성적을 좌우한다는 초등 공부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할까를 고민하는 부모라면 말이다.
작가 김성효는 엄마와 보내는 하루 20분으로 초등 학교 공부를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한다. 작가는 17년간 초등학교 현장에서 수많은 아이들을 가르친 교사이자 글쓰는 엄마이다. 현재는 장학사로 전국의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다양한 교육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초등 교육 전문가중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0분 완성 학습 활동’은 직접 학생들과 본인의 자녀들에게 실천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검증된 학습 활동이라고 말한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많이 진행되었고, 또 학원을 자유롭게 다니지 못하는 이 시기에 자기주도학습력이 한층 더 강조되며, 부모들의 관심거리이다. 엄마와 함께 하는 20분이 학원 보내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라고 하는 작가의 말대로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가보자.
특히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독서와 글쓰기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더불어 활동 방법에 대한 소개가 꼼꼼히 이루어져 있다. 특히 각 과목별로 20분 완성 공부법을 알려준다. 읽기, 쓰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미디어, 놀이 등 각 분야별 공부법을 실제 사례를 통해 공부법을 설명하고 또 활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1부에서는 “아이를 바꾸는 20분의 기적”에서는 부모님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아이의 학습을 대하는 다섯 가지 부모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당신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 가? 회피형, 동일시형, 고정형, 불안형, 코치형 중 어느 유형인가?
저자는 “결국 가장 가까이에서 아이를 지켜봐 온 부모야말로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지도자이자 학습 코치인 셈입니다. 이외에도 긍정적인 공부 정서 심어주기, 아이에게 필요한 학습 동기와 의욕을 자극하기, 구체적인 학습 전략과 공부 방법을 가르쳐주기, 끈기 있게 노력하는 태도와 습관 길러주기 등 초등학교 학부모악 아이에게 반드시 코칭해야 할 일들입니다.”라고 하였다. 즉 엄마가 코치가 되어 아이의 매일 20분으로 공부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뇌가 좋아하는 공부법은 ‘강화 학습’, ‘시간제한’, ‘플로‘ 학습이라고 한다. 초등 학생이 필요한 자기조절 능력과 주의집중력에 주목하며, 자기주도학습의 기초를 쌓는 ‘집중’의 힘을 하루 20분으로, 공부 습관을 잡아가는 것이다.
20분 학습을 시작하려면 아래와 같은 7가지 핵심 원칙이 있다고 한다.
1) 강점은 더 강하게 키우고, 약점은 끌어올려주기
2) 매일 밥상머리 교육을 하기
3) 황금률에 따라 아이를 키우기
4) 감사하는 아이로 키우기
5) 자녀의 말에 귀 기울이기
6) 믿을 만한 이에게 자녀를 위한 조언을 구하기
7) 잔소리 대신 ‘너를 믿어’라고 말해주기
47-73쪽
2부에서는 ‘학습의 기초를 쌓는 시간 20분’에 대해 소개했다.
문해력이 높아지는 20분 독서법으로 전략적 읽기 모형 SQ3R(훑어보기-질문하기-제세히 읽기- 되새기기-복습하기)를 소개했다.
작가님이 소개하는 질문 카드 활용(확인-질문-요약-예측-공감-응용-핵심-느낌-만약 나라면)이 아주 인상 깊다.
독서가 인풋이라면, 글쓰기는 아웃풋으로고 초등 각 단계, 과목별 독서 및 글쓰기가 중요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구체적으로 초등 각 단계에서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지(수준별), 그리고 어떻게 책과 친해지는지(책놀이법),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포스트잇 여섯 장으로 독후감쓰기, A4 한 장으로 끝내는 논술 쓰기 등)을 소개하였다.
3부,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시간’에서는 초등 주요 과목을 특성에 맞게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1) 국어: 독해력 길러주기, 어휘력 늘리기
2) 영어: 듣고 따라 말하기
3) 수학: 연산, 암산, 도형? 복습
4) 사회: 마인드맵 사용, 비주얼 싱킹 공부, 토크스틱 대화 등
5) 과학: 호기심, 질문, 과학 신문 쓰기, 과학탐구 보고서 쓰기, 과학 토론
4부, ‘아이의 마음을 여는 시간’에는 아이의 공부를 방해하는 스마트폰을 건강하게,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활동들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놀이를 통해 아이와 건강한 관계 맺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 책을 자녀 교육에 고민이 많은 사람, 초등 공부력을 알고 싶은 부모, 아이가 바라는 좋은 부모가 되고 싶은 학부모들에게 추천한다. 그리고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초등 학습 지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다산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초등 학부모로서 솔직한 생각을 적은 서평입니다.